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외식산업 현황 및 글로벌 트렌드

2015-06-23

□ 중국 외식업 현황

○ 중국 외식업의 지속적인 선전 - 와이포자(外婆家), 삐펑탕(避风塘), 마라셩옌(麻辣盛艳) 등 대중적이면서도 다채로운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 브랜드들이 성황 중임. - 센위센(鲜芋仙) , 궈란덴(果燃掂) 등 전통적으로 디저트가 유명한 홍콩 및 타이완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안정적인 가운데 상승하고 있음. 

○ 해외 음식에 대한 거부감 희석, 해외 유명 디저트 브랜드 수요 고공행진

- 청결한 이미지 및 고급화 전략을 채택한 동남아 음식 전문점, 한국적인 맛과 요리 방식을 원하는 수요에 대응하는 한국 음식 전문점 등의 매장 내 입점비율이 확대되고 있음. 

○ 쇼핑몰이 외식업 매장들과 제휴해 쇼핑몰 카드 소지자들에게 할인, 적립 등 여러 종류의 혜택을 부여하면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음. 

○ 유명한 음식점의 입점은 고객의 유입량과 유동량을 증가시키며 쇼핑몰 전체의 수익성 향상이라는 결과를 불러옴. 

○ 최근 중국 지역 음식점들의 추세는 ‘브랜드화, 국제화, 대중화’라는 세 단어로 정리할 수 있음. 이는 가족 단위 소비 증가, 정부 정책의 영향, 외식업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향상 등의 요인이 작용한 결과임.

 

 해외진출 컨설팅

 -해외진출 전략 수립 및 사업기획 마스터 플랜 종합 컨설팅

 -해외진출 마스터 프랜차이즈 개발 및 출점 전략 수립

 

 중국 연길 해피나라 FC시스템 수립, FC활성화 및 브랜드 확장

1. 메뉴개발/ 기존 메뉴와 소스의 표준화/ 재료 공급 방법 

2. 종업원 및 점주 채용과 교육 매뉴얼/서비스 매뉴얼 

3. 급여체계 구축/ 사무관리 매뉴얼 

4. 청소 및 위생관리 매뉴얼/기계장비 및 오퍼레이션 매뉴얼 

5. BI활용 매뉴얼/홍보 및 프로모션 전략/브랜드 중장기발전 계획 

 

한국외식산업연구소(KFI)는 1993년 설립되어 외식컨설팅, 학술연구, 상품개발, 교육등을 시행해온 전문연구기관으로 2015년 베이징 한식당 교육을 수행하였으며 2014년 중국 연길에서 해외한식당 컨설팅을 진행해온 외식산업 컨설팅 업체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