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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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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무인기(드론) 시장동향

2018-07-31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 하에 중국 드론시장 규모 빠른 속도로 증가 –

- 중국 유망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현지화 기술 개발 및 타 산업분야와 융합한 비즈니스 확대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드론(무인기) 

  ㅇ  HS Code: 880211

    - 조종사 없이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군사용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 / uninhabited aerial vehicle)의 총칭.

    - UAS, RPAS, UAV의 3가지 약자가 있으며 2010년대에 이르러 군사적 용도 외 다양한 민간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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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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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민용 드론시장은 형성 초기단계이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2010년까지 미국, 중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시범사업 및 실증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   

 - 발빠르게 드론 활용 계획을 발표한 아마존(AMAZON)은 최근 드론을 이용해 빠른 시간 내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추진 중

 

  ㅇ 중국 내 민용 드론 시장현황 

 

    - 민용 드론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가, 높은 안정성 및 기동성을 통해 항공 촬영, 농업 및 공업 생산과정, 재해구조활동, 공공안전시설 및 오락산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음. 

    - 민용 드론산업은 중국의 차세대 과학기술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국무원이 주도하는 <중국제조 2025> 계획 하에 중국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됨.  

    - 민용 드론의 주 소비자는 정부 부문, 상업 회사, 개인 등이 있으며 민용 드론시장은 주로 소비자용 및 산업용 드론시장으로 분류됨. 

    - 중국의 深圳市大疆创新科技有限公司(DJI)는 전 세계 드론시장의 70%을 점유하고 있음. DJI(大疆)는 높은 기술력,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 선전의 우수한 인프라 및 정책적 지원을 활용해 선도 기업으로 급성장함.

    - 중국 민용 드론산업의 3대 원동력은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R&D 투자 및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시장 수요임. 아이리서치(艾瑞, I-Research) 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 드론산업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중국 내 드론시장 규모는 46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내 항공촬영 드론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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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공촬영 드론시장은 민용 드론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지니고 있으며 국내 민용 드론 생산공장의 42.8% 가 항공 촬영드론 생산 공장임.

    - 최근 들어 세쿼이야 캐피탈(Sequoia Capital), 레드포인트 벤처스(Redpoint Ventures) 등 글로벌 거대 투자기구, 인텔, 구글 및 텐센트, 샤오미 등의 중국 유명 국내기업들 또한 소비자용 드론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2016년 말 중국 내에서 기업명에 “无人机(무인기)”란 글자가 들어간 기업수가 474개이며 그 중 93%인 439개사가 최근 3년 이내에 설립된 신흥기업임.

    - 이러한 발전과 동시에 중국 내 다수의 민용 드론 개발업체들이 자체 핵심 개발기술 부족 및 관리의 미성숙으로 인해 판매 부진 및 자금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거나 도산하는 경우가 많음.

 

  ㅇ 중국 내 산업용 드론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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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용 드론은 소비가 주로 산업분야에 편중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과 소비자인 기업과의 반복적인 피드백 과정이 필요함. 

    - 산업용 드론의 응용 분야는 농업, 임업, 전력설비관리, 석유관 검사, 국토측량, 해양관측, 기상탐측, 인공강우, 항공원격조정, 재난구조, 환경보호, 삼림화재방지, 교통 CCTV, 물류산업, 의료구호, 지질탐사, 신문보도, 야생동물보호 등으로 범위가 매우 광범위함.

    - 2010년대에 이르러 중국 산업용 드론시장 규모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2016년 국내 산업용 드론 판매액이 26억1000만 위안에 도달했고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수치임. 2020년 판매액은 약 165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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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독일 시장조사기관인 GFK에서 2017년 10월에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2017년 8월까지 한국 내 판매된 약 3만5000대의 드론 중 90% 이상이 중국 브랜드제품이며 평균소비자가격은 약 20만 원 상당임.

 

  ㅇ 중국 및 한국 세관에서 발표한 공식적인 수출입 기록은 없음. 수입되는 대부분의 민용 드론이 인터넷을 통한 직구 또한 역직구로 통관을 거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음.

 

□ 관세율 및 유통 경로

 

  ㅇ 수입 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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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민용 드론 유통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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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용 드론의 주력 소비층은 개인 매니아층으로 유통경로는 일반 전자제품의 유통 경로와 같음. 

    - 주로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프라인 대형상가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로 징둥닷컴(www.jd.com), 타오바오(www.taobao,com)등이 있으며 드론기업들은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중임.

 

  ㅇ 산업용 드론 유통경로

    - 산업용 드론은 소비기업의 드론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따로 전문 기술요원을 두지 않고 대부분 렌털방법을 채택하고 있음. 

