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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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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펫테크 시장 새롭게 부상

2020-01-15

- 반려동물 케어 가능한 Pet+Technology 제품 인기 -


- 제품 다양성과 시장 성숙도는 아직 초보단계,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

 

□ 중국 반려동물 시장동향

 

  ㅇ 세계 최대 반려동물 보유 국가로 성장 중인 중국

 

    - 반려동물산업백서(宠物行业白皮书) 위챗 공식계정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반려동물을 기르는 중국인은 총 5648만 명이며, 반려동물 수는 9149만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2019년 반려동물 수는 전년대비 8.4% 증가한 9915만 마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로 나타남.

 

    - 최근 중국 인터넷 상에서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을 챤스관(铲屎官, 화장실 치우는 사람)이라 칭하며, 신조어를 통해 자신을 희화화 시켜 표현할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중

 


   ㅇ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펫코노미(pet+economy) 산업의 성장

 

    -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이 증가함에 따라 총우징지(宠物经济) 혹은 타징지(它经济)라 불리는 펫코노미 시장 성장이 두드러짐.

 

    -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에서는 201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1492억 위안, 2018년 1776억 위안으로 각각 전년대비 약 19%, 13.6%씩 성장했음. 2019년에는 2007억 위안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한바 있음.

 

    - 펫코노미 시장은 사료, 간식, 의료, 미용, 반려동물 용품, 장난감 등 품목이 다양해짐에 따라 그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펫테크(Pet+Technology) 등장 배경

 

  ㅇ 반려동물 대한 인식 변화와 반려동물 용품 소비 증가, 관련 제품 시장 견인

 

    - 2019년 중국반려동물산업백서(中国宠物行业白皮书) 자료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 중 59.1%가 반려동물을 자신의 가족 혹은 친구라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 개인 만족을 위해 길렀던 ‘애완동물’ 개념에서 ‘생을 함께하는 가족’과 같은 각별한 존재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

 

    -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반려동물 전용 제품 산업 비율이 16%를 차지해 사료(34%), 의료서비스(23%)에 이어 3위에 해당됨. 기본적인 반려동물 의식주 제품 범위를 넘어 동물이 보다 나은 생활을 하게끔 보조하는 상품이 등장함.

ㅇ 중국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 ‘스마트화’

 

    - 최근 중국 반려용품 시장에서 ICT·IoT 기술을 적용한 펫테크 용품이 주목 받고 있음.

 

    - 펫테크는 1인 가구 증가, 맞벌이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을 돌볼 시간이 없는 반려인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해 줄 수 있는 제품 혹은 관련 기술을 의미함.

 

    - 쑤닝(苏宁)이 발표한 <818 애완동물 소비 빅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8월 18일 쇼핑 기간 펫테크 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89% 성장함.

 

   ㅇ 젊어지는 반려동물 주인 연령, 펫테크 시장 관심도 높음.

 

    - CBNData(第一财经)가 작성한 <2019 반려동물 소비생태 빅데이터 보고서(2019宠物消费生态大数据报告)>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펫테크 제품 소비 주요 연령대는 90/95허우 세대가 38.3%, 80/85허우 세대가 32.3%를 차지함.

 

    - IT 신제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중국의 2030 세대가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 및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

 

    - 젊은 연령대의 펫테크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하고 있고 온라인 내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공유와 제품 추천 등 활동도 활발함.

 

□ 펫테크 제품 소비 동향

 

  ㅇ 반려동물(개, 고양이) 주인 중 약 10% 소비자가 펫테크 제품 소비

 

    -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业白皮书)>에 따르면 반려동물 제품 소비자 중 약 10% 고객이 펫테크 제품을 소비하고 시장 규모는 약 100억 위안으로 추산

 

    - 현재 반려동물 주인에게 보편적인 제품은 아니지만 약 87.6% 반려동물 주인들이 펫테크 용품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함.

 

    - 펫테크 제품은 반려동물 전용 화장실, 장난감, 음수기, 집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므로 향후 기존 제품과 기술 결합을 통한 신제품 출시가 기대되는 분야임.


ㅇ 언제 어디서나 반려동물 케어가 가능한 제품 인기 높아

 

    - 반려동물이 주인 없이 혼자 있더라도 스스로 생활할 수 있게끔 보조하는 제품 구매율이 높음. <2018년 타오바오 펫코노미 보고서(2018淘宝“它”经济报告)>에 따르면 펫테크 제품 기업 Petkit의 향균 사료 그릇과 스마트 음수기 판매량이 전년대비 각각 293%, 153% 증가함.

