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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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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유아 영양 보조식품 트렌드 조사, 시장의 발전과 소비 수요

2019-02-28

영유아 영양 보조식품 트렌드 조사, 시장의 발전과 소비 수요 

 

 

영유아용 식품은 식품 시장에서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의 발전과 소비 수요에 따라 영유아 식품의 소비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유기농 식품

 

학부모들은 영유아들을 위해 더 많은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고 있다. 영유아 조제분유나 다른 유형의 영유아 식품의 경우 2013~2014년에 비해 유기농 식품의 2017~2018년 시장 점유율이 122%나 증가했다. 2013~2014년 유기농 영유아 식품이 전체 영유아 식품의 1.7%를 차지했다. 징둥데이터에 따르면 2017~2018년 유기농 영유아 식품이 전체 영유아 식품의 3.78% 차지했다.

 

 

2. 프로바이오틱(益生菌)

 

 

‘프로바이오틱' 등 영양물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기반이 넓어지자 학부모들은 '프로바이오틱'이 들어간 제품을 더 선호하고 있다. 2015~2016년 대비 2017년 ~2018년프로바이오틱이 함유된 영유아 식품의 전체 수량은 250% 증가하였다. 소비자가 징동 쇼핑몰 플랫폼에서 검색한 키워드 중 프로바이오틱 포함한 검색어가 전체 검색어의 2.85%를 차지한다.

 

 

3. R&D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많은 브랜드업체들은 제품의 연구개발 더욱 중시하게 되고 더 많은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였다. 현지 유명 브랜드인 멍뉴(蒙牛), 일리(伊利), 페이허(飞鹤) 등 업체들은 모두 영양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자체 제품에 대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유제품 업체들이 시알산, 올리고당, 모유 데이터베이스 등 영양물질에 대한 연구와 관심도는 외국보다 훨씬 높아 관련법규가 통과되면 대량의 신규 영양성분 혁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4. 천연 오리지널 맛이 가장 인기

 

영유아 보조식품에 대한 개발이 계속되면서 아기 식단 메뉴의 맛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영유아 보조식품은 여전히 오리지널 맛을 위주로 한다. 징둥데이터에 따르면 2017~2018년 오리지널과 우유 맛 제품이 각각 영유아식품 시장의 31.89%, 20.74%를 차지했다.

 

 

5. IP이미지를 결합한 식품 마케팅

 

 

IP이미지 마케팅은 캐릭터와 식품을 결합시켜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몇몇 제조업체들은 바나나 맛 우유, 쿠키, 크림 퍼프를 판매하기 위해 영화 '슈퍼배드'의 캐릭터를 이용하였다.

 

 

6. 손가락 모양 식품

 

‘손가락 식품’ 컨셉은 신제품의 혁신을 이루었다. 이런 제품들은 영유아들이 독립적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므로 제조사들은 손가락 모양의 식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런 식품들은 모양이 가늘고 걸음마를 배우는 어린이들이 쉽게 잡을 수 있다.

 

 

7. 일과 생활의 균형

 

영유아 식품 제조사들은 영유아를 위한 식품을 생산할 때 엄마들의 입장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량그룹(中粮集团)이 1선 도시의 800여명 엄마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 맞벌이 부부가 많은 환경에서는 아이와 엄마가 시간을 보내는 데는 한계가 있ㄱ기에 93%의 워킹맘들은 가정과 사업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싶어했고, 92%는 더 많은 시간을 아아와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8. 아빠의 참여

 

점점 더 많은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고 있다. 2017~2018년 징둥 쇼핑몰의 영유아 분유소비자 중 남성이 50.85%를 차지했다. 기타 유형의 간식이나 국수, 유아죽의 경우 제품의 약 3분의 1이 남성 소비자들이다. 한 가구 두 자녀 정책이 풀리면서 중국 영유아의 수가 어느 정도 증가하고, 영유아 식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며, 영유아 식품 시장이 더 발전해야 시장이 보완되고, 소비 수요도 더 충족될 수 있다.

 

 

원문: https://news.21food.cn/35/2837701.html

 

 

시사점:

 

 

‘2자녀 정책’이 실행되면서 중국 영유아 인구도 증가되고 영유아 식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영유아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찾는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야 한다.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면 제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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