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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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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로봇산업

2019-10-16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중국 정부는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로봇산업 경쟁력을 집중 강화하고 있음

 

    - 중국의 로봇산업 정책은 중앙정부 차원의 중장기 지원·육성계획과 지방정부의 산업단지 조성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ㅇ 초기 로봇산업 정책은 산업용 로봇에 집중

 

    - 2011년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인 ‘12.5 규획(2011~2015년)’을 통해 산업용 로봇을 첨단설비 제조업의 주요 업종으로서 확정하고 국가차원에서 지원, 지지할 방침을 제시

 

    - 2013년 산업 구조조정 지도목록에서는 로봇산업을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정하고 우수기업 육성,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구체적 지원방향 제시

 

    - 2015년 중국 산업 고도화 및 제조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인 ‘중국제조 2025’에서 로봇을 제조업의 10대 전략적 육성산업으로 제시하며 로봇산업의 중요성을 부각시킴

 

    - 2016년 향후 5년간의 로봇 산업체계 구축 및 경쟁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로봇산업발전규획(機器人産業發展規劃)> 발표

 

    - 2017년 공업정보화부가 <차세대 인공지능산업 발전 3년 행동계획>을 발표하면서 서비스로봇 육성정책 본격화

 

    - 2018년 전략적 신흥산업을 7개 분야에서 9개로 확대하며 ‘첨단장비 제조업’에 ‘로봇산업’을 추가해 산업용/서비스/특수용 로봇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힘

 

 

 ㅇ 중앙정부가 제시한 중장기적 정책방향에 따라 각 지방정부는 지역별 우위산업과 연관된 로봇산업 지원정책을 발표하고 산업 클러스터 조성

 


 

 

 ㅇ 중국은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 산업용 로봇 및 그 부품, 운송용 로봇 등은 무관세로 수입

 

    - 중국에 수입되는 산업용 로봇을 포함한 기계설비는 2008년 5월 1일 시행된 ‘기계전자제품 수입관리방법(機電産品進口管理辦法), ’중고기계전자제품검험감독관리규정(進口舊機電産品檢驗監督程序規定)을 따라야 함

 

    - 현재 중국산 산업용 로봇에 대한 특별한 보호정책은 없으며, 한국은 WTO 가입국으로 한국산 제품을 중국에 수출 시 최혜국 수입관세(0%)를 적용받고 있음

 

 

□ 최신 기술 동향

 

   ㅇ 4차 산업기술 활용 및 융합발전이 주요 추세

 

    - 내외자 기업 모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과 로봇산업의 융합에 주력

 

    - 음성식별, 안면인식,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를 대표로 하는 AI 기술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로봇의 기능 다양화, 응용분야 확대가 중국 로봇산업의 ‘키워드’로 주목받기 시작

  

□ 주요 이슈 

 

  ㅇ 2018년 중국 산업로봇 판매는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첫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3.8%)했으나 중국기업의 판매량은 증가해 시장점유 확대 중

 

    - 외국기업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11% 하락한 9만 2천 대였으나 여전히 시장의 2/3를 점유

 

    - 로컬기업의 지난해 판매량은 16.2% 증가한 4만 3600대로 시장 점유율 확대 추세

  

□ 주요기업 현황

 

 

  ㅇ 중국 로봇시장은 글로벌 Top 4(ABB, FANUC, YASKAWA, KUKA)가 이미 선점한 상황

 

    - 상기 기업들은 1990년대부터 중국진출을 시작하여 현재 제조, 판매, R&D, 서비스 등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을 갖추면서 중국의 산업용 로봇시장을 선점

 

 

  ㅇ 특히 산업용 로봇시장에서 로컬 기업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약 30% 수준으로 모두 저기술 제품에 해당

 

    - 로컬 산업용 로봇 기업으로는 광저우치판(广州启帆), 아이푸터(埃夫特), 신송(新松), 아이스둔(埃斯顿), 광저우슈콩(广州数控), 신스다(新时达) 등이 있음

 

    - 로컬 기업은 중국시장 내 낮은 점유율, 원천기술 부족 등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로봇 3대 핵심부품인 감속기, 서보모터, 컨트롤러 등 대외의존도가 70% 이상 (공업정보화부)

  

  ㅇ 이러한 문제를 투자와 연구개발이라는 ‘투트랙(two track) 전략’을 통해 극복하고 있음

 

