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후난(湖南)담배사업 기업 관리 통합과 고도화 사례

2015-06-24

사례의 배경

중국연초(煙草)총공사 후난성지사는 1983년7월에 설립되었고 그 해 10월에 후난성 연초전매국이 설립되었으며 “12차 5개년 경제발전 계획”기간, 후난 연초전매국(회사)는 국가 연초전매국의 “고품질 담배”의 업무기획에 근거하여 2015년까지 세수와 이윤 모두 100억 위안을 기록하고자 안정적이고 적합한 판매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공급원, 믿을 수 있는 소매 최종 네트워크, 우수한 배송 시설, 우수한 서비스 브랜드를 보유하는 4대 목표를 제시하였다.

 

컨설팅 요구

국가 연초전매국에서 제시한 “일류의 관리”사업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후난 연초사업의 “5대 일류” 사업 건설을 어떻게 기획하고 추진할 것인가? 국가 연초전매국의 품질관리 체계 구축 요구사항에 근거하고 후난 담배사업 실제상황에 접목하여 체계구축과 관리수준을 어떻게 향상할 것인가? 기존의 기반 위에 체계건설과 정보화의 융합을 어떻게 추진하여 일체화 운영, 전반적인 관리 통제와 통합화 활용을 실현할 것인가? 2012년 기업관리 현장 회의의 개최를 계기로 담배회사 관리 수준을 어떻게 향상하고 “4대 목표”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해결과정

금번 프로젝트는 “5대 일류 구현, 현대화 유통 기업 건설” 목표에 근거하여 일체화 통합관리 체계 구축, 일체화 통합 관리 플랫폼 기획과 보조적인 구현, 현장회의 내용 기획과 통합 등 3개 파트로 나뉘어 추진한다. 

1.ISO9000을 기반으로 한 후난 담배사업 일체화 통합 관리 체계 프레임 모듈을 구축하고 체계문서의 표준화 작업 진행

2.일체화 목표 관리와 일체화 프로세스 관리를 매체로 종적으로 결책, 관리, 실행을 연결하는 관리와 통제 체계 구축

3. 단대단 프로세스 관리 컨셉과 방법을 도입하여 전반 프로세스 정리와 최적화 사업을 진행하므로 우수한 서비스 라인 구축, 단대단 프로세스 연결

4.ISO9000와 프로세스 관리의 통합 구현

5.정보화 시스템 통합 발상과 기술의 구현 기획 진행, 일체화 통합 관리 플랫폼 활용 블루맵을 구축하고 보조적으로 구현

6.현장회의 내용 기획과 통합, 벤치마킹 수립, 2012년 산업기업 관리 현장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시행효과

선진적인 관리컨셉을 도입하여 후난 담배 사업의 “일류의 관리”목표 달성에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100년동안의 관리, 프로세스 관리, 일체화 통합 관리 체계 표준화, 전략 피드백과 OGSM 등 여러 차례 교육과 벤치마킹 사례를 공유하였고 ISO9004, 단대단 프로세스 관리, 전략적 피드백 관리, OGSM 등 선진적인 관리체계, 관리컨셉과 관리 툴을 도입하였으며 관리컨셉의 충돌과 고도화를 이루었고 “일류의 관리”에 적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일류의 관리” 1단계 프레임 구축의 주요 사업을 순조롭게 완수하여 후반기 보급과 최적화 사업에 기반을 마련하였다. 

1. 일체화 통합 체계 프레임을 구축하여 1+1 체계 관리 양식과 4단계 일체화 통합 관리 체계 문서를 형성하였으며 4대 변화와 3대 촉진 사업을 초보적으로 실행하였다. 

2. “내부적으로 자원을 통합하고 외부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 하자”의 지침에 근거하여 고객을 포커스로 전반적인 프로세스 관리 발상에 근거하여 종합통합, 자원통합, 정보공유의 구축 방향에 따라 후난 담배사업 일체화 통합 관리 플랫폼 활용 블루맵을 기획하였으며 보조적으로 실현하여 일체화 통합 관리 체계의 운영과 관리감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였고 내부적인 일체화 관리감독, 일체화 서비스에 기반을 마련하였다. 

3. 일체화 목표 관리 및 일체화 프로세스 관리를 매체로 한 종적인 관리 체계로 기업 발전 전략 목표의 수립, 분석, 구체화의 목표 관리 피드백을 형성하였으며 기존의 목표 관리를 기반으로 목표 관리 능력을 더 향상하였으며 성(省), 시(市), 현(顯), 마을(站) 간에 연결을 실현하여 종적인 결책, 관리, 실행의 상하연결을 실현하였다. 

 

AMT(상하이치윈과학기술주식유한공사)는 1998년 창립된 관리와 IT를 접목시킨 컨설팅서비스업체로서 관리컨설팅, 정보기술,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MT는”기업전략집행보장시스템(SISS)”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하고 이행이 용이하지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실현을 목표로 하는 컨설팅업체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