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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19년 보양주업계 시장현황 및 시장규모 분석

20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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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19년 보양주업계 시장현황 및 시장규모 분석

보양주(保健酒)는 술과 약을 결합하여 만든 술로, 건강에 유익한 새로운 주류 제품이다. 이는 주로 양조 과정에 약재를 추가하여 보건작용이 추가한 술이며 중의학 원리로 원기회복과 보혈작용의 효능이 있는 약재를 사용하여 만든다.

 

 

시장현황  2010년 전국 보양주의 생산량은 18.42만킬로리터이고, 2013년에는 50만킬로리터를 초과, 동기대비 26.66% 증가하였다. 2016년의 생산량은 80.58만킬로리터로 동기대비 1.13%증가; 2017년에는 88.82만킬로리터로 동기대비 10.23% 증가하였다. 2018년에는 97.68만킬로리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양주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높아지면서 보양주는 점점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가장 많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보양주 시장의 전체 수요량은 2010년의 17.53만킬로리터에서 2017년의 82.92만킬로리터로 증가되었다. 2018년의 수요량은 91.18만킬로리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0-2018년 전국 보양주 생산량 및 증가속도

 

2001년 중국 보양주 업계 시장 규모는 8억 위안(약 1,300억원)에 불과했다. 2005년 중국 보양주 업계의 시장 규모는 45억 위안(약 7,800억원)으로 성장했고 2012년 중국 보양주 업계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약 1조 7천억원)을 돌파해 전년 동기 대비 42.9% 성장했다. 2014년 중국 보양주 업계의 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약 3조 4천억원)을 넘어섰다. 그 후 몇 년 동안 보양주 업계는 여전히 성장기에 있으며 시장 확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7년 중국 보양주 업계의 시장 규모는 325.4억위안(약 5조 6천억원)으로 동기대비 18.7% 증가하였다. 2001년 8억 위안에 비해 연평균복합성장률은 26.1%에 달한다. 2018년 중국 보양주업계의 시장규모는 356.4억위안(약 6조 1천억원)에 달하고 전년 동기대비 9.5% 증가하였다.

2010-2019년 중국 보양주 업계 시장규모 및 증가속도

 



현재 시장 구도

 

중급보양주는 요식업계 채널, 대형유통매장 채널, 약국 등 유통채널로 유통되는 어느정도 브랜드 영향력이 있는 제품들이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주(劲酒),예다오 루구이주(椰岛鹿龟酒)등이 그러하다.



고급보양주는 일반적으로 선물세트로 많이 제작되며 가격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대표 브랜드 제품으로는 중국 마오타이(茅台) 주류의 불로주(不老酒)와 백금주(白金酒); 그리고 오량액(五粮液)주류의 황금주(黄金酒)등이다.


현재 시장구조로 보면 저급 보양주제품이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중고급 보양주의 시장 소비 수요는 선물용 외에는 아직 안정적인 규모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중고급 보양주의 수요량은 아직 매우 낮은 수준의 전체 보양주시장의 20%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2013년 중국 중고급 보양주 시장 규모는 43.55억위안(약 7천5백억원)이고 2017년에는 81.35억위안(약 1조 4천억원)까지 증가하였다. 2018년 중국 중고급보양주의 시장규모는 약 90억위안(약 1조 5천억원)에 달할것이다


2013-2018년 중국 중고급 보양주 시장규모 (억위안)

 

보양주 업계가 크게 성장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획기적이 기술발전이 없기 때문이다. 2008년 이후 보양주업계 관련 기술특허 출원건수가 많지 않다. 2016년 최고였던 때도 610건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8년 보양주 업계 관련 기술특허 출원건수는 323건이다.

 

2008-2018년 중국 보양주 업계 기술특허 출원건수

 

 

백주시장와 비교하면 보양주 시장규모가 제한적이지만 건강 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성적인 소비관념이 형성되면서 보양주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선택이 될것이다. 앞으로 몇 년동안 보양주산업은 고속 발전의 황금기를 맞이할 것이다.

 

 

시사점:

- 건강의식이 제고되면서 사람들은 건강한 음주문화를 추구한다. 보기보혈(补气补血), 미용, 독소 배출 등 세분화된 보양주의 효능들이 보다 다원화한 소비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매실주, 복분자주와 같은 한국의 전통주를 맛, 발효 방법, 주류 원료 등에 따라 세분화하여 제품마다 홍보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 따라서 중국은 지역마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다르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중국의 주류 일선 브랜드는 전국 시장에서의 발전이 여전히 불균형적이고 일부 지역에서 아직 취약하다. 이는 2,3라인의 브랜드 발전에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이다. 


- 보양주라고 해서 약의 쓴맛이 과중하면 사람들의 거부감을 사게 된다. 보양주 업체들은 보다 광범한 소비자 확보를 위해 제품의 맛에 중점을 두고 대중적인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보양주의 맛과 향이 개선되면 보양주 또한 중고급 주류제품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출처: http://www.chyxx.com/industry/202002/833189.html

 

 

 

출처 농식품수출지원정보 상하이 지사
원문링크 https://bit.ly/2wpHe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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