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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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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중국 영양보건제품업계 시장 구조 분석

2019-04-26

2018년 중국 영양보건제품업계 시장 구조 분석

 

중국의 국민 소득수준이 꾸준히 향상되며 영양·의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중국내 영양보건식품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2018년 중국 영양보건식품 업계 시장구조를 분석한 결과, 품목별로는 식이보충류 영양보조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기능구조로는 면역력 향상, 체력피로 해소, 수면 개선 등 일반종류의 시장이 크고 연령구조로 볼 때 소비자들이 점점 젊어지고 있다.

 

사회환경의 변화가 영양보조제품의 시장 성장 촉진 

 

경제발전, 생활수준 향상 및 고령화 심화 등 많은 사회환경이 함께 영향을 미치면서 영양보조제품 업계의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2018년 중국 영양보건제품 시장 매출액은 약 2,800억위안(약 47조4천억원)으로 전년보다 18% 이상 늘었다.

 

품목 세분화, 식이보충류 제품이 주류

 

중국 영양보건제품 시장은 품목별로 1)운동영양제품, 2)아동보건제품, 3)체중관리제품, 4)자양제품, 5)식이보충류 등 5대 품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람들이 일상 식사에 대한 영양 보충을 점점 더 중요시하게 되면서 식이보충류 영양제품이 영양보건제품 업계의 절대적인 주류를 이루고 있다. 2017년 식이보충류의 매출수익은 약 1,236.85억위안(약 20조9천억원)으로 전체 영양보건제품 판매수익의 50.58%를 차지한다.

 

자양류 제품의 판매수익은 약 748.05억위안(약 12조6천억원)으로 전체 영양보건제품 판매수익의 30.59%를 차지한다. 다른 3가지 종류의 영양보조제품은 비중은 20% 미만이다.

 

보편성 영양보건제품들이 매출이 가장 높음

 

영양보건제품의 기능 중 면역력 강화기능의 제품 매출이 가장 높다. 2017년 매출액은 758.3억위안(약 12조 8천억원)으로 전체 시장 비중의 31.01%를 차지한다. 그리고 피로완화 영양보조제품의 매출액은 263.95억위안(약 4조4천억원)으로 전체 시장의 10.79%를 차지했다.

 

중년 소비자들이 주력 소비층인 고연령대를 따라잡는 추세

 

생활패턴이 빨라지고 현대인들의 생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보건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연령대가 점점 젊어지고 있다. 젊은 직장인들의 건강상태가 이슈화되면서 보건제품업계도 새로운 시장가능성을 발견하였다.

 

2008년 중국 영양보조제품 소비자는 60세 이상의 노인이 절반 이상이였으면 2018년에는 60세 이상 소비자와 60~40세 사이의 중년소비자의 소비차이는 7%에 불과하다.

 

영양보조제품 구입의 지역별 편차

 

지역소득, 소비관념, 인구밀도, 지역정책 지원 등 요인으로 중국의 영양보조제품 시장은 지역편차가 있다. 전체 매출 중 톈진은 33.79%, 광둥성은 20.77%, 산둥성은 7.69%을 차지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영양보건제품의 판매 수익이 높은 구역은 집중되어 있다. 상위 5개 성시의 판매수익이 전체 시장의 70.95%을 차지한다.

 

원문: https://news.21food.cn/12/2838630.html

 

시사점: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게 되면서 영양보건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인들의 심한 스트레스와 치열한 직장생활 등 원인으로 영양보건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젊어지고 있다.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차별화된 제품이 앞으로 더욱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중국의 영양보건식품은 주로 1,2선 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3,4선도시의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3,4선 도시의 소비력을 고려하여 가격대가 다양한 제품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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