    - 중국 최대 가전업체인 메이디그룹, 2017년 독일 로봇기업인 쿠카를 총 45억 유로에 인수하면서 중국 산업용 로봇시장의 강자로 부상하기 시작

 

    - 2019년 9월 난징 로봇 제조업체 이스툰(ESTUN‧埃斯顿)*, 1억 9607만 유로 들여 세계 최초 용접로봇기술을 개발한 독일의 클루스(CLOOS) 100% 지분 매입

 

     * 1993년 설립된 중국 대표 로봇 제조사로 선전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임. 2017년 영국 제어장치 제조사 Trio Motion Technology, 미국 소형 서보모터 제조사 Barrett Technology, 독일 생산설비제조사 M.A.i를 잇따라 인수함. 2017년과 2018년도 매출액이 전년대비 각각 230%, 50% 증가

 

 나. 산업 현황

  

  ㅇ 중국은 2013년 세계 최대 로봇시장으로 부상한 이후 6년 연속 1위 유지 중(IFR)

 

    - 2014~2019년 연평균복합성장률은 20.9%에 달할 정도로 고성장세 지속

 

   ㅇ 2018년 중국 로봇시장규모는 86억 8천만 달러(중국전자학회)

 

    - 그중 산업용 로봇 57억 3천만 달러, 서비스용 로봇 22억 달러, 특수용 로봇 7억 5천만 달러

 

    - 산업용 로봇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야는 운반과 용접 작업 부분

 

     * 최근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업종, 전자 업종에서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여 운반, 용접과 도장 작업 수행

 

    - 서비스용 로봇 가운데 가정용 로봇이 60% 비중 차지

 

    - 특수용 로봇 중에서는 군사용 로봇이 70% 비중 차지

 

 

  ㅇ 중국의 로봇산업은 공업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중공업이 집결된 지역에서 활발한 발전을 이어왔음

 

중국 산업용 로봇산업 클러스터 분포

 

자료원: 사이디(賽迪) 컨설팅, 일본 MUFG 은행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ㅇ 공업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연구기관이 집중되어 있는 창장삼각주, 주장삼각주, 징진지(수도권 지역), 중공업 집결지인 동북지역 등의 로봇산업 수준이 높은 편

 

    - 특히 상하이를 중심으로 하는 창장삼각주 지역은 중국 로봇산업의 중심기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의 산업집중도 또한 높음

 

    - 중서부 지역은 시장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기술연구기관이 적어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딤

 

 

ㅇ 2018년 기준 중국 산업용 로봇 수입은 전년대비 15.6% 하락한 약 10억 달러

 

    - 중국 경기둔화, 미중무역전쟁 장기화 등 내외부 불확실 요인에 따른 수요 위축과 글로벌 기업의 중국공장 생산비중 확대 등이 주 요인

 

 

ㅇ 지난해 동 품목 수출은 전년대비 22.6% 증가해 2억 달러 돌파

 

    - 한국은 중국 산업용 로봇의 최대 수출대상국이지만 전년대비 약 50% 하락해 다시 2000만 달러대로 주저앉았음

 

    - 두 번째 수출대상국인 베트남은 3배 이상 급증해 중국의 로봇 수출시장에서 한국과 비슷한 수준(10%대) 도달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 유망분야

  

  ㅇ 로봇산업에서 우리나라의 경쟁우위를 찾고 중국 내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함

 

    - 중국 산업용 로봇 산업은 발전속도에 비해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낮고 핵심부품 분야의 기술력이 약함

 

     * 스티어링 엔진(steering engine)이나 시각처리 모듈, 모터, 각종 센서(초음파, 적외선, 동작, 온도 등) 등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며, 특히 센서 및 인공지능 등과 관련된 기술협력에 대한 수요가 많음

 

    - 우리기업들은 부품소재 공급과 공동 R&D 등 기술협력 분야에서 중국기업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춘 상품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해야 함

 

    - 상대적으로 경쟁우위를 보유한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 개발 분야에서 틈새시장을 찾아 대중 진출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ㅇ 스마트 공장 관련 장비·솔루션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공장 자동화, 생산효율 제고에 대한 수요 확대 추세

 

 

 

자료원: 중국로봇산업연맹(中國機器人産業聯盟, CRIA), 중국전자학회(中國電子學回), 日 MUFG 은행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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