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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수시장 진출 성공사례 - 크린랩
2015-06-15
중국 크린랩 현황
1993 ~ 1994년 : 기초조사 및 시장조사
1995년 1월 : 상해 크린랩(합작) 설립 (* 초기 자본금 : 100만 달러 )
1997년 : 공장 건설 (12,000 평방미터), 판매 개시
1997 ~ 1999년 : 상해, 북경, 광주 영업소 개설
2008년
자본금 : 600만 달러
매출액 : 1000만 달러 (매년 30% 이상 성장)
중국 전역 30개 대도시 위탁거래처 확보(현재 45개 도시)
:북경(14),하얼빈, 심양, 연길, 장춘, 대련, 청도, 제남, 태원,
우루무치, 천진, 길림, 랑방, 석가장, 서안
상해(7),성도, 중경, 무한, 남경, 소주, 항주, 영파
광주(6) : 심천, 동관, 장사, 곤명, 주해, 복주
※중국 전지역 대형할인점에 입점한 3대 한국상품 중 하나임
성공요인 분석
1)철저한 기초조사:
▪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각도로 사업 타당성 조사
▪ 현지 공관, 한국 기업들의 성공, 실패 사례 분석 검토 필요
▪ 경험이 많은 컨설팅 회사를 통한 심도 있는 상세 조사
2)타당성 검토:
▪ 장,단기 사업 계획 철저 준비
▪ 판매 지역, 판매 대상, 판매 방법의 명확한 구분
▪ 당사 제품의 정확한 포지셔닝 확정
▪ 당사 제품의 경쟁력, 성공 가능성 확인
3)3M (Material, Money, Manpower)
Material
1. 현지에 맞는 모델 개발과 기술 또는 가격 경쟁 우위에 있는 업종에의 집중
▪ 한국 제품이 동남아시아 제품 중 비교적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우수함
▪ 특허 나 상표 등록으로 기술 유출 방지 및 권리 학보
▪ 중국은 짝퉁 제품에서 세계 일류 상품까지 다양함
2. 틈새전략이 가능한 상품 및 가장 한국적인 상품 개발 필요
▪ 틈새 시장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
▪ 한국이 강점을 가미하는 차별화가 가능한 산업
▪ 가능한 중산층 이상 또는 VIP 마케팅으로 승부
▪ 세계적 기업이 모두 경쟁하는 중국 시장에서는 정확한 포지션닝 중요
Money
1. 장기 투자 및 자금 계획 수립
▪ 장기적 투자 계획 수립이 성공 확률 증대
▪ 한번에 올인 전략이 아닌 가능한 분산 투자를 통한 위험 요소 경감
▪ 정상적 이고 합법적인 기업 경영 (Moral)
2. 선택과 집중
▪ 지역, 거래 방식, 거래처 집중
▪ 셀링포인트 집중 공략 방법 연구 (판촉, 광고)
▪ 브랜드 파워 구축 (중국은 비교적 브랜드 파워 약함)
Manpower
1. 한국 책임자에 권한 부여 및 솔선수범
▪ 한국 본사에서 중국 현지 상황을 무시한 일방적 업무 지시는 위험
▪ 상명하복이 아닌 한국인 책임자의 모범이 필수
2. 현지인에 대한 교육과 인격적 대우 필요
▪ 현지 직원에 계속적인 교육 및 우수 사원 한국 초청견학
▪ 중국인의 강한 민족 자긍심 → 인격적인 대우 필요
▪ 현지의 우수한 중국인을 책임자로 육성이 필요
3. 200만 조선족 동포를 잘 활용하자.
▪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인적 자원
▪ 체계적인 교육과 철저한 검증 후 책임과 권한 부여
윈윈차이나(주)는 지난10여년간 중국에 상주하면서 회사를 설립하고 공장을 세우고 영업을 시작하면서 30여 개 이상의 중국 대도시를 직접 발로 뛰어 다니면서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 중국에서 성공한 승병근 CEO의 경험과 노하우를 중국에 진출하려는 기업에 제공하고 있는 컨설팅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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