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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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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간장 시장 동향

2020-04-16

- 중국 간장시장, ‘코로나19’에 따른 가정 내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이 중국 전체 수입액의 93%를 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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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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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중국 간장 시장 매출액은 처음으로 700억 위안을 돌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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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요리에서 간장은 빠질 수 없는 재료로써 일반 가정 요리에서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필수 제품임. 중국의 빠른 사회경제 발전과 더불어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간장 제품은 고급화로 변모되고 있음.

- 화징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간장 시장 규모는 2012년 410.99억 위안에서 2018년 745.55억 위안으로 크게 증가하였음. 또한 2012~2018년, 중국 간장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4%에 달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o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능력 향상과 더불어 웰빙식품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커져감에 따라, 저염 간장, 무첨가(零添加) 간장, 유기농 간장 등 프리미엄 간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 이에 따라 고품질의 프리미엄 간장 매출액도 지속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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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프리미엄 간장 시장은 2014년 130.97억 위안에서 2018년 202.35억 위안으로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속도는 10%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 수입 동향

  ㅇ 2014~2019년 중국의 간장(HS CODE: 210310) 수입액은 2018년 소폭 하락했던 것을 제외하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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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해관총서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간장 수입액은 2014년 약 1,500만 달러에서 2017년 약 2,300만 달러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매년 10% 이상의 증가 속도를 기록하였음.

- 단, 2018년 수입액의 경우 전년 대비 9.3% 하락한 약 2,100만 달러를 기록하였지만 2019년에 다시 2,200만 달러 이상의 수입액을 기록하여 반등하기 시작했음.

ㅇ 중국 간장 수입국 중 아시아 국가인 싱가포르, 일본, 대만이 TOP3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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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중국의 10대 간장 수입국 중에서는 같은 화교권인 싱가포르가 900만 달러로 1위를차지하였으며, 수입액 또한 전년 대비 17.3% 증가하였음. 이는 2019년 전체 수입액의 40.7%를 차지하는 수치로, 동남아 요리 등의 인기 추세에 힘입어 싱가포르 수입간장이 중국 소비자에게 크게 각광받고 있다는 증거로 볼수 있음.

- 2019년 10대 수입국 중 대만과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액이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8개국에서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함.

- 10대 수입국 중, 9개가 아시아 국가이며, 이들 국가부터의 수입액은 약 21,000 달러 이상으로 전체 수입액의 93%를 차지함. 

  ㅇ 중국의 對 한국 간장 수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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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은 중국의 전체 간장 수입국가 중 4위를 차지하고 있음. 2016년 175만 달러로 가장 높은 수입액을 기록하였으나 이후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다소 주춤한 상황을 보이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중국 간장 시장의 경우,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하이텐(海天)’ 외 여러 브랜드의 치열한 각축전 양상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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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장 시장에서 하이텐(海天)은 전체 시장 점유율의15%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그 뒤를  추우방(厨邦) 3%,, LEEKUMKEE 3%, JIAJIA 1%의 점유율 순서로 하이텐을 뒤따르고 있는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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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구조

  ㅇ 간장의 주요 유통 경로는 식당, 가정,온라인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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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장은 요식업에 있어 대체가 불가능한 상품으로서 요식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간장 시장도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음. 간장의 경우 요식업소에서의 사용량이 매우 많고 소모가 빨라 매우 중요한 유통경로로 자리잡음.

- 가정에서는 주로 마트, 편의점, 매점 등을 통하여 구매하고 있음. 마트에서는 1+1, 간장과 식초로 구성된 세트판매 등의 프로모션 제품도 많이 팔리고 있음.

-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중국 간장 업체들은 JD(京东), T-MALL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합작하여 대리판매, 플래그십 스토어 설립 등 여러 방식으로 인터넷 판매를 시작하였음. 또한 신속한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국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도 개척하고 있음.


□ 관세율

  o 2020년 간장(HS CODE: 2103.10.00)의 MFN세율은 12%, 한중 FTA 협정세율은 19.6%임.

- 한중 FTA 협정세율은 매년 1.4%씩 감소하여 2026년부터는 한중 FTA 세율을 적용받는 것이 더 유리하며 2034년 1월 1일부터 한중 간 관세가 면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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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중국 정부의 식품안전 관련 규제강화에 따라 일부 유명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2019년 5월 9일, 중국 국무원에서는 ‘식품 안전관리 규정 강화 계획(关于深化改革加强食品安全工作的意见)’을 발표하여 식품안전기준 관리시스템을 크게 강화하였음. 이로 인해 규모가 작은 영세한 간장 생산 기업은 점차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 반대로 시장 내 브랜드 영향력이 크며 상품의 역사와 문화가치가 구비된 전통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o 소비자 수요에 맞는 신제품 속속 출시

-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요구가 과거보다 다양해지면서 건강, 영양, 편리함을 두루 갖춘 새로운 간장을 원하고 있음. 현재 변화하는 식습관에 발 맞춰 수많은 기업들이 더욱 많은 신제품(만능간장, 비빔간장, 무침간장 등)을 출시하고 있으며, 제품의 다양화 전략을 취하여 소비자의 여러 입맛과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인터뷰한 화징산업연구원의 전문가는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과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상승, 소비 관념의 변화에 따라 프리미엄 간장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기업들은 선진 기술력과 판매망,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프리미엄 간장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라고 밝혔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영향에 따라 향후 일반 가정 내에서도 간장소비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틈새 수요에 대응한 중소형 제품 및 여러 요리에 복합적으로 두루 사용이 가능한 신제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라고 전망함.

  ㅇ 각종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국 시장 진출

- 온라인 유통 분야가 점차 성장하면서, 기업의 홍보방식은 기존 전통적인 TV 광고뿐만 아니라 1인 생방송, 웨이보, 위챗, TIKTOK 등 창의적인 마케팅을 활용하여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음.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새로운 홍보 플랫폼을 활용한 창의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소비자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들은 중국 소비자와 시장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신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온라인 등 여러 홍보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MASTER 홈페이지(味事达官网),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CHINAPP(品牌网), T-MALL ,각 브랜드 홈페이지(各品牌官网),JD(京东),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中国自由贸易区服务),KOTRA 상해무역관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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