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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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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재택경제와 함께 부상하는 중국 요가산업

2020-04-16

- 연평균 30% 이상 성장, 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세 이어갈 듯 -

- 제품 스마트화, 온·오프라인 결합 마케팅으로 시장 진출 모색해야 -

□ 중국 요가산업 동향

  ㅇ 중국 요가산업 최신 동향

    - 춘절 연휴 및 코로나 19 방역기간 재택경제의 일환으로 중국 소비자의 홈트레이닝 수요가 상승하면서 요가매트 판매대수가 대폭 상승, 신화일보(新华日报)에 따르면 2월 중 검색 기록이 평소대비 247% 증가

    - 미국, 유럽 등 주요 성숙 시장 대비 중국의 요가산업은 아직 성장단계이나 2018년 전후로 오프라인 요가 전문 헬스장, 학원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중국의 핵심 스포츠로 부상

    -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요가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해 2016년도 174억6000만 위안, 2017년도 253억6000만 위안, 2018년도에는 322억1000만 위안을 기록

    - 2019년도는 393억9000만 위안, 2020년도에는 467억6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지속적으로 20% 전후의 성장률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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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전역의 요가 교육기관 수는 4만 개 이상이며, 단일 브랜드가 2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진 선두 프랜차이즈는 없는 형태

    - iResearch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1, 2선 도시 이용자가 66%이며 요가 인구는 매년 증가해 2018년도 기준 1250만 명 이상으로 추정

    - 중국 요가 업계의 주요 서비스 대상은 94.9%가 여성이며, 연령대별로는 26~40세의 비중이 69.4%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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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요가산업 운영구조 및 유통경로

    - 요가산업의 주요 주체는 요가제품 제조 및 공급상 요가 전문인력 육성기관, 요가 교육기관이며 최종 소비자는 일반 개인과 요가 전문 강사임.

    - 소비자대상 일반 교육기관과 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하는 상위 교육기관이 주 오프라인 기관이며, 온라인 요가 애플리케이션은 부가가치 확대를 위해 각종 주체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 요가산업의 온·오프라인의 주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형태로 상호 보완적 관계

    - 요가용품은 브랜드별 오프라인 직영점이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며, 온라인 요가 애플리케이션에서 자가 브랜드 판매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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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주요 요가용품 동향

  1) 요가매트

  ㅇ 요가매트 시장동향

    - 요가매트는 춘절 연휴 및 코로나 19 방역기간 동안 거래액이 전년대비 150% 상승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拼多多) 신소비연구원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기간 재택 경제 10대 히트상품”에 3위를 기록하는 등 단기간 관심도 급격 상승

    - 요가매트는 요가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스트레칭 동작을 위해서도 필요한 제품으로 다수의 비요가 인구 또한 구입하고 있음.

    - 요가매트는 고급 TPE, 중급 PVC, 저급 EVA 등 소재에 따라 가격과 성능의 차별화가 가능하며 신체 부위에 닿는 면이 많아 친환경 소재에 대한 안전성 요구 수준이 높음.

    - 최근 스마트 홈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동작 감지 및 피드백이 가능한 스마트 요가매트 개발 등 IT기술 접목 확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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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가매트 경쟁동향

    - 요가매트 브랜드는 캐나다의 Lululemon, 프랑스의 Decathlon 등 서양 브랜드와 중국 내수 브랜드가 공존

    - 서양 브랜드가 프리미엄 요가매트 시장을 구성하고 중국 브랜드는 중저가 시장점유율이 높은 형태이나 최근 중국 내수 브랜드 중에서도 프리미엄 시장 타깃제품 연이어 출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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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가매트 수출입 동향

    - 요가매트는 소재(TPE, PVC, EVA)에 따라 HS code가 상이해 그중 가장 대표적인 PVC 소재 매트의 기준으로 봤을 때 최근 3년간 수입액은 1억5000만 달러 이상 수준을 유지

    - 2019년도 기준 상위 수입국 순위는 이탈리아·한국·일본 순이었으며 한국은 지난 3년간 3위권을 유지

    - 수출액의 경우 2017년 4억900만 달러, 2018년 4억9300만 달러, 5억3800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중국의 주요 수출국은 2019년 기준 인도, 베트남, 미국 순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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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가복

  ㅇ 요가복 시장동향

    - 중국안전생산감독관리국(安全生产监督管理局)에 따르면 2012년 25억 위안이었던 요가복 시장 규모는 2016년 75억 위안으로 약 3배 성장했으며, 2019년도에는 114억1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요가망(瑜伽网)에 따르면 전체 요가인구 중 30%는 3년 이상 규칙적인 요가를 하고 있는 요가 애호가 혹은 교육 종사자이며, 이들이 전체 요가복 시장 매출의 60% 이상을 기여하고 있음.

    - 요가복은 요가단련을 위해 착용하는 옷으로 땀 흡수기능, 향균, 탈취 등의 기능이 필요하며 높은 신축성으로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

    - 최근 요가복과 패션 캐주얼 운동복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어 스타일리쉬하고도 기능성을 보유한 요가복에 대한 선호도 상승

    - 요가복 내 소형 센서가 부착되고 자세 감지와 운동량 측정이 가능해 전문 트레이너 없이도 훈련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마트 요가복이 개발되는 등 제품의 스마트화도 진행 중

  ㅇ 요가복 경쟁동향

    - 요가복은 Lululemon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와 중국 30여 개 브랜드가 공존하는 형태로 중저가 브랜드의 가격 경쟁이 치열함.

