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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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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저출산 기조에 흔들리는 중국 분유시장

2019-10-22

- 中도 저출산 쇼크, 작년 신생아 수 200만명 줄어 -

 

- 분유업계 경쟁 갈수록 치열 -

 

 

□ 세계 1위 인구 대국 중국도 저출산 충격

 

 

  ㅇ 한국 못지않게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나라가 14억 인구대국 중국임.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신생아 수는 1523만 명으로 2017년보다 200만명이 줄었음.

 

   - 연간 출산율은 10.94%로 1949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음.

 

  ㅇ 전문가에 의하면 중국의 신생아 수가 앞으로도 계속 줄어들 전망임.

 

   - 15~49세 가임기 여성 수 감소가 출산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2018년 중국 가임기 여성 수는 전년보다 700만 명이나 줄었음.

 


    - 한편, 중국 젊은 층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의식 변화가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나옴. 전 세계적으로 결혼과 출산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의식이 확산되면서, 중국의 인구절벽 문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임.

 

 

□ 중국 저출산에 분유 시장 타격

 

  ㅇ 저출산 흐름이 이어지면서 중국 분유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음.

 

   - 업계에 따르면 2019년 영유아 분유의 매출은 2018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출산율 하락으로 인해 2020년 매출은 2%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

 

   - 분유소비가 정체되면 업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중국의 모든 분유기업에 있어 큰 도전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우려함.

 

   ㅇ 이에 대형 분유 제조 업체들은 성장 잠재력이 비교적 높은 3, 4선 도시에 앞다퉈 진출하는 등 기존 대도시 중심의 사업을 확장하며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음.

 

   - 중국 분유시장 매출 1위인 와이어스(Wyeth)는 2017년 11월에 3, 4선 도시 소비자를 겨냥한 영유아 분유 브랜드 ’SMA전윈(珍蕴)‘을 론칭하면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또한 최근 중국 내 대규모 유통업체 및 아기용품 전문 체인과의 협력을 강화해 3, 4선 도시 유통채널 발굴에 힘쓰고 있음.

 

   - 글로벌 조제분유기업 네슬레(Nestle)도 향후 18개월 동안 3, 4선 도시에 위치한 1만개의 아기용품 전문점에 입점하는 등 판매채널을 확대할 계획임.

 


  ㅇ 한편, 분유업체들은 아직 시장이 무르익지 않은 틈새시장을 잡기 위해 제품군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음.

 

   - 중국의 대표적 로컬 브랜드 멍뉴(蒙牛)를 포함, 와이어스, 아오유(澳优)등 중국 및 외국계 분유 대기업들은 유기농 분유를 출시했음.

 

   - 특히 와이어스는 지난 2017년 7월 프리미엄 유기농 분유 브랜드 ‘illuma(启赋)’를 선보여 현재 중국 유기농 분유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또한 아오유(澳优), 야쓰리(雅士利), 성위안(圣元) 등 기업들이 산양의 원유를 사용한 산양분유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내 신생아 수가 감소하면서 분유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음.

 

   - 두 자녀 정책으로 가족 정책을 완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산율 저하를 막지 못하고 있음. 향후 분유시장의 정체로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중국의 모든 분유기업에 있어 큰 도전이 될 것임.

 

   ㅇ 글로벌 분유 브랜드들이 그 동안 타깃으로 삼았던 1, 2선 도시에 비해 3, 4선 도시는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음.

 

   -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와 비교할 때 집값이 저렴하고 양육비 부담이 적은 3, 4선 도시의 출산 의욕이 보다 높게 나타났음.

 

   - 특히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3, 4선 도시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분유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분유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기존 영유아 분유 브랜드와 정면 대결을 벌이는 것보다 틈새시장을 찾아서 공략하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것임.

 

   - 유기농 분유, 산양분유, 임산부ᆞ노인 등을 겨냥한 특화 제품 등의 개발과 함께 판매채널 확보, 마케팅 강화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第一财经, 招商证券, 五谷财经, 母婴行业观察, 每日经济新闻, 中国产业信息网, 奶粉智库,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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