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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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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코로나19, 중국에서 급부상 중인 '재택경제'에 주목

2020-03-11

- 학교 수업 온라인 강의로, 회사 업무는 클라우드 활용 원격근무시스템으로 대체 -

-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증가로 다양한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과 오락 소비 급증 -

- 신선제품과 배달음식 배송 폭발적 증가, 배달방식은 무접촉, 집단배달 등 새로운 변화 -


□ 코로나19가 불러온 중국의 생활모습 변화, '재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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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재택경제란 무엇인가, 그 유래와 개념

    - 재택경제라는 말은 일본에서 거슬러 옴. 통신‧교통의 발달에 따라 집에서도 모든 생활을 간편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발달한 생활방식이며 그에 발맞추어 발전한 경제형태. 광범위한 의미로 원격 서비스 방식을 말하며, 인터넷 쇼핑, 모바일 생방송, 방문‧배달 서비스, 짧은 동영상, 신선제품 인터넷 판매 등 많은 업종이 이에 포함됨.  


  ㅇ 재택경제의 두 양상

    - 재택경제는 두 가지 양상을 보임. 첫 번째는 자발적인 재택생활을 뜻함. 프리랜서로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보통 집에 있기를 선호하는 자발적인 '집순이', '집돌이'들의 모습. 두 번째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부득이하게 집에서 생활하며 일하는 상황으로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상황이 이와 비슷함.


□ 코로나19가 바꾼 학생들의 생활모습


  ㅇ 코로나19는 다방면에서 중국인들의 하루 일과에 영향을 미침. 어떤 식의 변화가 생겼는지 중국에서 유학 중인 학생의 일과를 통해 그 변화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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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의 학교수업이 인터넷 강의로 대체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산업이 각광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음.

    - 중국 교육부는 22개의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조직하여 2만 4,000여 과목을 무료로 개방 중임.

    - 쓰촨성은 텔레비전 녹화 강의 위주의 온라인 교육 강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각 지역의 각 학교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교육자원은 모두 무료임. 쓰촨성 교육자원 공공서비스 플랫폼에 '수업은 멈췄지만 교육은 멈추지 않고 수업은 멈췄지만 배움은 멈추지 않았다(停课不停教,停课不停学) 코너를 개설하여 각 학교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함.


현재 제공되고 있는 최고 인기 무료 인터넷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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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갑작스레 늘어난 집에서의 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오락 소비’가 최대 이슈로 떠오름.   

    - Tencent에서 만든 중국 모바일 게임 ‘왕저롱야오(王者荣耀)’는 구정 하루 최고 20억 위안(약 1조 7,000억원)의 순매출을 보이며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가까이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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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코로나19로 인하여 바깥 출입을 줄이고 외식을 끊자, 집에서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함. 이로 인해 신선상품의 배송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

    - 징동다오쟈(京東到家): 설까지 플랫폼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74% 증가. 이 중 슈퍼마켓의 편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415.8%, 신선 야채 시장은 341.4% 증가.

    - 징동셩셴(京东生鲜) 제품 거래액 또한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했고, 이 중 신선야채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0% 가까이 증가.

    - 신선제품의 배송인력 부족 문제에 대비해 허마셩셴(盒马生鲜)과 1919는 전국적인 협력을 통해 전국 20여개 도시를 커버하고, 전 코스를 '무접촉 배송’ 방식을 택함. 배달 업체들 또한 주문한 음식을 최대한 ‘무접촉 배송’을 하기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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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위한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도 인기임. 단순히 재미있는 짧은 동영상을 보기 위한 플랫폼부터 TV프로그램, 영화를 보는 플랫폼까지 폭발적인 이용률을 보이고 있음.

    - 망궈TV(芒果tv)는 모든 이용자에게 설 동안 무료 VIP를 개방했으며 회원은 전월 대비 709% 증가했음.

    - 아이치이(爱奇艺)는 무료영화 6편을 내놓아 가입자를 끌어 모았고, 회원은 1,079% 증가함.


□ 코로나19가 바꾼 직장인들의 생활모습

  ㅇ '3무(無)'방식 근무

    -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라 영향을 받은 것은 학생들뿐만 아님. 중국 정부는 인원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설 연휴를 3일까지로 연장하고 많은 회사들 또한 부득이하게 출근을 재택근무로 변경함.

