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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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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만 강력한 쇼트클립, 중국 마케팅 시장의 대세로 부상

2019.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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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만 강력한 쇼트클립, 중국 마케팅 시장의 대세로 부상

2019-07-02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 쇼트클립 동영상 이용자 6억4800만 명 돌파, 전체 네티즌의 78.2% -

- 강한 전파력으로 정부기관도 쇼트클립 즐겨 활용 -

- 쇼트클립 마케팅, 대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올라 -

 

 

□ 쇼트클립 동영상 시장 현황

 

ㅇ 쇼트클립은 전파력이 강한 특성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용자를 기반으로 대세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함.

 - 자투리 시간에 킬링 타임용으로 적합한 쇼트클립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에 부합해 많은 소비자가 쇼트클립 동영상에 열광함.

 

ㅇ CNNIC가 발표한 에 따르면 쇼트클립 동영상 사용자가 6억 4800만 명에 달하며 전체 네티즌의 78.2%를 차지함.

 - 쇼트클립 월 이용자 수(Monthly Active Users)가 5억 명이 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시간을 넘는 것으로 집계됨.

 - 최근 몇 년간 많은 중국 동영상 사이트,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트클립 앱(플랫폼) 등은 쇼트클립 마케팅 전략을 추진함.

 - 쇼트클립 마케팅이란 쇼트클립 동영상을 매체로 한 마케팅임. 2018년 쇼트클립 동영상 마케팅 시장 규모는 140억1000만 위안에 달해 전년대비 520.7%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55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공공기관의 새로운 홍보 전략

 

ㅇ 쇼트클립은 새롭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생동감 있게 정부 업무나 정보를 대중에게 전파할 수 있고 파급력이 강해 공공기관에서도 홍보 전략으로 적극 활용함.

 - 중국 정부망(中国政府网), 인민망(人民网), CCTV 중앙TV뉴스(央视新闻) 등 권위있는 기관들이 잇따라 쇼트클립 플랫폼에 진입함. 쇼트클립 동영상 플랫폼은 웨이보(微博), 웨이신(微信)에 이어 세 번째로 정부기관이 즐겨 사용하는 뉴 미디어가 됨.

 - 중국 법원망(中国法院网)이 콰이서우(快手)에 계정을 개설한 첫 달 만에 동영상 조회 수가 8371만 뷰, 좋아요 수가 160만 개를 기록함. 기존의 딱딱한 이미지와 달리 친절한 법관 이미지로 법률 관련 강의를 진행해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 효과적으로 홍보 효과를 거둠.

 - 2018년 5월 3일에는 베이징시 반테러(反恐) 특경총대(特警总队)가 베이징 SWAT(Special Weapons And Tactics)란 틱톡(抖音, 더우인) 계정을 개설해 특경들이 평소에 저격사격, 실전 훈련 장면을 담은 첫 번째 동영상을 발표하자 24시간 내에 3000만 조회 수를 기록함.

 - 통계에 따르면 2018년 12월까지 5724개 정부 계정과 1334개 매체 계정이 더우인에 등록돼 있고 25만 개 관련 동영상을 발표해 총 1000억 뷰의 조회수를 기록함.

 

□ 쇼트클립 마케팅

 

ㅇ 쇼트클립 마케팅은 형식이 다양하며 주로 직접광고, 간접광고, 왕홍 캠페인, 계정 운영, 플랫폼간 융합 등 형식으로 진행함.

 

 

ㅇ 콘텐츠 마케팅 시장 급속 발전으로 MCN산업 성장세

 - 왕홍, KOL의 종류나 수가 많으며 쇼트클립을 통해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쇼트클립 플랫폼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신산업 모델도 등장함.

 - 2018년 MCN(Multi Channel Network)이 4500개에 달해 광고주의 다양한 수요를 더욱 충족시킬 수 있게 됨.

 - 쇼트클립 마케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각 선두 쇼트클립 플랫폼은 자체 KOL 광고 거래 큐레이션 상품을 잇따라 출시해 쇼트클립 마케팅 규범화 및 전문화를 촉진함.

 


□ 쇼트클립 플랫폼+전자상거래

 

ㅇ 타오바오, JD 등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쇼크클립 마케팅에 적극 나섬.

 - 기존의 문자, 사진 소개보다 동영상은 더 직관적으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음. 타오바오에 따르면 동영상 시청 과정을 통해 판매 전환율이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쇼트클립 플랫폼 역시 자체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연결해 판매 기능을 강화함.

 

    - 2018년 하반기부터 더우인을 비롯한 쇼트클립 플랫폼은 상품진열창(商品橱窗, 더우인), 콰이서우가게(快手小店, 콰이서우) 등을 통해서 타오바오, T-MALL, JD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계시켜 장바구니 기능을 개통함.

 

□ 쇼트클립 마케팅 성공사례

 

ㅇ (쇼트클립+라이브+전자상거래) 콰이서우(快手)의 빈곤 구제(푸핀, 扶贫) 계획

 -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빈곤 지역에서도 쇼트클립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임. 콰이서우는 ‘행복한 농촌, 고향의 좋은 물건(幸福农村, 家乡好货)’이란 프로젝트를 추진함. 이 프로젝트는 쇼트클립의 강한 전파력을 활용해 각 빈곤지역의 농산물, 특산물 홍보하는 것임.

- 콰이서우에 따르면 2018년 전국 빈곤현(县)에서 콰이서우를 이용해 제품을 파는 사람이 약 115만 명이며 연간 총매출액 193억 위안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ㅇ 2018년 9월 콰이서우는 재정부 지정 빈곤구제사무실(财政部定点扶贫办), 융성현정부(永胜县政府)와 제휴해 인플루언서 13명을 초청하고 3일간 쇼트클립과 라이브 방식으로 국가급 빈곤현인 윈난(云南) 융성현(永胜县) 특산물인 석류를 홍보했으며 4시간만에 석류 6744근을 성공적으로 판매함.

 

ㅇ (바이럴 마케팅) 더우인 쇼트클립을 이용한 하이디라오(海底捞) 마케팅

 - 하이디라오는 중국 유명 훠궈(火锅) 프랜차이즈임. 더우인을 통해 ‘왕홍처럼 먹기(网红吃法)’, 'DIY 소스(DIY蘸料)', '돈 아끼며 먹기(省钱吃法)', '창의적으로 먹는 방법(吃法解锁)' 등 내용을 담은 쇼트클립이 대량 방출되면서 UGC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확산을 유도시킴.

 - 관련 동영상 좋아요 수가 평균 1만 이상이며  #하이디라오# 해시태그 조회수가 29억 뷰에 달해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성과를 거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