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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주목받는 10대 산업

2020-02-26

- 사회 인식 변화에 따른 비대면 업무가 가능한 인터넷 기반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 주목 -

 

- 원격 진료, 온라인 교육 등 소비자 수요 증가에 부응해 급성장 전망 -

 

□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온 변화

 

  ㅇ 새로운 생활방식과 근무환경이 가져온 기회

 

    -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전역 지역사회로 확산하면서 많은 중국인들이 불필요한 외출은 자제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재택근무 형태로 근무 방식을 전환하는 등 생활방식과 근무환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외출을 줄이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생활방식은 분명 소비시장을 위축시키는 등 부정적인 측면이 있긴 하지만 원격 의료 및 온라인 교육 등 서비스업 등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ㅇ 사회적 인식 변화가 가져온 유망산업

 

    - 중국 내 기업인을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정허다오(正和岛)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함께 주목받고 있는 10대 산업을 전문가 인터뷰와 함께 발표함.

 

    - 사회 전반적으로 사전 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와 함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이 주목하는 10대 산업

 

  ㅇ 인터넷 기반의 의료 서비스와 컨설팅 서비스에 주목

 

    - 정허다오(正和岛)에서 선정한 10대 산업을 살펴보면 원격 의료,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전용 클라우드 등 디지털 플랫폼,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설비 등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주를 이룸.


□ 유망산업별 특징

 

  ㅇ 의료·보건산업(마스크 등 위생용품)

 

    - 사회 전반적으로 위생의식이 향상되면서 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 수요가 증가함.

 

    - 감염 예방을 위해 의사, 간호사 등 병원 의료진이 사용하는 방진복 등 전문 방역용품뿐만 아니라 위생관리를 위해 병원에서 사용하는 소독제 등 방역물자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ㅇ 의료·보건산업(헬스케어)

 

    - 질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계, 신체 면역력 증진을 위한 건강식품, 자신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헬스케어 디바이스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이밖에 집에서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의료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온라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진료 후 의사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서 약을 구매하거나 일반 의약품은 징둥의약(京东医药)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 코로나19의 위협으로 중국 내 재택근무 체제를 운영하거나 임시 휴업을 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들은 근무환경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인사·노무 리스크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기업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음.

 

    - 실제 코로나19 방역기간 중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주요 Q&A를 정리하거나 관련 분야 전문가 칼럼을 연재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임.

 

    - 코로나19와 함께 기업별 재난 대비 역량이 중요해지면서 각계 전문가 초청 기업 자문 서비스 수요가 증가함.

 

    - 기존 로펌, 회계사무소를 중심으로 제공하던 컨설팅 서비스는 재난 및 위기 대응, 조직관리 등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주제로 확대됨.

 

  ㅇ 온라인 교육콘텐츠

 

    - 코로나19에 따라 많은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고 오프라인 학원도 수업을 열지 못하면서 베이징신둥팡(北京新东方), 하오웨이라이(好未来), 위안푸다오(猿辅导) 등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이용자 수가 늘어남.

 

    - 관리당국의 방역 및 통제기간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쉐얼쓰왕샤오(学而思网校)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동안 외출을 할 수 없는 일부 학생 대상으로 무료강의 등 프로모션을 제공해 인지도를 쌓음.

ㅇ 기업전용 디지털 플랫폼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재택근무로 전환한 일부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알리바바그룹에서 출시한 딩딩(钉钉, DingTalk)은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직원들이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고객정보 공유, 출퇴근 등 근태점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판웨이(泛微)는 휴대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팀원 간 스케줄 확인 및 회의자료 공유 등이 가능해 모바일 오피스(移动办公)라고도 불림. 


 ㅇ 스마트 팩토리 등 공장 자동화

 

    - 코로나19 등 예상치 못한 위험 때문에 생산 및 자재 조달에 있어 큰 곤란에 빠진 많은 제조업체는 위기 상황을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장 및 시스템 자동화를 고려하고 있음.

