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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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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니콘 기업 ofo의 몰락으로 본 중국 창업 생태계

2019.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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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르게 성장하던 중국 대표 유니콘 기업에서 파산 위기에 처한 오포(ofo) -

 

- 지나친 사업 확장, 출구 전략의 실패, 그리고 부실한 수익 창출 구조가 원인 -

 

 

 

 

□ 중국의 창업 생태계 및 최근 동향

 

 

  ㅇ 세계 2위 유니콘 기업 보유국, 중국

 

    - 헝다연구소(恒大研究院)의 <2019 중국 유니콘 기업 보고서 (中国独角兽报告:2019)>에 따르면, 2013년에서 2018년 12월 31일까지,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의 총 개수는 313개에 달함. 그중 미국 151개, 중국(홍콩 포함) 88개, 영국 15개, 인도 14개, 한국 7개 기업 순임. 미국과 중국 기업이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6.3%로, 전 세계 창업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2018년, 전 세계에서 새로 탄생한 유니콘 기업 수는 미국이 53개로 1위를 차지함. 중국은 32개로 2위를 차지함.

 

 

 

  ㅇ 2018년 중국 신생 유니콘 기업이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처음으로 하락

 

    - 중국 신생 유니콘 기업이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하락하고, 기업 수의 증가 속도 역시 미국보다 감소함. 이는 중국이 2017년 암호 화폐, 공유 자전거 등의 신 산업에서 위기를 겪음과 동시에, 중국 금융 시장 디레버리징과 사모 펀드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이성적인 투자가 증가한 결과로 볼 수 있음. 최근 중국 투자자들은 미래가 불확실한 신생 기업보다는 좀 더 수익 창출이 확실하고 성숙한 기업에 투자하는 경향을 보임.

 

 

 

 ㅇ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중국 유니콘 기업의 가치

 

     - 중국 유니콘 기업의 가치는 평균 59억6000만 달러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음. 한편, 한국 유니콘 기업의 평균 기업 가치는 29억5000만 달러에서 39억3000만 달러로 증가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증가 속도를 보여줌. 한국의 주요 3대 유니콘 기업으로는 쿠팡, 우아한 형제들, 크래프톤이 있음.

 

 

 

□ 빠르게 성장하던 유니콘 기업에서 파산위기에 처한 오포(ofo)

 

 

 

ㅇ 오포(ofo)의 성장 연혁

 

    - 2014년 3월, 베이징 대학 출신 다이웨이(戴威)가 오포(ofo) 창업

 

    - 2015년 9월, 베이징 대학 캠퍼스를 기점으로 정식으로 사업 개시

 

    - 2016 년 시리즈 A, B, C 융자 등 여러 번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사업 자금 조달에 성공한 오포는 대학 캠퍼스 내에서만 운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베이징, 상하이 등의 대도시에 진출 후 청두, 샤먼 등 중국 전역에 진출하기 시작

 

    - 2017년 시리즈 D, E 융자에 성공하며 각종 도시에서 보증금 면제, 대규모 물량 제공 등 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시장 확장 정책을 펼침. 2017년 5월 100번째 도시인 라사(拉萨)에 진출, 당시 세계에서 4개 국가 100개 도시에 진출한 첫 번째 공유자전거 플랫폼이 됨. 8월에는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태국, 오스트리아, 체코, 이탈리아, 러시아, 네덜란드, 미국 시애틀, 영국 런던 등 전 세계로 사업 확장. 10월에는 하루 이용 건수 3,200만 건을 돌파했고, 이는 전 년 동기 대비 31배 증가한 수치임. 시리즈 E 융자 성공 후, 시장 가치 30억 달러를 돌파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함. 모바이크(Mobike, 摩拜)와 중국의 공유자전거 시장 양대 산맥을 이루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창업자 다이웨이는  《2017후룬부자리스트 胡润百富榜》에 등재된 첫 번째 90허우가 됨.

 

    - 오포는 2018년 1월 한국에 부산을 기점으로 진출했으나, 2018년 8월 진출한 지 1년이 채 못되어 철수함.

 

 

 

*중국의 벤처 투자는 엔젤투자(天使轮)에서 시작하여 시리즈 A/B/C (A/B/C轮) 등의 단계를 거치며, 단계가 높아질 수록 투자 규모도 커짐.

 

 

 

  ㅇ 오포(ofo), 자금난의 시작

 

    - 2017년 하반기 공유 자전거의 고장 건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운영 비용과 감가상각 비용이 급증함. 사업 확장을 위해 대규모로 자전거 물량을 공급했던 오포(ofo)는 급격한 자금난을 겪기 시작함.

 

    - 오포(ofo) 외에도 투자 유치에 실패한 우콩단처(悟空单车), 딩딩단처(町町单车), 샤오란단처(小蓝单车), 쿠치단처(酷骑单车) 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다른 공유자전거 업체들이 줄 도산 하기 시작함.

 

    - 현재 오포의 총 부채는 약 65억 위안으로 알려져 있음. 특히 공급상에게 진 부채는 약 12억 위안에 달함. 이 외에도 매매 계약 분쟁, 운송 계약 분쟁, 서비스 계약 분쟁, 부동산 분쟁 등 200여 개가 넘는 소송에 휩싸여 있음.

 

    - 소비자들의 보증금 환불 문제는 무엇보다도 큰 논란에 쌓여 있음. 2018년 말 오포의 위기를 직감한 수많은 소비자들이 보증금 환불을 요청하였고, 약 1,000만 명이 넘는 보증금 환불 신청이 들어옴. 금액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당 보증금 99위안으로 계산하면 보증금만 9.9억 위안이 넘을 것으로 보임. 보증금이 199위안인 사용자들도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보증금 부채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됨. 오포측은 현재(2019년 7월)까지도 보증금을 모두 돌려주지 못하고 있음.

 

    - 오포(ofo)는 대부분 도시에서 사실상 운영을 중지한 상황임. 아직 파산 선언은 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파산과 마찬가지인 상황임.  

 

    - 2018년 12월, 창업자 다이웨이는 법정에서 소비 제한 처분을 받은 상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