    - 임차업체는 사용시간, 사용 장소 및 기기 사양 등에 대한 요구를 제시하고 임대업체는 위 조건에 근거해 가격을 산정함. 임차업체는 일정 비용을 먼저 선입금한 후 렌탈기간이 만료된 후 나머지 금액을 지불함.

    - 드론 생산업체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성 내에 위치한 임차업체들에는 직접적인 렌털 서비스를 제공. 기타 성(省)에 위치한 임차업체에 대한 서비스는 전문 위탁업체를 통해서 대리 서비스를 제공함. 생산업체와 전문 위탁업체는 합작 계약을 체결해 제품 공급 및 수리, 리스크 관리 및 이익 공유 등에 관한 책임 및 권리를 설정함.

 

□ 중국 현지 전문가 L씨와의 인터뷰

 

  Q. 현재 중국 현지 드론 제조기업과 비교해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은 어떠한가?

  A. 한국의 드론산업 발전의 출발은 초기에는 중국보다 시기가 더 앞섰으며 산업용 드론 부문에서 높은 기술 우위를 보였음. 중국 드론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한국의 드론산업 개발이 최근 몇 년간 비교적 부진했다고 생각됨. 특히 민용 드론 분야는 생산업체 수가 적고 R&D 투자가 부족함. 중국이 지난해 이미 약 1조7000억 원 규모를 돌파한 것에 비하면 한국 드론시장 규모는 2017년 100억 원대 규모임. 한국 내 드론 관련 1200여 개 업체들의 연매출을 합쳐도 중국 주요 드론기업 중 한 업체의 매출의 약 100분의 1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 최근 2년간 大疆(DJI), 无锡汉和(HANHE), 臻迪(Power Vision) 등 수십여 개 중국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Q. 한국 드론산업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A. 중국의 경우 드론산업과 같은 신흥산업에 대한 지원 폭이 넓은 반면, 한국은 드론산업에 대한 규제가 엄격한 것이 제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됨.

 

  Q. 한국 드론업체의 중국 시장진출에 있어 조언을 하자면? 

  A. 중국 시장 개척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여건이 맞는 중국 현지 기업과의 공동 합작 및 생산 제휴를 체결해 공장 부지, 인건비, 물류, 세금 등에 있어 저렴한 비용을 활용해야 함. 한편 R&D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향후 시장 수요가 더욱 확대될 중국 내 산업용 드론시장을 개척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 또한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서 열리는 드론산업 전시회에 참가해 중국의 드론 생산업체 기술동향과 미래 발전 추세를 파악할 수 있음. 베이징, 상하이, 선전뿐만 아니라 현재 중국 내 여러 기타 지역에서 개최되는 첨단 기술산업 전시회나 스마트 제조업 분야의 전시회에도 여러 유망 드론업체들이 참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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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다양한 산업분야와의 드론 융합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가, 높은 안정성 및 기동성을 가진 드론은 기술적인 발전을 토대로 군사적인 목적 외에도 민간에서 농업, 공업, 오락 엔터테인먼트산업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폭넓은 활용성 및 성장 잠재성을 지니고 있음. 

    - 따라서 스마트 혁신 기술을 비롯한 타 분야와 드론과의 융합 비즈니스를 더욱 다각화시키고,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ㅇ 중국 드론시장 분석을 통한 현실 점검 및 시장 동향 파악 필요

    - 현재 중국의 DJI사가 전세계 드론시장의 70%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중국의 드론산업 규모은 거대하며 높은 기술 수준을 지니고 있음.

    - 선전의 화창베이(华强北) 전자상가는 용산 전자상가의 약 10배 이상 규모의 거대 전자제품시장으로 많은 드론 제조업체들이 밀집해 있음.

    - 현지 방문을 통한 중국 기업과의 교류 및 제품 분석, 드론 관련 전시회 참여 등을 통해 현재 한국 드론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시장동향을 파악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함.

 

  ㅇ 중국 현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Win-Win 전략 수립 필요

    - 중국 현지 기업과의 공동 합작 및 생산 제휴를 체결 시 공장 부지, 인건비, 물류, 세금 및 규제 정책 등에 있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또한 기술협력을 통해 새로운 핵심 기술 개발 및 신규 제품 생산을 추진할 수 있음.

    - 중국 선전은 세계적인 IT 제조 신실리콘밸리로 급부상했으며 현재 수많은 주요 드론기업들이 선전에 위치해 있음. 선전의 현지 제조기업들은 축적된 노하우 및 높은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은 이들과의 협력 및 교류를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 http://uav.huanqiu.com/hyg/2017-09/11232936.html , http://zdjk.mofcom.gov.cn/ , http://www.kita.net/, http://www.sohu.com/a/199897276_600545), 현지 전문가 L씨와의 인터뷰 자료, KOTAR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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