 

    - 과거 노동력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생산 설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 등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이 가능한 구조를 갖출 것으로 전망됨.

 

  ㅇ 배달 대행 서비스

 

    -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대형마트나 시장에서 생필품을 구입하기보다는 메이퇀(美团), 바이두와이마이(百度外卖) 등 모바일 배달 서비스를 이용함.

 

    -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일부 지역은 주거지역 내 이동이 제한되면서 배달 서비스를 통해서만 음식을 구할 수 있음.

 

    -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게 되면서 음식 배달은 물론이고 생필품 구매 대행까지 서비스가 확대됨.

 

  ㅇ 제약·바이오산업

 

    -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대한 문제가 나타나면서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이 주목받고 있음.

 

    - 질병 치료 및 백신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의료 인력 육성과 함께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심리상담 서비스

 

    - 오랜 기간 지속되는 긴장감과 불안감때문에 정서적 안정을 위해 심리 상담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

 

    - 일부 기업은 직원들 대상으로 개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후 안정적으로 근무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ㅇ 요식업, 관광업

 

    - 정허다오(正和岛)는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요식업과 관광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지만 1~2개월 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봄.

 

    - 춘절 연휴기간 외출제한 조치 및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친지방문과 교외 나들이를 미룬 많은 중국인들이 외식 및 여행을 통해 소비를 늘릴 것으로 예상함.

 

  ㅇ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 중국의 인터넷 플러스 정책을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으며, 시청자의 정보획득 및 소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중국 3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큐큐비디오(QQ Video, 腾讯视频), 유쿠(YOUKU, 优酷), 아이치이(iQIYI, 爱奇艺视频)가 있는데 중국의 데이터 분석기관 퀘스트모바일(Quest Mobile)에 따르면 2019년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자 수가 8억 명 이상으로 나타남.

 

    - 단편 비디오 클립 서비스를 제공하는 더우인(抖音)을 통해 코로나19와 관련된 어떤 영상의 조회수는 198억 뷰 이상을 기록함.

 

    - 향후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습득 및 공유를 위해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할 것으로 보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인터넷 기반 온라인 플랫폼 인기

 

    - 원격 진료, 온라인 교육콘텐츠, 클라우드 서비스 등 인터넷 기반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비대면 활동만 가능한 코로나19 대응 기간에 더 큰 인기를 끌었음.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는 등 예상치 못한 경영 리스크 대응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이 대안이 될 수 있음.

 

  ㅇ 무역, 물류 서비스업 기업 중심으로 재택 근무체계 시험 운영 중

 

    -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라 기업 내 외지 방문 이력이 있는 인원은 14일 동안 자가격리 조치 후 조업에 복귀할 수 있어 상당수 기업은 자가격리 직원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함.

 

    - KOTRA 다롄 무역관에서 유선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다롄 소재 화학제품을 취급하는 무역회사 I사는 상당수 업무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직원 간 자료를 공유하고 서류 검토 후 최종 처리가 가능해 재택근무에 큰 문제가 없dma. 당분간은 재택근무를 실시하며, 3월 중 사무실에 복귀할 계획이라고 밝힘.

 

    - 다롄 소재 물류회사 H사 역시 KOTRA 다롄무역관과 진행한 유선 인터뷰애서 다롄 복귀 후 자가격리 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실시했는데 업무 처리에 큰 문제는 없었으며 당분간 코로나19 감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일부 직원은 계속 재택근무을 하는 등 근무인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함.

 

  ㅇ 한국기업은 의료 보건산업, 온라인플랫폼 사업과 자동화 설비관련 비즈니스에 주목해야

 

    - 의료 보건산업과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교육 등 온라인 플랫폼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제조업 생산라인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공장 및 물류 자동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동화 설비 관련 비즈니스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 정허다오(正和岛), 제일재경(第一财经), 더우인(抖音), 베이징신둥팡(北京新东方), 하오웨이라이(好未来), 위안푸다오(猿辅导), 쉐얼쓰왕샤오(学而思网校), 판웨이(泛微) 등 홈페이지,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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