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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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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화장품시장 트렌드

2020-03-18

- 중국풍 화장품 인기 -
- 중국 소비자, 화장품 성분 중시-
- 중국산 색조화장품 주목 -

□ 중국 화장품시장 트렌드

  ○ 중국풍 소비재 인기

    - 2019년은 중국 전통 분위기를 녹여낸 “중국풍” 소비재의 인기가 급등한 한 해로, 특히 중국풍 화장품 브랜드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리닝(李宁), 타이핑냐오(太平鸟) 등 중국산 패션 신발 브랜드부터 저우다푸(周大福), 저우셩셩(周生生) 등 보석 브랜드의 전통 황금 액세서리 제품, 그리고 바이췌링(百雀羚), 완메이르지(完美日记) 등 중국풍 화장품 시리즈까지, 많은 중국 뷰티 브랜드가 중국풍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면서 기존의 “촌스럽다”,”품질이 떨어진다”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젊다”, “세련됐다”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변모했음.

    - 예를 들어, 바이췌링(百雀羚) 브랜드는 중국 구중궁궐을 연상시키는 다자인 제품을 출시하여 뜨거운 시장 반응을 얻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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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구매자, 화장품 성분 중시

    - 이제 중국의 많은 소비자들은 명품브랜드를 맹목적으로 추구하지 않음. 그들은 화장품의 제조방법과 성분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어 화장품의 효과를 확인한 후 구매함.

    - 중국 화장품 생산업자들이 제품 성분, 품질에 공을 들이고 있음.

    - 화시(华熙)바이오회사가 구중궁궐 디자인으로 출시하는 립스틱은 히알루론산 성분이 첨가된 최신 바이오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한 제품임.

    - 다른 브랜드도 식재료, 한방약초, 채소, 과일, 진주 등 천연 성분의 화장품과 미백, 주름개선, 수분공급 등의 효능을 가진 바이오 에센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음.

    - VENN 컨설팅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슈앙스이(11.11 중국쇼핑축제) 판촉기간의 화장품 소비자를 분석하면,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음. 17.2%의 화장품 제품은 전문성분을 표기하며, 소비자의 45%는 화장품의 전문 성분에 대한 식견이 있다고 함. 아울러 중국소비자가 주목하는 화장품 성분 순위를 보면, 1위 히알루론산, 2위 니코틴산아미드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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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AY는 중국시장에서 최초로 화장품 성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임.

    - OLAY는 2015년부터 자사제품의 니코틴산 아미드 성분 내용을 내세워 홍보를 강화했음. 소비자가 성분 및 니코틴산 아미드 개념에 주목함에 따라, 침체를 거듭하던 OLAY는 2017년부터 중국시장에서 부활하여 지속적인 인기를 얻음.

    - 2018년 중국 솽스이(11.11) 판촉기간에 OLAY의 판매액이 5.5억 위안에 달했으며 그 중 니코틴산 아미드 성분을 함유하는 OLAY 인기 에센스 제품은 4일간에 14만 병이 매진됐음.

    - 2019년 중국 슈앙스이 판촉기간에 OLAY의 판매액이 10억 위안을 넘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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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브랜드 시장주도

    - 중국 화장품 업계는 글로벌 브랜드가 많으며, 특히 고급 색조화장품 시장에서는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2019년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유럽 및 미국 브랜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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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산 색조화장품 비율 상승

    - 이 색조화장품 시장에서도 해외브랜드가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중국산 색조화장품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 중국 색조화장품시장의 TOP15 기업 중, 중국회사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2년 6.4%에서 2018年년의 9.9%로 상승함.

    - 2019년 중국 티몰 슈앙스이(11.11) 판촉기간에 중국브랜드 완메이르지(完美日记)는 11일 판촉시작 13분만에 판매액이 1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90분만에 Estee Lauder, Lancome, Armani 등 외국브랜드를 재치고 색조화장품 Top1 으로 올라갔음. 이 외에, 중국브랜드 화시즈(花西子)도 5위를 차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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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몰은 세계 화장품 브랜드가 온라인상에서 총집합한 곳으로 젊은 고객들에게 인기

    - 많은 세계 고급 화장품 브랜드가 연이어 티몰에 입주하여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Givenchy, YSL, Jo Malone London, Armani 도 티몰에서 전문 브랜드샵을 구성함.

    - 2019년 1월-8월, 티몰의 월별 사용자수는 5850만 명에서 6397만 명까지 증가했으며 지속 성장 추세가 나타났음.

    - 티몰에 따르면, 2018년 티몰의 화장품 소비자가 3억 명에 달했음. 그중 95허우(1995년이후출생자) 소비자는 5000만 명이상이며 00허우(2000년이후 출생자) 소비자의 증가속도가 300%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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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잠재력 있는 중국 화장품 시장

    - 2020년 중국 화장품 산업은 30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함.


  ○ 중국풍 제품 주목

    - 현재 중국 젊은이들이 톡특한 개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중국 문화에 대한 자신감도 강한 편임. 이 문화적 자신감은 중국의 국력이 성장함에 따라 지속 강세를 띌 것으로 예상됨.


  ○ 성분 안정성 및 사용 효과 중시

    - 소비자가 화장품 성분에 관심을 갖는 것은 화장품 품질 및 효과를 중요시 하게 되었다는 표현임.

    - 관련업체는 화장품의 성분을 강조하는 동시에 제품의 안정성 및 효과를 중시해야 함.


  ○ 소비자 수요에 대한 빠른 반응

    - 산둥성 현지 화장품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업체는 색조화장품의 연구개발 능력 및 속도는 글로벌 화장품 업체에 비해 아직 격차가 있음. 따라서 아직 자체적인 글로벌 브랜드가 형성되지 않았음.

    - 현재 중국소비자가 스킨케어와 색조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관련기업이 새로운 트렌드를 잡아 제품을 출시해야 하고, 품질을 향상시켜 중고급 시장을 타겟팅해야 함.

 
자료: sina, VENN 컨설팅, C2CC, iimedia, 腾讯网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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