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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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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성장하는 중국 공유주방

2019.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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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요식업 고속 성장, 2020년에 5조 위안 돌파 예상 -

 

- 지커연맹, 슬윈지, 황샤오띠, 시웅마오싱추 등 공유주방 브랜드 잇따라 출현 -

  

□ 중국 요식업 발전 현황

 

 

 

  ㅇ 중국 요식업계 시장규모 빠르게 성장, 2020년엔 5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 2018년 치엔잔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중국 요식업 발전 전망과 투자 예측 분석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요식업의 매출액은 4조2716억 위안을 기록함. 2018년 중국 요식업계의 규모는 9.5% 성장했음.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1.2%를 보이며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ㅇ 성장세를 유지하는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이 공유주방의 발전을 자극

 

    - 2014년부터 중국 내 온라인 배달음식이 급성장을 맞이하면서 어러머(饿了吗), 메이퇀(美团)등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많은 요식 브랜드들이 배달음식을 시도하고 있음.

 

    - 2018년 Analysys(易观)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 규모는 4415억 위안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12.5% 성장했음.

 

    -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은 3년 이후까지도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2021년 중국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 거래 규모는 93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배달음식 시장의 발전은 배달음식 운영 등 프로젝트에 좋은 기회를 가지고 왔으며, 공유주방의 발전도 자극시켰음.

 

 

 

□ 중국의 공유주방

 

 

 

  ㅇ 공유주방이란?

 

    - 공유주방은 비교적 큰 공간을 여러 개의 독립된 주방으로 나누어 사용하고, 재료 창고, 테이크아웃 구역 등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함.

 

    -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갈수록 빨라짐에 따라 요식 배달 업계도 나날이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대형 상권 근처에는 배달음식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인 공유주방은 상권 근처에서 식품공급업체들이 모여 공간 및 허가증을 공유하며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임.

 

 

 

  ㅇ 공유주방의 특징

 

 

 

   1) 비용 절감

 

    - 일반 음식점 매장을 오픈하기 위해서는 식당 인테리어, 장소 임차, 주방 집기 구매 등 초기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초기 자본이 부족한 창업자들은 음식점 창업에 대해 많은 부담을 가질 수 있음.

 

    - 공유주방은 입주기업을 위해 독립된 주방을 제공하고, 이 밖에 테이크아웃 공간, 재료 창고 공간을 함께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임대료로 장소를 사용할 수 있음.

 

    - 입주기업들과 식자재를 공동구매 함으로써 생산비용도 절감시킬 수 있고, 이미 주방 인테리어와 물, 전기, 가스 등 기초 설비가 완비되어 있어 입점 후 바로 영업할 수 있음.

 

 

 

   2) 운영의 효율화

 

    - 공유주방 운영 브랜드는 식품 경영 허가증, 소방 허가, 온라인 운영 허가 등의 절차를 일괄 처리하여 개별 입주 음식점들이 별도의 허가 등 행정절차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이러한 행정절차의 간소화는 입주기업들이 더 빠르게 영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 직원 채용, 정산, 식당 위생관리, 포장 용기 공동구매, 온라인 플랫폼 계정 수립 등 운영상의 행정업무를 공유주방 브랜드가 대행해 줌으로써 음식점들이 영업 및 음식의 품질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3) 전문 컨설팅

 

    - 음식점들의 매출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공유주방 브랜드들은 입주 음식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함.

 

    - 브랜드 이미지의 수립 방법, 마케팅 노하우 등의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입주기업들 간 교류기회를 제공하고, 매출이 저조한 입주 음식점에는 가격 설정 컨설팅, 온라인 플랫폼 상의 메뉴 구성 및 세트메뉴 개발 등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함.

 

    - 중국의 언론사 베이궈왕(北国网)의 기사에는 공유주방에 입주한 음식점 사장이 공유주방 브랜드의 도움을 받아 매출을 높였다는 인터뷰가 있었음.

 

     * 인터뷰 내용 : 공유주방 입주 음식점은 최초 개업당시 하루 주문이 10건 미만이어서 걱정이 많았지만, 이후, 온라인 운영팀장과 세트 조합을 다시 설정하고, 히트 상품, 플랫폼 메뉴판 배열, 가격 조정 등을 수정하여 이제는 하루 300건의 주문이 들어오는 등 사업이 개선되었음.

 

 

 

□ 주요 공유주방 브랜드

 

  ㅇ 중국 4대 공유주방 브랜드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요식업에서는 지커연맹(吉刻联盟), 슬윈지(食云集) , 황샤오띠(黄小递), 시웅마오싱추(熊猫星厨) 등 '공유주방' 브랜드가 잇따라 선보였음.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적지 않은 공유주방 플랫폼들은 사업자에게 운영관리, 브랜드 구축 및 데이터 분석 등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중국 최초로 설립된 공유주방 브랜드 : 지커연맹(吉刻联盟)

 

    - 지커연맹은 2015년에 유명 훠궈 가맹점 하이디라오에서 독립한 상하이 온라인 요식업체임.

 

    - 지커연맹은 배달음식 브랜드를 위한 임대 및 운영 등 서비스 제공에 전념하고 있으며, 제공하는 서비스는 장소 제공, 메뉴 개발, 온라인 운영, 데이터 마케팅, 브랜드 인큐베이팅, 직원 채용 등이 있음.

 

    - 지커연맹은 주로 일류 상권에 위치하며 면적은 300~500m2 정도임. 해당 면적을 10개의 독립된 주방으로 나누어 요식 사업자에게 임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