    - H&M, 유니클로(Uniqlo) 등 일반 의류기업에서도 저가의 요가복을 출시했으나 요가복의 핵심 기능 면에 있어 전문 요가 브랜드 대비 경쟁력이 떨어져 한계 존재

    - 2019년 4월 기준 24만 명의 요가복 판매자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 등록돼 있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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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가복 수출입 동향

    - 최근 3년간 중국의 요가복을 포함한 스포츠웨어의 수입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2019년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베트남, 방글라데시, 이탈리아 순임.

    - 노동집약적인 의류제조업 특성상 생산시설이 많이 위치한 동남아 지역에 주요 수입국이 집중돼 있는 형태

    - 수출의 경우 2017년도 40억 1200만 달러, 2018년도 38억6700만 달러, 2019년도 37억3700만 달러로 수입 대비 큰 규모이나 동남아와 남미로 생산시설이 이전하면서 하향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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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가 보조 운동기구


  ㅇ 요가 보조 운동기구 동향

    - 요가는 맨몸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짐볼, 밴드, 블럭 등을 활용한 동작이 늘어나면서 보조 운동기구 수요 또한 증가

    - 다수의 스포츠용품 기업이 분산돼 판매하고 있어 시장 선도 브랜드가 없는 상태이며 대부분의 제품은 저성능, 저가형으로 박리다매 전략으로 시장 거래가 이뤄짐.

    - 최근 짐볼과 밴드 등 기본적인 제품 이외에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접목한 제품이 신규로 개발되고 있어 품목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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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요가 보조 운동기구 수출입 동향

    - 중국의 체조 운동기구 수입은 2017년도 2억800만 달러, 2018년도 2억1000만 달러, 2019년도 1억6100만 달러를 기록해 2019년 기준 전년대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임.

    - 2019년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미국, 대만, 이탈리아 순이며 한국은 340만 달러로 7위를 기록

    - 수출금액은 2019년 기준 51억600만 달러로 수입대비 규모가 매우 큰 편이며 최대 수출국은 최대수입국과 동일한 미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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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가 관련 주요 서비스 동향

  ㅇ 온·오프라인 교육을 접목한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모델 전환 추세

    - 요가 전문 오프라인 교육기관을 운영하면서 모바일로 회원관리와 수업을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활용 대폭 증가

    - iResearch에 따르면 요가 수강생의 요가 관련 지출 중 31% 이상 온라인 과정 구입에 지출하는 등 온라인 APP 사용률 확대

    - 또한 요가인구 중 62.4%는 요가 강의 APP을 통해 수업에 참가하고 있으며, 일반 인터넷 요가 동영상을 활용하거나 튜토리얼을 직접 구입하는 비율 대비 높았음.

    - 여성 요가, 어린이 요가, 노년 요가 등 연령별 맞춤형 커리큘럼과 기능별로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을 통해 수강생의 다양한 수요 충족 가능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요가 관련 제품 전자상거래 판매도 함께 이뤄지고 있어 동반 수익 창출 가능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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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기업 진출사례 및 바이어 인터뷰

  ㅇ 캐나다의 Lululemon사는 요가용품 전문 브랜드로 성공적인 중국 진출 경험 보유

    - 2016년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2년간 중국 내 점포를 40개 이상으로 확대하며, 중국 요가시장의 유망 브랜드로 부상

    - Lululemon사는 정식 개점에 앞서 체험전시를 개최해 다양한 행사와 무료 요가수업을 실시하며,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을 통해 단기간 내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를 누림.

    - 요가 커뮤니티 구성하고 스타 요가 강사를 육성해 단결력을 높이는 등 단순 운동 이외의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임.

    -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고가로 판매하고 있으며, 요가 인구가 추구하는 패션 선호도 1위를 기록한 만큼 디자인과 품질 분야에서 인정받음.

    - 2019년도 1분기 전자상거래 수입이 전년대비 100% 상승하면서 10~20개 점포 추가 운영 계획을 밝히는 등 사업 확장 중

  ㅇ 현지 스포츠레저용품 제조기업 T사 인터뷰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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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중국 요가시장 성장 가능성 다대

    -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운동을 선호하는 젊은 층이 증가함에 따라 요가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 특히 코로나19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수업 및 코칭이 가능한 요가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했으며 요가매트, 기타 운동기구 등 요가 관련 제품 구입하는 소비자 대폭 증가

    - 코로나19 이후로도 홈 트레이닝의 대표 분야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할 전망

  ㅇ 각종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통한 현지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 요가 관련 커뮤니티 행사와 체험관을 활용해 인지도를 얻은 진출 브랜드의 사례를 참고해 효과적인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온라인 APP을 활용한 프로모션 활동,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요가 제품 추천 및 강의 제공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선순환 환경 조성해 시장 확대 가능

  ㅇ 인공지능 등 IT 기술을 접목한 제품 개발로 차별화 필요

    -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점하고 있는 북미와 유럽 브랜드와 중저가 브랜드를 구성하는 중국 내수 브랜드 사이 시장 포지셔닝이 관건

    - 특히 최근 요가매트, 요가복 등 스마트 IT 기술을 접목한 제품이 개발되는 등 기술력이 크게 향상되는 추세로 관련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경쟁력 보유 필요

    - 품질과 디자인 개선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해 주요 소비층을 확보한다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


자료: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Research. 요가망(瑜伽网), 징동(京东), 타오바오(淘宝), 디자인차이나(中国设计之窗),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안전생산감독관리국(安全生产监督管理局), 핀둬둬(拼多多), 차이나앱(品牌网). 소후닷컴(搜狐), 계면뉴스(界面新闻), 신화일보(新华日报), i헤이마왕(i黑马网), 신랑재경(新浪财经), 신랑체육(新浪体育), 파이항방(排行榜),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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