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액션캠 시장동향

2019.08.27

URL

비즈니스정보 상세보기

- 디지털카메라 매출량 하락에도 불구하고 액션캠 매출은 상승 -

 

- 쇼트 클립 동영상 플랫폼 유저 급증으로 액션캠 시장 성장 지속될 듯 –

 

 

 

□ 상품 개요

 

  〇 액션캠(运动相机)

 

    - 액션캠은 레저 스포츠 촬영을 위한 캠코더로, 빠른 움직임 속에서도 선명하고 안정적인 촬영을 할 수 있음.

 

     * 쇼트 클립 시장이 급성장하고 '왕홍(网红)경제'가 부상함에 따라, 액션캠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의 동영상 및 인터넷 방송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액션캠의 특징:

 

     1. 작고 휴대하기 편한 사이즈로, 장비나 신체에 고정시킬 수 있어서 촬영 시 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음.

 

     2. 방수, 충격 방지 및 손떨림 방지 등의 기능이 있음.

 

     3. 촬영 각도를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헬멧, 서핑 보드, 자동차, 자전거 등에 부착하여 손으로 촬영이 어려운 활동을 할 때도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음.

 

     4.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생방송 촬영도 가능함.

 

 

 

  〇 액션캠의 HS CODE 상 분류

 

    - 액션캠은 HS CODE에 의하면 8525.80.2090로 분류됨. 즉, '디지털카메라-기타'에 해당하며, 액션캠만을 위한 별도 코드는 없음.

 

 

 

 

□ 시장동향

 

  〇 전 국민 쇼트 클립 영상 시대, 쇼트 클립 시장 규모 전년 동기 대비 744.7% 증가

 

    - 쇼트 클립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되며, 이동 시간 혹은 짧은 휴식 시간에 보기 적합한 짧은 동영상임. 보통 동영상 플랫폼에 시시각각 새로운 동영상들이 업로드되며, 동영상 길이는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상이함.

 

    - '왕홍경제(网红经济)'가 각광받음에 따라, 동영상 제작 산업에서 대규모의 전문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이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이들은 주로 웨이보(微博), 미아오파이(秒拍), 콰이쇼우(快手), 틱톡(抖音), 진르토탸우(今日头条) 등 유명 플랫폼을 통해서 큰 인기를 끌며, 경제적 수익을 내고 있음.

 

    - <2019년 중국 온라인시청발전연구보고서(2019中国网络视听发展研究报告)>에 의하면, 온라인 동영상(쇼트 클립 영상 포함)은 중국 인터넷 산업에 있어서 메신저에 버금가는 두번째로 큰 분야로서, 그 중에서도 쇼트클립 영상이 온라인 동영상 분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함. 쇼트 클립 영상은 시청 시간, 시청자 규모 측면에서 롱 클립 영상(길이가 긴 동영상)을 앞서며,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오락 콘텐츠로 자리 잡음. 이로써 전 국민 쇼트 클립 시대가 열리게 됨.

 

    - 2018년 12월 말 중국 온라인 동영상(짧은 영상 포함) 시청자 규모는 전체 인터넷 유저의 87.5%에 해당하는 7억 2500만 명에 달함. 그 중 쇼트 클립 영상 시청자 규모는 전체 인터넷 유저의 78.2%에 해당하는 6억 4800만 명임.

 

    -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 전체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2.8% 증가한 1871억 3천만 위안에 달함. 그 중 쇼트 클립 영상 시장의 규모는 467억 1천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744.7% 성장하며 가장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줌. 

 

 

 

 

  〇 카메라 시장의 추세를 거스르는 액션캠의 성장, 변화하는 카메라 시장 구조  

 

    - 기존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최근 하향세인 반면, 액션캠 시장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음. Frost&Sulivan 데이터에 따르면, 2010~ 2019년 기간 중 전 세계 액션캠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54.7%로, 출하량은 2010년 40만 개에서 2019년 2030만 개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이와 동시에 전체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액션캠이 차지하는 비율은 1.73%에서 76.03%로 증가하며, 액션캠은 전 세계 디지털카메라 시장을 이끄는 주 원동력이 됨.

 

    - 기존 디지털카메라의 출하량은 2010년 최고점을 기록한 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음.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안에 내장된 자체 카메라의 품질이 계속해서 좋아지며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했기 때문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〇 중국 액션캠 시장 현황

 

    - 최근 들어 운동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많아짐. 또한 액션캠의 종류가 많아지며, 젊은층 사이에서 액션캠을 이용해 본인의 야외 스포츠 장면이나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함.

 

    - 제품의 기술력, 품질 및 소비자의 제품 사용 기술이 이미 일정 수준에 도달함에 따라 갈수록 많은 전자제품 브랜드들이 액션캠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현재 중국에는 GoPro, DJI(大疆), Insta360 등 대형 브랜드들이 여전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최근 가성비가 좋은 샤오이(小蚁), 샤오미(小米)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얻으며, GoPro 등 대형 브랜드가 장악했던 액션캠 시장에 분할이 일어나고 있음. 향후 중국 액션캠 시장에서 중국 및 해외 브랜드 간의 경쟁이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예상됨.

 

 

 

□ 유통구조

 

  〇 온라인 판매 위주, 오프라인은 고객 체험에 중점

 

    - 전자상거래: 티엔마오(天猫), 징동(京东)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해 있으며, 브랜드 공식 스토어 혹은 대리점을 통해 판매함.

 

    - 오프라인 종합 전자제품 매장: 수닝이고우(苏宁易购), 고메이전기(国美电器), 용러전기(永乐电器) 등 대형 오프라인 전자 제품 매장에 납품함.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 본 후 구매가 가능해 고객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오프라인 브랜드 공식 매장: 통일된 실내 장식과 진열을 통해 제품 특징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고, 브랜드 홍보에도 유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