    - 이에 따라 최근 기업들은 ‘3무(無)’방식이 유행하고 있는데 1) 무접촉 출퇴근, 2) 무접촉 회의, 3) 무접촉 일처리를 일컬음.

ㅇ '3무 방식(비접촉 방식)' 근무 관련 다양한 원격근무 시스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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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에서 틱톡으로 잘 알려져 있는 도우인(抖音)의 모회사 즈졔탸오동(字节跳动)은 원격근무시스템 페이슈(飞书)를 개발. 이외에도 쑤닝도우야(苏宁豆芽), 윈즈쟈(云之家) 등 관련 업체들은 무료 원격근무 시스템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음.

    - 딩딩(钉钉) 화상회의 기능은 역사상 유동량 최고치에 다달았음. 딩딩에 따르면 전국 2억명의 사람들이 원격근무를 시작하여, 각종 모바일 오피스 플랫폼의 서버에 부담을 주고 있음. 딩딩은 원격근무 수행을 위한 생방송과 음성 화상회의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올 2월 초, 신규로 총 2만대의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하는 등 증가하는 수요에 대비 중이라고 밝힘.

    - 화웨이 클라우드 WeLink의 경우 설 이후 매일 신규 개통 기업 수가 평균 50%씩 늘어났고 WeLink 활용 화상회의가 12만 차례에 걸쳐 개최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WeLink를 통한 원격근무의 경우 이메일, 문자, 온라인 연락을 통해 공간의 벽을 허물고 구성원들이 비록 각각 다른 공간에서 일하더라도 협업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전염병 관련 지식을 보급하여 직원들이 더욱 주의할 수 있게 하기도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코로나19로 인해 촉발된 재택경제는 이후로도 중국의 모바일 기반 생활 트렌드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보임. 이에 대비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 필요.

    - 앞으로도 한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사람들의 바깥출입 감소와 집안 내 생활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온라인쇼핑, 온라인엔터테인먼트, 온라인학습, 온라인업무 등 기존에도 빠르게 활성화되고 있던 중국의 온라인 경제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임.

  ㅇ 온라인으로 대체된 학생들의 강의는 '양질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 온라인 강의로 인해 떨어진 수업능률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할 것이며, 학생들의 출결관리, 시험 등 다양한 부분을 어떻게 처리해나갈 지도 귀추가 주목됨. 이에 따라 학습 관리 시스템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 교육 콘텐츠 분야의 경우, 콘텐츠 유통 및 배포 등 수익화 방면에서 한국 기업의 독자 진출이 어려운 만큼 기존 채널을 가지고 있는 적합한 중국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ㅇ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같이 재택생활에 필요한 사람들의 니즈를 세밀하게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중국인들의 정서와 문화를 파악하고 어떤 부분에서 즐거움을 느끼는지를 캐치하여 그에 맞는 콘텐츠와 제품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

  ㅇ 식재료, 신선제품 배달을 비롯하여 새로운 배달음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 배달 방식도 변화.

    - 까르푸 매장 담당자는 KOTRA 청두무역관 인터뷰에서 쑤닝이꼬우(苏宁易购) 온라인플랫폼 입점 후, 코로나19 기간 동안 까르푸의 야채, 채소, 육류 등 식재료 주문량이 평소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며, 주변 사람들이 '최근 다들 요리사가 되었다'라고 할 만큼 요리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고 전함.

    - 기존 끼니를 해결하기 위한 저렴한 배달음식에서 집에서 고품격의 음식을 편하게 즐기기 위한 외식상품까지 다양한 수요가 창출되고 있음. 외식서비스기업이라면 부가가치가 높은 외식상품과 품질변화를 최소화하여 배달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도 중요함.

    - '무접촉 배송' 원칙, '단지내 일괄배송' 등 코로나19로 인해 배송방식도 변화하는 추세. 이에 발맞춰 고객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세심한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배송방식과 배송비용 절감 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작성자: KOTRA 청두무역관 장다연, 송윤
자료: 新经济活力区及成都高新自贸区,抖音,泡泡网, 百度  및 KOTRA 청두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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