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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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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사치품시장에서 큰손으로 부상

2018-04-30

- 해외 유명 브랜드 다수 인수합병 진행 -

 

- 패션산업에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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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사치품시장의 반등과 브랜드 인수합병 움직임

 

ㅇ 사치품시장은 2016년에 이어 2017년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베인앤컴퍼니에서 발표한 '2017년 중국 시차품시장 연구'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사치품 소비규모는 1420억 위안(약 221억 달러)를 기록함.

 

    - 이는 전년 대비 약 20% 성장한 것으로, 2011년 이후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함.

 

    - 전 세계로도 중국 소비자가 30%를 넘어서며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등 사치품 소비가 확연히 반등하는 추세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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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해외 고급브랜드에 대한 중국기업의 투자도 증가하고 있음.

 

    - 중국 경제성장의 동력과 중심이 투자에서 소비로 옮아가면서 사치품 소비도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의 확대와 함께 이윤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중국 기업의 해외 M&A 시도가 증가 추세임. 해당 브랜드들도 경기 및 소비 부진 등 이유로 자금확보 및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한 방편으로 이를 반기는 분위기임.

 

    - 산둥루이(山东如意), 푸싱(复星), Septwolves(七匹狼), Ellassay(歌力思), Hony Capital(弘毅) 등을 포함한 다수 기업이 해외 사치품 브랜드 인수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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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 브랜드 인수합병에 나선 업체들

 

 

 

  ㅇ 산둥루이그룹은 M&A로 다수 해외 브랜드 인수

 

    - 산둥루이그룹은 M&A를 통해 해외 브랜드를 취득 및 확장해왔으며, 가장 주목을 받았던 건은 2016년 13억 유로를 투입해 프랑스의 SMCP그룹을 인수한 건임.

 

    - 현재 30여 개 국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110개 국가와 지역에서 5000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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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푸싱그룹도 적극적으로 M&A를 통해 패션브랜드 인수

 

    - 2011년 그리스의 Folli Follie의 지분을 취득했고, 2013년에는 미국 고급의류 브랜드인 세인트존과 이탈리아 남성의류 브랜드 Caruso의 지분을 취득함.

 

    - 2014년에는 독일의 패션브랜드인 Tom Tailor의 지분 23%를 취득했고, 2017년에는 Tom Tailor와 Caruso의 지분을 추가로 취득했음.

 

    - 올해는 Lanvin의 경영권을 취득하는 것 외에 3월에는 오스트리아의 명품 브랜드인 월포드(Wolford)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것으로 발표한바 있음.

 

    - 한편 2016년에 동 사장 궈광창(郭广昌)은 프라다와 몽클레르를 인수하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음.

 

    - 아울러 최근에는 패션 관련 자산 관리업무 및 해외 브랜드 투자 기회 발굴 등을 위한 패션그룹을 설립해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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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편 2016년에 동 사장 궈광창(郭广昌)은 프라다와 몽클레르를 인수하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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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울러 최근에는 패션 관련 자산 관리업무 및 해외 브랜드 투자 기회 발굴 등을 위한 패션그룹을 설립해 운영함.

 

ㅇ 중국 기업의 공격적인 M&A는 소비자의 소득증가 및 소비 업그레이드에 기인함.

 

    - 2016년 3분기부터 사치품 시장은 회복세를 보였고 상하이의 고급 백화점 유동인구도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 루이비통, Burberry, Hugo Boss 등 명품 브랜드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으며 일부 브랜드는 두 자릿수의 빠른 성장을 기록하는 등 확연한 성장세를 보임.

 

    - 소비자들, 특히 젊은 소비층의 소득이 증가하고 작은 사치(light luxury)를 향유하기 시작하면서 고급 브랜드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

 

    - 기업들은 소비자 수요에 따른 수익구조가 좋으며 중국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브랜드 자체를 M&A하는 것이 가장 나은 전략이라는 판단을 하는 것으로 분석.

 

    -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국제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대응 전략 중 하나로 인수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판단함.

 

    - 한편, 해당 브랜드들은 현지 경제가 다소 침체되고 전반적인 매출이 감소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 새로운 투자와 활성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 전망

 

 ㅇ 중국 기업의 M&A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딜로이트 중국 재무분야 담당고문인 위안민둥(袁毓东) 고문을 인터뷰한 결과, 중국 기업은 명품 브랜드 투자 시 브랜드 문화와 사후관리 등 면에서 관리역량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패스트 패션이나 작은 사치 브랜드가 더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함.

 

    - 위안 고문에 따르면 M&A는 크게 평행확장, 산업체인의 업다운스트림 간 확장, 타 산업으로의 확장, 세가지로 구분이 가능함. 브랜드는 크게 명품 브랜드, 작은 사치 브랜드, 소중 브랜드로 구분 가능함.

 

    - 이 중 평행확장이 사후 관리 면에서 가장 안정적인데, 현 중국 사치품 산업의 발전단계를 고려했을 때, 명품 대비 작은 사치 브랜드와 소중 브랜드가 더욱 매칭이 쉽기 때문에 이러한 타입의 브랜드에 집중할 것이라고 분석함.

 

자료원: 21세기 경제보도, 중국경제주간, 허쉰망, NewSeed, Paidai.com,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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