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전자폐기물 재활용 현황 분석 및 한중 협력방안 연구 용역 보고

2015-06-15

중국 전자폐기물 재활용 현황

현재 중국은 미국과 함께 세계 2대 전자폐기물 배출국으로서 전자폐기물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문제와 자원재활용문제에 직면해 있다. 중국의 연간 전자폐기물 발생량은 매년 증가하여 2012년에 730만톤으로 미국의 940만톤에 이어 세계2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제조국으로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로부터 전자폐기물이 유입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중국은 개발도상국으로서 전자폐기물 회수 및 처리 상황이 낙후한 상태에 처해 있다. 전체적으로 회수율이 낮고, 회수된 폐기물의 처리 비율도 낮으며, 따라서 최종적인 재활용 자원 획득 비중도 낮다. 무엇보다 폐기물의 해체 및 처리 과정에서 심각한 오염을 일으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중국은 아직 전자폐기물 재활용 순환에 있어서 완비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여전히 비정규 업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중국정부는 전자폐기물의 회수, 분해, 재가공 등에 대한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고, 법령을 반포하여 다각도로 대처함과 동시에 전자폐기물 재활용 산업을 활성화시키고자 추진 중에 있다. 

 

한중 협력방안연구

중국의 전자폐기물 산업의 성장은 한국이 동 분야에서 중국과 국제협력 또는 시장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혀주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첫째로 중국 전자폐기물의 산업현황, 정부정책, 기업정보 등을 파악함으로써 한중협력 및 중국시장진출 전략 수립에 참고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로 이러한 자료와 협력 또는 진출 사례를 기초로 한중 협력의 방안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협력방식 및 절차를 탐색하여, 기업이 실제적으로 협력 및 진출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참고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 중국 전자폐기물 재활용 산업 현황

1. 전자폐기물 시장 현황

2. 전자폐기물로 인한 환경문제

3. 전자폐기물 처리 현황

4. 폐기물회수처리 주요 기업 및 R&D연구소

5. 정부 추진 현황

6. 중국 도시 산업 현황

7. 재활용 산업의 문제점

Ⅲ. 중국 전자폐기물 재활용 주요 기업

1. 상장기업

2. 국가 보조금 지원 기업

3. 주요 기업 및 단지

Ⅳ. 한중 전자폐기물 재활용 협력방안

1. 중국의 전자폐기물 재활용 산업 전망

2. 일본 기업의 진출 사례를 통해서 본 시사점

3. 한중 협력 방안 및 추진 절차

 

GN컨설팅은 2000년 북경시정부의 정식허가로 설립된 한국독자회사로서 컨설팅 / 컨벤션 / 통번역 업무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경제, 정책, 산업환경에 대한정보 분석및 현장설문 등의 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 해외민간네트워크 기업으로 선정되어 한∙중 양국의 우호증진과 교류를 위해 힘써온 컨설팅업체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