 

    - 이러한 제품들은 반려동물이 혼자 생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균 기능, 정수 기능, 반려동물 털 필터 기능 등 건강과 관련된 부가 기능도 탑재돼 있어 반려동물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음.

 



ㅇ 온·오프라인 쇼핑몰 간 비슷한 소비비율 보여

 

    - 투자·자산 컨설팅기관 동베이정췐(东北证券)에 따르면 반려동물 용품 유통 비율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각각 57.1%, 42.9%를 차지한다고 분석 

 

    - 온라인은 쉽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대신 징동, 타오바오 등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한정적임. 오프라인은 대형마트, 애완동물 용품 전용 상점, 동물병원 등으로 루트가 다양하고 직접 체험·비교를 통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중국 내 펫테크 주요 브랜드 및 제품

 

1) 스마트 음수기

 

    - 집을 비우는 직장인 반려동물 주인이 많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고 수질관리가 간편한 스마트 음수기 제품이 부상하고 있음.

 

    - 반려동물 종류에 따라 물을 잘 마시지 않는 품종이 있고 이런 동물은 수분 부족으로 인한 신장병, 혈관질환에 취약함.

 

    - 건강과 직접 관련된 제품이므로 정수 필터 성능, 제품 유해 소재 사용 유무 등 비교적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제품

 

2) 스마트 급식기

 

    -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 중 하나로 자동 배식기능, 정량 배식기능이 핵심이 되는 제품

 

    - 최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제어와 카메라 탑재를 통한 반려동물 관찰 기능이 추가돼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음. 단순히 사료를 보관하는 제품과 차별점이 될 수 있는 부분

 

3) 반려동물 장난감

4) 기타 반려동물 용품


□ 관련 시장 관계자 인터뷰

 

Q1. 최근 중국의 펫테크 시장동향은 어떠한가?

 

 A. 중국에서 펫테크 관련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 케어에 관심이 많은 90/95허우 세대가 구매율이 높고 최근 온라인 판매 추세로 볼 때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특히 반려동물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판매가 높아지는 것 같다.

 

Q2. 최근 인기를 끄는 제품은 무엇인가?

 

 A. 자동으로 사료를 주는 급식기, 수질관리가 편리한 필터가 달린 자동 음수기, 직장에서도 반려동물 관찰이 가능한 모니터링 장비 등의 판매율이 높은 편이다.

 

Q3. 시장진출 시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현재 중국 펫테크 용품 시장은 대부분 가성비가 높은 중국 내수 기업의 점유율이 높다. 수입 브랜드는 내수 브랜드와는 다른 강점으로 시장 공략이 필요하다. 디자인, 기능 면에서 내수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갖춘 제품이라면 해외 브랜드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시사점

 

  ㅇ 제품 스마트화, 다양화로 관련 시장은 지속 확대될 전망

 

    - IT 제품에 익숙한 중국의 90/95허우 세대, 1인 가구의 증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요인으로 인해 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펫테크 시장은 유망 산업 분야로 부상 중

 

    - 전체 반려동물 케어 시장에서 펫테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 특성을 고려해 시장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중국의 펫테크 시장에서는 로컬 기업의 가성비 높은 제품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시장 진출 시 중국 내수 기업과 비교해 품질, 가격, 기능적 측면에서 어떤 부분을 강점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적절한 제품 포지셔닝 필요

 

   ㅇ 제품의 안전성과 내구성은 기본, 사용 편리성도 함께 요구

 

    - 반려동물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 다수이기 때문에 물이 닿거나 배터리 과부하에 따른 감전, 화재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함. 또한 반려동물이 충돌하거나 발톱과 이빨 등에 의한 손상에 대비해 강한 내구성이 요구됨.

 

    - 반려동물의 크기에 따라 제품 사용이 불편할 수 있음. 제품 높이 조절 기능, 반려동물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적당한 크기 등 세밀한 부분까지 제품을 기획하거나 제조 시 고려 필요

 

   ㅇ 제품 다양성이나 시장 성숙도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한 발 앞선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 필요

 

    - 시장이 아직 성숙되지 않은 만큼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펫 시장 선진국가의 관련 시장조사 자료도 함께 참고해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브랜드별 제품 기능이 비슷한 만큼 중국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 기능 면에서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반려동물산업백서(宠物行业白皮书),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CNBData(第一财经),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业白皮书), 징동(京东), 쑤닝(苏宁), 이오우(亿欧), 36kr,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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