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내수시장 진출 성공사례 - 크린랩

2015-06-15

중국 크린랩 현황

1993 ~ 1994년 : 기초조사 및 시장조사 

1995년  1월   : 상해 크린랩(합작) 설립 (* 초기 자본금 : 100만 달러 )

1997년        : 공장 건설 (12,000 평방미터), 판매 개시

1997 ~ 1999년 : 상해, 북경, 광주 영업소 개설

2008년 

자본금 : 600만 달러

매출액 : 1000만 달러 (매년 30% 이상 성장)

중국 전역 30개 대도시 위탁거래처 확보(현재 45개 도시)

:북경(14),하얼빈, 심양, 연길, 장춘, 대련, 청도, 제남, 태원, 

우루무치, 천진, 길림, 랑방, 석가장, 서안 

상해(7),성도, 중경, 무한, 남경, 소주, 항주, 영파

광주(6) :  심천, 동관, 장사, 곤명, 주해, 복주

 

※중국 전지역 대형할인점에 입점한 3대 한국상품 중 하나임

 

성공요인 분석

1)철저한 기초조사:

▪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각도로 사업 타당성 조사

▪  현지 공관, 한국 기업들의 성공, 실패 사례 분석 검토 필요

▪  경험이 많은 컨설팅 회사를 통한 심도 있는 상세 조사

 

2)타당성 검토:

▪  장,단기 사업 계획 철저 준비

▪  판매 지역, 판매 대상, 판매 방법의 명확한 구분

▪  당사 제품의 정확한 포지셔닝 확정 

▪  당사 제품의 경쟁력, 성공 가능성 확인 

 

3)3M (Material, Money, Manpower)

Material

1. 현지에 맞는 모델 개발과 기술 또는 가격 경쟁 우위에 있는 업종에의 집중

▪  한국 제품이 동남아시아 제품 중 비교적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우수함

▪  특허 나 상표 등록으로 기술 유출 방지 및 권리 학보

▪  중국은 짝퉁 제품에서 세계 일류 상품까지 다양함

2.  틈새전략이 가능한 상품 및 가장 한국적인 상품 개발 필요

▪  틈새 시장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

▪  한국이 강점을 가미하는 차별화가 가능한 산업

▪  가능한 중산층 이상 또는 VIP 마케팅으로 승부

▪  세계적 기업이 모두 경쟁하는 중국 시장에서는 정확한 포지션닝 중요

 

Money

1. 장기 투자 및 자금 계획 수립     

▪  장기적 투자 계획 수립이 성공 확률 증대      

▪  한번에 올인 전략이 아닌 가능한 분산 투자를 통한 위험 요소 경감

▪  정상적 이고 합법적인 기업 경영 (Moral)

2. 선택과 집중

▪  지역, 거래 방식, 거래처 집중

▪  셀링포인트 집중  공략  방법 연구 (판촉, 광고)

▪  브랜드 파워 구축 (중국은 비교적 브랜드 파워 약함)

 

Manpower

1. 한국 책임자에 권한 부여 및 솔선수범

▪ 한국 본사에서 중국 현지 상황을 무시한 일방적 업무 지시는 위험 

▪ 상명하복이 아닌 한국인 책임자의 모범이 필수

2. 현지인에 대한 교육과 인격적 대우 필요

▪ 현지 직원에 계속적인 교육  및 우수 사원 한국 초청견학

▪ 중국인의 강한 민족 자긍심 → 인격적인 대우 필요

▪ 현지의 우수한 중국인을 책임자로 육성이 필요 

3. 200만 조선족 동포를 잘 활용하자.

▪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인적 자원

▪ 체계적인 교육과 철저한 검증 후 책임과 권한 부여

 

윈윈차이나(주)는 지난10여년간 중국에 상주하면서 회사를 설립하고 공장을 세우고 영업을 시작하면서 30여 개 이상의 중국 대도시를 직접 발로 뛰어 다니면서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 중국에서 성공한 승병근 CEO의 경험과 노하우를 중국에 진출하려는 기업에 제공하고 있는 컨설팅사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