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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DIY 화장품 시장동향

  • 출처 : Kotra 광저우무역관
  • 등록일 : 2018.01.31
  • 조회수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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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1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출 수 있는 장점 -

 

- 동영상 등 통해 화장품 만드는 법 쉽게 접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DIY 화장품(HS Code 3304.99)

 

□ 선정 사유

 

ㅇ 화장품 안전성 문제 및 제조일자가 이슈화되면서 확실히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

- 21CN에 따르면 4332개 제품을 랜덤으로 뽑아 검사한 결과 60개의 제품에서 합성부신피질 스테로이드(Clobetasol)와 베타메티손(Betamethasone), 그 외 각종 불법 첨가물이 발견됨. 60개 제품 중에는 중국의 유명 브랜드 Q사와 H사 제품도 포함됨. 이로 인해 유명 브랜드 제품이라도 성분을 따지는 소비자가 증가하기 시작함.

- 환경 보호 및 화장품 성분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DIY족이 증가하고 동시에 DIY시장이 활성화되는 추세임.

 

ㅇ MCN 산업의 발전으로 누구나 동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고 왕홍 등의 화장품 DIY 콘텐츠가 증가하는 등 DIY 화장품시장이 확대됨.

- 기성의 화장품을 섞거나 활용해 DIY로 개인이 쉽게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만드는 법이나, 기능성 성분이나 에센스 등을 화장품에 추가하거나 원료를 사용해 직접 화장품을 제조하는 등의 다양한 DIY 영상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음.

 

 

화장품 이미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소비자의 친환경, 무독성 제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중국 소비자의 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다양한 계층의 소비력이 확대됨.

- 한국무역협회가 2017년 4월 중국, 미국, 일본, 독일 4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중국 소비자의 98.5%가 친환경 제품에 관심을 보임. 또 82%가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ㅇ 현재 중국 DIY 화장품시장은 초기 단계로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는 미비하나, 이미 미국·유럽 등에서는 DIY 화장품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에서도 관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유럽 등에서는 화장품 매장에서 파운데이션, 립스틱 등의 색상을 섞고 크림과 같은 기초 화장품을 소비자 선호에 따라 성분을 첨가해 판매하는 등 개별 맞춤형 판매가 이뤄짐.

 

ㅇ 중국 산업정보망 통계에 따르면 화장품 소비자의 70%가 150원대 이하 가격대의 화장품을 원함.

- 해외 브랜드 화장품이 평균 400~1000위안대 사이인 반면, 중국 브랜드는 100~250위안 사이임. DIY 제품은 가격대가 완제품보다 저렴해 중국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화장품1 이미지

 

 

ㅇ 중국 '화장품 품질 관리법 제27조'는 화장품 생산과 판매에 대해 화장품 생산 허가를 받지 않은 업체는 화장품 제조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함. 그러나 DIY 자체 제작 화장품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 및 제도가 분명하게 정해지지 않음.

- 이로 인해 DIY의 형식으로 문제가 되는 제품을 인터넷 상에서 판매하고, 부작용이 생기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DIY 제품도 믿을 수 있는 브랜드나 한국이나 유럽과 같이 출시제품의 인증이 까다로운 국가의 제품을 직구로 사는 소비자층도 생겨남.

 

 

□ 최근 3년간 수입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중국 화장품 수입 시장규모는 최근 몇 년간 지속해서 급속한 성장 추세임. 2016년 중국 화장품 수입 규모는 35억8404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7% 증가함. 2017년 1~10월에는 46억122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2.2% 증가함.

 

 

화장품2 이미지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한국은 2014년 수입국 4위에 머물렀지만 중국 수입 화장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2015년에는 2위, 2016~2017년(1~10월)에는 수입 대상국 1위를 차지함.

 

 

화장품3 이미지

 

 

□ 경쟁동향

 

ㅇ 아직 DIY 화장품 시장은 초기 발전단계로 진출한 해외 브랜드가 적은 편임.

- DIY 화장품 시장경쟁이 시작되지 않아 비교적 생소한 브랜드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소비자도 브랜드보다는 출시 제품의 국가나 제품 자체의 품질을 더 신경 쓰는 편임.

 

 

화장품4 이미지

 

 

□ 관세율, 등록제도 및 통관 유의사항

 

ㅇ 관세율

- 화장품(HS Code 3304.9900)의 2018년 한중 FTA 관세율은 5.46%임. 중국 정부의 국내 소비진작을 위해 소비재 수입을 확대 추진하면서 2018년 잠정세율이 2%로 낮으므로 잠정세율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

 

 

화장품5 이미지

 

 

ㅇ CFDA 위생허가 취득 필요

 

- 중국에 정상적으로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입화장품 위생 행정허가증을 취득해야 함.

- 위생허가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 & Drug Administration, CFDA)에서 지정한 화장품 위생검사기구에서 샘플 검사를 받은 후,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그 검사 결과와 함께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신청서'를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함.

- 위생허가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의 해외 시장뉴스를 통해 확인 가능함.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8/globalBbsDataView.do?setIdx=246&dataIdx=163389

 

□ 관련 전시회 정보

 

 

화장품6 이미지

 

 

 

 

 

화장품7 이미지

 

 

□ 시사점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이 다양화, 개성화되는 추세로 이를 참고해 중국 시장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니즈와 요구사항도 많아지고 있음. 나만을 위한 향과 케이스 등 원하는 취향은 다양해지고 있으나 화장품 회사의 제품은 한정적이어서 각 소비자의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기는 힘들어지는 상황임.

- DIY 화장품은 이런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전망이 밝음. 특히 소비자 요구에 따른 맞춤형 프리미엄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음.

 

ㅇ 성공적인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 타오바오와 톈마오에서는 주로 동영상을 활용해 어떻게 DIY 화장품을 만드는지에 대한 방법과 설명을 하면서 판매함. 왕홍이나 SNS를 적극 활용해 제품의 성능 등에 대한 홍보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ㅇ 연령, 지역 등에 따라 다양한 수요가 존재하므로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구성해야 함.

- 어린이 및 민감성 피부에는 믿을 수 있는 성분만 넣을 수 있다는 점, 10대 층에는 비용 절감 및 가성비 측면, 20~30대층은 개성과 본인의 취향을 살려 하나부터 열까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등 각 연령층에 따라 어필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하는 홍보가 필요함.

- 또한 중국의 지역적 특징에 따라 북부의 건조한 기후, 남부의 강한 자외선 등 효과를 다양하게 홍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중국 산업정보망, 21CN網, 百度, iQIYI, 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

* 본 페이지에 등재된 모든 자료는 KIEP 및 CS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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