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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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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5천억 위안 규모의 크래프트 맥주 시장

2019-02-28

5천억 위안 규모의 크래프트 맥주 시장

 

 

중국은 맥주 소비 규모가 큰 나라 중 하나로서 맥주 시장 규모가 5천억위안(=한화 83조 1,700억 원)에 이른다. 하지만 이렇게 거대 소비시장이 3년 연속 판매량 하락현상이 발생하였다.

 

소비자들은 맥주를 싫어해서가 아니고, 더 좋은 품질의 맥주를 원하기 때문이다. 크래프트 맥주가 40% 증가되었다. 현재 중국 맥주 시장에서 화윤설화(华润雪花), 칭다오 맥주(青岛啤酒),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칼스버거 등 5대 브랜드 맥주의 시장 점유율은 70%로 거의 시장 독점하고 있다. 새로운 경쟁의 자극 없이 오랫동안 시장을 장악한 탓으로 원가절감, 가격전쟁으로 인해 제품 동질화가 심해지고, 소비자의 입맛 변화와 맥주 소비층의 변화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았다.

 

 

국가통계국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과 2016년 중국의 맥주 생산량은 각가 5%, 0.07% 감소하였다. 2016년 전국 맥주 생산량은 4,506만 킬로리터, 업계의 종합 가동률은 약 59%로 심각한 과잉생산 문제가 있다. 과잉생산으로 인해 맥주 제조업체의 수입 증가가 어려워지고 있다. 2016년 칭다오맥주와 화윤설화의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39.09%, 5.7% 줄었다.

 

 

공업 맥주의 전면적인 위축에 비해 중국 맥주시장의 1%도 안 되는 크래프트 맥주는 오히려 1년에 40%씩 증가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이 같은 상반되는 현상은 중국 크래프트 맥주시장의 엄청난 성장을 의미하고 맥주시장의 소비혁명을 예고한다.

 

 

미국에서 시작된 크래프트 맥주 개념은 2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미국 양조자협회는 양조업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요구 있다. 첫째: 양이 적다. 전년 생산량이 600만 배럴 이하이며 생산된 맥주는 상업적 거래에 사용되어야 한다. 둘째: 자주권. 크래프트 맥주 양조자가 아닌 또는 회사는 지분의 25%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셋째: 전통. 제조된 대부분 맥주는 모두 전통 혹은 새로운 원료 및 발효 공정을 통하여 생산되여야 한다. 미국은 정제맥주의 생산량, 지분, 공정에 있어서 매우 명확한 정의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제조자가 제품의 품질 추구한 것이 바로 소비자들이 맛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소비수요 다변화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소비 형태는 양에 대한 수요에서 질에 대한 수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수요의 다변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맥주는 대중적인 소비 제품으로서, 그동안의 변화가 부족하였다. 하지만 크래프트 맥주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여지를 주었다. 맛이 다양하고 첨가제가 없는 고품질 크래프트 맥주는 앞으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을 것이다.

 

 

원문: https://news.21food.cn/35/2837789.html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올라가고 소비수요가 다변화되면서 맥주 제품의 카테고리는 더욱 풍부해지고, 중국 특색의 맥주 문화도 현지 소비자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을 것이다. 앞으로 중국 맥주 제품이 더욱 많아지고 맛과 포장의 형식이 다양하게 발전 할 것이다. 수제맥주 제도 공방(工坊) 등 소규모 양조업체들이 규범화된 관리를 받게 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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