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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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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스마트 도어락 산업

2019-12-03

- 2018년 중국 내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전년대비 60% 증가 -

 

- 중국 내 시장 점유율 TOP10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7개 - 

 

 

□ 스마트 도어락 개요

 

  ㅇ 스마트 도어락의 개념 및 발전과정

 

    - 스마트 도어락은 전통적인 기계식 도어락을 개량하여 사용자들의 안전성, 사용자 식별, 데이터 관리 등을  편리하게 하는 스마트 잠금 도구임. 시장에 나와있는 지문인식, 비밀번호, 어플리케이션, 원격제어 등으로 잠금을 푸는 기능들은 모두 스마트 도어락이라 할 수 있음.

 

    - 1990년대 초부터 중국의 경제발전과 개혁개방이 심화됨에 따라 각양각색의 과학기술 제품들과 새로운 트렌드들이 해외에서 중국으로 유입되기 시작함. 스마트 도어락도 이 시기에 중국시장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음.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기업들은 경험 및 기술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럽과 한국, 일본 등 선진국 전자 도어락을 모티브로 사업을 시작하였음.

 

 

□ 스마트 도어락 시장 발전 현황

 

  ㅇ 중국 스마트 도어락 업계, 빠른 발전 단계 진입

 

 

    -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스마트 기기가 나날이 인기를 끌고 있음. 스마트 도어락 시장도 빠른 발전 단계에 들어섬.

 

    - 쑤투연구원(速途研究院)에서 발표한 <중국 스마트 도어락 업계에 대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은 2018년 1280만 대가 판매되며 전년대비 60% 증가함. 2019년과 2020년에도 여전히 50% 이상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 판매량은 32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스마트 도어락 기업들의 빠른 증가

 

 

    - 스마트 도어락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수 많은 창업자들과 기업들도 해당 분야에 진입하기 시작함. 중국 도어락 데이터 센터(全国制锁信息中心)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기업은 600개사 였으나, 2018년엔 젼년대비 66.7% 증가한 2000개사에 달함.

 

  ㅇ 중국 내 스마트 도어락 기업 지역별 분포 현황

 

 

    - 현재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기업들은 주로 선전, 진화, 중산, 포산, 온저우, 항저우, 상하이, 난징, 쿤산, 베이징 등 지역에 분포되어있음. 베이징엔 최근 몇 년간 연구형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공장은 없는 상태임.

 

    - 선전은 전자기기 산업이 비교적 발달했고, 선전 주변에 부품산업이 발달하여 최근 몇 년간 스마트 도어락 분야에서 중국의 전통 도어락 및 기계식 도어락의 생산기지인 중산, 포산, 진화 원저우 등보다 빠른 발전속도를 보임. 그 외에도 중국의 서남쪽 지역에 위치한 쓰촨(四川), 충칭(重庆), 꾸이저우(贵州)에도 관련 산업이 분포해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기업

 

  ㅇ 중국 스마트 도어락 주요 브랜드 및 시장 점유율

 

 

    - 중국 중관춘(中关村) 온라인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10대 스마트 도어락 브랜드중 LOOCK 이 시장점유율 38.2%로 1위를 차지하였고, 한국 브랜드 삼성이 9.7%로 2위를 차지함. 10대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7개로 총 61.6% 비중을 차지하였음.

 

 

 

□ 유통구조

 

 

  ㅇ 부동산 건설 시장이 스마트 도어락 최대 유통 경로

 

    - 스마트 도어락의 유통구조는 주로 부동산 건설 시장, 오프라인 판매, 도어락 설치, 온라인판매 4가지가 있음. 그 중 오프라인 판매로는 부품 판매 매장, 가전제품 상가, 가구시장 등이 있고, 온라인 판매는 징동(京东), 티엔마오(天猫), 수닝(苏宁), 투바투(土巴兔) 등 전자상 거래 플랫폼이 주를 이룸. 아이메이즈쉰(艾媒咨询)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부동산 건설 시장이 스마트 도어락의 출고량 중 35%를 차지하며 가장 큰 판매 경로였고, 두 번째로는 오프라인 판매가 약 25%를 차지하였음. 도어락 설치 시장과 온라인 판매 시장도 각각 20%를 차지하며 유통구조가 여러 경로들로 분산되어 있음.

 

  ㅇ 중국 스마트 도어락 산업 가치사슬

 

 

□ 시사점

 

 

  ㅇ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보급률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전체 보급률은 6.9%에 불과함. 소비자들은 1선, 2선 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스마트 가구 시스템이 점차 개선되면서 스마트 도어락도 소비자들에게 일상화 되고 있음. 이로 인해 시장에서의 보급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2020년엔 중국 스마트 도어락 보급률이 20%를 넘는 등 스마트 도어락 시장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안전성, 실용성, 편의성이 중요

 

 

    - 아이메이즈쉰(艾媒咨询)이 발표한 <2018-2019 중국 스마트 도어락 산업 연구 및 상업 투자 결책 분석 보고>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스마트 도어락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도어락의 안정성임. 이로 인해 스마트 도어락 기업들은 지문인식, 숫자 비밀번호 등 안전성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의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스마트 제품을 받아들이는 수준이 나날이 높아지고, 스마트 도어락 산업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스마트 도어락이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올 수 있었고, 폭발적인 성장도 가능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스마트 도어락 업계도 점차 AI화 될 것”이라고 밝힘.

 

    - 집을 새로 사거나 바꾸는 사람들의 연령대 중 1980, 90년대생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 젊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기능, 디자인 등이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 있어서 동력이 될 것임.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스마트 도어락 기업들은 젋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등에서 차별화를 꾀하는 게 중요함.

 

 

자료원 : 샤오미 마켓, 치엔잔 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중국 도어락 데이터 센터, 중관춘 온라인, 각 브랜드 홈페이지, 타오바오, 아미메이즈쉰(艾媒咨询), 중상산업 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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