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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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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90허우 엄마들의 소비관념

2020-03-18

- 중국 영유아 시장에서 90허우(90년대 출생) 엄마들이 주력 소비군으로 떠올라 -
- 90허우 엄마들은 가격보다 제품의 안전성과 실용성 중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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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소비-새로운 세력의 등장

  ㅇ 90허우, 출산 절정기에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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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육아에서 현대적인 마인드를 갖춘 90허우들이 점차 부모 대열에 진입함에 따라  젊은 세대들의 생활방식, 소비 관념, 육아 방법들이 사회의 빠른 성장과 함께 영유아 업계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 

    - 텐센트(腾讯网)에서 발표한 <2019년, 영유아 업계 소비층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출산자 중 90허우가 차지하는 비율이 49%에 달함. 새로운 트렌드를 시도하기 좋아하는 90허우는 새로운 사물과 제품에 대해 강한 수용력을 보이고 있으며 체험 및 서비스, 판매 후기 등을 매우 중요시함. 아울러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용도 또한 비교적 높은 편임.  

  ㅇ 90허우 엄마들의 높은 학력과 균일한 수입 분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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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루이즈쉰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의하면 90허우 엄마 중 학사 졸업생은 78%를 차지하고 월 8,001~10,000위안의 수입이 있는 비중이 전체 중 가장 많은 27.8%를 차지함. 기타 수입구간과 차이가 크지 않고 수입구간별 분포가 비교적 균일하게 나타나는 등 비교적 왕성한 소비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됨.

  ㅇ 90허우 엄마들은 가격보다 제품의 안전성과 실용성 등을 더욱 중시하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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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이핑양친즈왕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90허우 엄마들의 소비 관심요소 중 아이를 위한 소비 및 엄마 본인을 위한 소비 분야 조사에서 가격보다는 영유아상품의 안전성, 실용성, 재질, 브랜드, 성능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남.

  ㅇ 아이와 엄마 본인을 위한 소비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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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루이즈쉰의 통계에 따르면 90허우 엄마들의 아이를 위한 소비와 엄마 본인을 위한 소비횟수는 매달 1~3번에 집중돼 있음. 과거 부모 세대의 아이 중심 소비에 비해 90허우 엄마들은 가족을 돌봄과 동시에 자신의 소비 수요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루 가지고 있음.


□ 90허우 엄마들의  소비패턴: 정보수집→소비결정→ 소비채널 공유

  ㅇ 버티컬 플랫폼에 대한 엄마들의 신뢰도가 가장 높음

   · 버티컬플랫폼(垂直平台)이란? 특정한 영역이나 상품 수요에 집중해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의미

    - 인터넷이 점차 보급되면서 90허우 엄마들은 영유아 상품 구매에 앞서 주동적으로 관련 상품 및 브랜드 정보를 조사함. 90허우 엄마들은 버티컬 플랫폼 및 종합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인지한 영유아 상품 및 브랜드 정보를 가장 우선시하며, 제품정보 탐색과 더불어 즉시 구매로 이어지는 편리한 채널을 갖춘 온라인 플랫폼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사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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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영유아  제품의 소비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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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루이즈쉰(艾瑞咨询)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영유아 제품 소비의 결정 과정 중 SNS 및 친척, 주변 친구들의 추천이 90허우 엄마들의 제품 소비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이외에도 의사, 전문가, 왕홍 및 영유아 에디터 등 전문 인사의 추천과 인터넷 광고의 홍보도 90허우 엄마들에게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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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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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루이즈쉰(艾瑞咨)의 통계에 따르면 다양한 소비 채널 중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67.1%) 및 영유아 인터넷 플랫폼(50%)이 90허우 엄마들의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음. 이외에도 대형 영유아용품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관련 상품정보 확인 및 제품 할인행사 이용 등을 통해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90허우 엄마가 주목하는 영유아 상품 유형

  ㅇ 분유: 1회 평균 3.2통 구매, 분유 한 통의 평균 가격 308.7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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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소비 동향(母婴消费洞察)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60%에 달하는 90허우 엄마들이 1회 2~3통의 분유를 구매하고 있으며, 1회 4~ 6통을 구매하는 엄마들의 비중도 18.1%를 차지함.

    - 분유 구매 가격으로 보면 301~400위안의 가격대를 선택한 90허우 엄마들이 47.3%를 차지하고 201~300위안의 가격대를 선택한 비율이 전체의 43.2%를 차지함.

    - 평균적으로 보면 엄마들의 1인당 1회 분유 구매량은 3.2통이고 평균 가격은 308.7위안/통으로 나타남.

    - 90허우 엄마들은 분유 구매 시 아이의 면역력 증진 효과를 가장 중요시하고 그 다음으로 신체발육, 소화흡수 및 대뇌발육 등의 효과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기저귀: 기저귀 구매 1회 평균 3.6팩, 기저귀 한 팩의 평균가격은 120.9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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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소비 동향(母婴消费洞察)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1회 2~3팩을 구매하는 90허우 엄마들이 가장 높은 50%의 비중을 차지했고 26.3%는 4~6팩, 16.3%는 6팩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기저귀 가격에서 볼 때 47.1%의 90허우 엄마들이 1팩당 101~200위안/팩의 가격대를 선택했고 51~100위안/팩의 기저귀를 선택한 엄마들도 상당한 비중(41.6%)을 차지했음.

    - 평균적으로 90허우 엄마들의 일인당 1회 구매량은 3.6팩이고 평균 1팩의 기저귀 가격은 120.9위안인 것으로 나타남.

    - 기저귀는 아기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중국 90허우 엄마들은 기저귀 선택 시 제품의 안정성, 흡수력, 편안한 착용감, 샘 방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고르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리한 시장 환경에 힘입어  영유아 시장은 한층 더 발전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은 신생아 출생 및 양육 환경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두 자녀 정책을 도입해 출산을 장려하고 있음. 또한 성숙한 인터넷 환경, 인터넷 보급 및 기초시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영유아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온-오프라인의 융합발전

    -  영유아 상품 유형이 점차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여러 옵션 중에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에 처해 있음. 또한 산업의 빠른 발전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 채널들이 점차 증가하면서 온-오프라인 간 융합된 채널 판매 형태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아이뤠이자문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있으며, 소비환경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소비습관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 단일 채널 운영방식의 영유아 플랫폼 경쟁력이 점점 약화되면서 아이의 성장 주기에 따라 요구하는 상품 및 관련 서비스도 달라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신세대 90허우 엄마들은 빠른 템포의 생활 환경에서 원스톱 서비스(검색, 구매, 배송)를 제공할 수 있는 영유아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사회의 빠른 발전 속에서 기업들은 최신 소비 유행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소비자의 소비 선호도 및 수요를 집중적으로 관찰해 변화된 시장 환경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고 밝힘.

    - 90허우 엄마들에게 소비 전 정보수집 단계는 필수요소가 됐고 그 다음으로 고품질의 신상품들을 선호하는 것이 중요한 소비특징으로 자리잡음. 신세대 소비계층의 육아 관념 및 소비 태도 역시 기존 세대와 비교해 거대한 변화가 나타남. 이에 따라 한국 영유아 브랜드 및 상품의 영업기획도 소비자의 특징 및 선호도에 발맞춰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개발해 중국 시장에 적응해야 할 것임.

자료: 미드 존슨 홈페이지(美赞臣), 텐센트(腾讯网), 아이루이즈쉰 (艾瑞咨询), 태평양친즈왕(太平洋亲子网), 써우후우왕(搜狐网), 영유아 소비 동향(母婴消费洞察),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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