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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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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선글라스 시장동향

2019-08-06

- 2018년 중국 선글라스 시장 매출액 전년대비 7.3% 증가 - 

- 선글라스 시장 4대 트렌드는 복고풍, 스포츠캐주얼, 빅사이즈, 독특한 디자인 -

 

  

□ 중국 선글라스 시장현황

 

  ○ 중국 선글라스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선글라스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7.3% 증가한 107억 6900만 위안을 기록함. 

    - 2014년 중국 선글라스 시장 판매량은 2300만개를 기록하였으며 최근 5년간 판매량은 약 21% 증가하여 2018년 판매량은 약 2800만개를 기록함.

 

 

 

 

매출액 기준 중국 선글라스 판매량

(단위: 백만 개)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9 중국 선글라스 시장 4대 트렌드

    - 글로벌 아이웨어시장 선두기업인 이탈리아의 룩소티카(Essilor Luxottica)는 2019년 5월 9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한 2019년 신제품 수주회에서 2019년 아이웨어 트렌드에 대해 발표함.

 

 

 

□ 경쟁동향

 

   ○ 중국 선글라스 시장 주요 브랜드별 경쟁동향

    - 2018년 매출액 기준 중국 선글라스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Bolon이 차지함. 2015년 이래 압도적인 점유율 차이로 중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세계 최고 렌즈 업체인 Essilor가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한 후 시장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Bolon사는 트렌디하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을 앞세워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높은 지지를 받고 있음.

    - 2018년 매출액 기준 중국 시장 점유율 2위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Ray-ban이 차지함. 2015년 이래 7%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Molsion, Prsr, Prosun 기업이 뒤를 이음.

 

 

 

 

 

□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이 여전한 강세, 온라인 유통은 소폭 증가세  

    - 착용감과 실제 피팅이 중요한 아이웨어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유통이 아직까지는 대세임. 2018년 기준 약 88%의 선글라스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됨.  

    - 2014년 약 7%의 선글라스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었으며 최근 5년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다수 오프라인 선글라스 업체가 온라인매장을 동시 운영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임.

 

 

 

□ 인터뷰

 

 

 

  

 

 

 

 

□ 전망 및 시사점

 

  ○ 가성비, 선글라스 구매에 큰 영향 

    - 중국 선글라스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가운데 보통 2천 위안을 초과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2개 정도인 반면 나머지 브랜드 제품의 가격대는 대부분 중‧고가에 분포해있음.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중국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춘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성립 필요

    - 중국 선글라스 시장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가 절대적으로 선도하는 시장이 아닌 다수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함. 이에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만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성립이 중요함. 국내 선글라스 업체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의 경우, 주기별로 매장 전체를 특정 테마의 쇼룸으로 꾸미는 '공간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가치를 제고함. 이에 SNS를 즐기는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필두로 젊은 소비자층이 크게 호응했으며, 독특한 매장 인테리어를 구경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림.

 

 

 

○ 연예인, KOL을 활용한 마케팅 확산

    - 유명 연예인과 왕홍(网红) 등을 통해 SNS에 제품을 홍보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추세임. 다수 선글라스 제조업체에서 KOL(Key Opinion Leaders)을 고용해 특정 브랜드 제품을 착용한 사진을 SNS에 포스팅하도록 독려함으로써, SNS를 활발히 이용하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음. 이에 중국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기업이라면 유명인 또는 왕홍(网红)을 모델로 세워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하퍼스바자 차이나(Haper's BAZAAR China), 브랜드별 공식 홈페이지, JD(京东), 젠틀몬스터 공식 온라인 스토어,더우반(豆瓣), KOTRA 선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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