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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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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구강용품 시장동향

2020-01-15

- 아동, 임산부, 노인 등 세분화 소비자 군에 따른 시장 다각화 필요-

 

- 중국 소비자 소득증가, 생활 패턴 변화 건강 의식 제고로 프리미엄 제품 인기-

 

□ 상품명 및 HS Code



□ 중국 일상용 구강용품 시장동향

 

   ○ 중국 소비자의 구강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구강용품은 6년 동안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의 248억8700만 위안에서 2017년 352억400만 위안로 41.5% 증가했으며 연평균 7.2% 증가한 수치임.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구강용품의 2012년 대비 2017년 증가율은 각각 구강청결제 76.2%, 치약 43.3%, 치실 42.4%, 칫솔 34.9%, 치아 미백제 27.9%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치약 판매액은 6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177억8900만 위안에서 2017년 254억8400만 위안으로 약 43% 증가했음.

 

    - 또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치약 판매액 기준 중국 소비자가 치약을 선택할 때 미백관리, 구취제거, 민감성 등 기능성 제품의 선택 비중 등이 높다고 밝힘.

 

□ 중국 구강용품 관련 이슈 및 소비자군 다양화

 

   ㅇ 2017년 한국의 아모레퍼시픽 치약의 유독성 물질 검출 의혹을 중국 여러 매체에서 크게 다루며, 치약 유해 성분 관심도가 높아짐.

  

  ㅇ 2018년 중국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방송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등 수입산 칫솔이 중국 표준에 불합격으로 판정됐으며 불합격된 칫솔 제품이 51만 6000개나 된다고 밝힘. 또한 2017년 주해출입경검역국에서는 수입산 유아용 칫솔의 중국 규격 합격률이 70%이며, 불합격 제품의 대부분은 한국과 일본, 호주라고 밝힘.

 

   ㅇ 세분화된 중국 소비자 군에 따른 시장 다각화 필요

 

    - 2017중국유아구강보호백서《2017中国儿童口腔护理白皮书》의 발표에 따르면 60% 이상의 가정의 자녀가 구강 관련 문제가 있으며, 5세 환자 기준 충치 발생률은 66%에 달한다고 밝힘. 또한 중산계층의 증가에 따라 2020년까지 유아 충치 예방 및 치료 구강용품 시장이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중상산업연구원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중국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노인인구는 2억40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7.3%를 차지했음. 앞으로 노인 인구는 새로운 소비자 군으로 등장함.

 

 □ 경쟁동향

 

   ㅇ 유로모니터의 2017년도 소매대상 구강용품 중국 브랜드 이용도에 따르면 현재 구강관리용품 시장점유율 1위는 14.9% Procter & Gamble사로 1988년 중국 광저우에 첫 협자 기업을 설립 이후 중국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Colgate Palmolive사와 Hawley & Hazel Chemical사가 각각 14.7%와 14.3%를 차지하고 있음.

 

    -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Darlie(14.3%), Crest(13.0%), Yunnan baiyao(12.6%), Colgate(12.4%), Saky(7.3%), Zhong hua(5.8%), Lesening(3.0%), Bamboo Salt(2.6%), Cnice(2.2%), Sensodyne(2.2%)임.

 

 

 


□ 수입 규모 및 동향

 


□ 유통구조

 

  ㅇ 중국에서 구강용품 주요 유통방식은 오프라인 대형 슈퍼마트, 상점, 편의점 및 온라인쇼핑물(타오바오, 징동) 등임. 특히 대형마트는 중국 구강용품의 주요 유통채널로 해당 제품 연매출량의 50% 이상 차지함. (<구강용품 산업 시장전망 분석 및 투자전략 연구보고>)

 

   ㅇ 외국 및 대형 브랜드는 인터넷, 빅데이터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이용해서 소비시장 및 소비자군을 확대시키는 전략을 하고 있음. 예를 들어 근년에 유행하는 각종 소셜 미디어(위챗 공식계좌, 쇼핑APP 등)를 통해 소비자들과 더욱 친근한 소비관계를 맺고 브랜드 제품의 가치를 보다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보여줄 수 있음.

 

 □ 시사점

 

  ㅇ 뛰어난 기능성 치약

 

    - 최근 중국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구강용품 시장의 증가폭은 안정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특히 젊은 소비자층이 소비 주력이 되며,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 섬서성 소비지 유통회사 A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임산부 치약이나 유아용 치약 처럼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타깃팅한) 기능성 치약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힘.

 

    -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각각의 연령층 혹은 생리적 니즈(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또 다른 바이어는 한국 미백 치약 및 죽염 성분이 들어간 치약의 판매량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다고 밝힘.

 

  ㅇ 전동 칫솔의 선택 기준: 가성비, 접이식

 

    - 최근에 전동 칫솔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A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의 전동 칫솔(Philips, Oral-B등)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특히 음파식 전동 칫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성비가 높은 “500위안 이하”의 전동 칫솔 제품이 필요하다고 밝힘.

 

    - 또한 기존의 전동 칫솔의 부피는 상대적으로 크고 또는 3일 이상 외출하면 충전기도 필요하기 때문에 휴대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음.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여행용 혹은 출장용 가벼운 전동 칫솔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자료: 유로모니터,TAOBAO, KITA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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