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반려동물의 나라 중국, 고양이에 빠지다

2019-11-20

- 1인 가구ᆞ딩크족 증가로 고양이가 대세 -

 

- 만화ᆞ영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고양이 경제가 거대한 경제효과 창출 -

 

 

□ 중국 2030 세대, 고양이에 중독되다

 


  ㅇ 최근 중국인들 사이에서 고양이의 인기가 뜨거움.

 

   - 중국 반려동물 포털 사이트 ‘꺼우민왕(狗民网)’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현재 중국에서 기르는 고양이 수는 4400만 마리를 넘어섰음. 고양이에게 마음을 빼앗긴 애묘인이 급증해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 1위 자리도 조만간 개에서 고양이로 넘어갈 기세임.

 

 

   - 이러한 고양이 열풍은 1인 가구, 딩크족 등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고 생활방식이 변해가면서 보살피기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고양이를 선호하는 젊은이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중국의 고양이 관련 시장 또한 급성장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고양이 관련 시장의 규모는2018년 대비 19.6% 증가한 780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음.

 

 

   - 이 중 고양이 관련 사료 및 용품 시장만 385억 위안에 이른 것으로 추산됨.

 

 

□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는 고양이 경제

 

 

 

  ㅇ 고양이 붐이 일면서 고양이를 모티브로 한 상품이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타벅스 차이나는 올해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나흘간 중국의 일부 스타벅스 매장을 통해 ‘고양이발 컵’을 선보였음.

 

   - 매년 이맘때 벚꽃을 테마로 출시하는 한정판 시즌 제품 중 하나로, 컵 바깥쪽에는 흩날리는 벚꽃 잎 무늬가 그려져 있고 안쪽은 고양이 발 모양으로 만든 이중 컵임. 색깔 있는 음료를 담으면 귀여운 고양이 발 모양이 더 잘 보임.

 

 

  - 2월 26일부터 하루에 1천 개의 컵만 판매해 이를 사기 위해 매장 앞에 텐트를 치고 밤을 새우는 텐트족까지 등장하였음. 이 때문에 채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매장에 준비된 물량이 전부 소진되었음.

 

   - 급기야 이 컵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면서 온라인 마켓에서는 프리미엄이 붙어 6~7배 비싼 가격에 팔리기로 함.

 

 

 

  ㅇ 고양이의 인기는 만화,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로도 확산되고 있음.

 

   -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서 우황더바이차(吾皇的白茶)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는 량커둥(梁科栋)은 약 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고양이 웹툰 작가 중 한 명임. 고양이 우황(吾皇)을 주인공으로 하는 만화책은 현재까지 400만 권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음.

 

 

   - 검은 고양이 뤄샤오헤이(罗小黑)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애니메이션 '뤄샤오헤이짠지(罗小黑战记)’는 2011년 3월 연재를 시작한 이래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음. 중국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Bilibili)에서의 누적 조회수가 1억 4천 만을 돌파했으며, 뤄샤오헤이짠지(罗小黑战记)’를 개편한 영화 ‘뤄샤오헤이짠지다뎬영(罗小黑战记大电影)’은 2019년 9월에 개봉해 중국에서 3억 위안의 수익을 올렸음.

 

 

  ㅇ 한편, 콰이서우(快手), 더우인(抖音) 등 스마트폰 영상 앱에서도 고양이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 2018년 이슈로 떠오른 노래 ‘쉐마오쟈오(学猫叫)’는 영상 앱에 업로드된 지 22일 만에 조회수 800만 이상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 예능 프로에서도 유명 연예인이 노래에 율동을 곁들여 고양이 흉내를 내며 시청자 인기를 독차지함.

 

 

□ 시사점

 

 

 

  ㅇ 중국의 고양이 사랑은 단순히 ‘애묘(爱猫)’의 단계를 넘어 일종의 사회적 ‘붐’으로 이어지면서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하고 있음.

 

 

 

  ㅇ 고양이의 인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면서 사료ᆞ용품ᆞ의료 및 미용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문화ᆞ예술ᆞ관광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도 활성화될 전망임.

 

 

 

  ㅇ 중국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고양이를 기르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의식주 상품부터 고양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개발, 고양이를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남다른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통해 중국에서 불고 있는 고양이 열풍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