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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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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2020 중국 여성 소비자의 쇼핑 패턴

2020-04-29

- 여성 소비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확대 추세 -
- 품목별, 연령대별 다변화하는 여성 소비시장 -

□ 여성 소비시장 규모 및 쇼핑 채널

  ㅇ 여성 소비 시장 규모

    - 2017년 약 2조5000억 위안 규모였던 중국 여성 소비 시장은 2019년 약 400% 증가한 10조 위안 규모로 성장함.

    - 2019년 중국 여성 소비인구는 약 4억 명으로, 20세부터 60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돼 있음.

    - 여성들이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식품, 화장품, 패션 의류, 운동, 생활용품에 집중됨.

    - 현대 여성 소비자의 쇼핑 경로는 품목에 따라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음. 식품은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화장품과 패션 의류는 SNS 및 공유 플랫폼, 운동 관련 제품은 홈 트레이닝 플랫폼을 통하는 등 기존 하나의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구매를 해결하던 때와 달리 품목별로 전문화된 플랫폼을 선호하는 추세임.

□ 10, 20대 여성 소비자가 주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쇼핑몰

 ㅇ 여성들의 놀이터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쇼핑몰(이하 “SNS 쇼핑몰”)

    - SNS 쇼핑몰은 여성 소비자들이 화장품 및 패션의류의 사용 후기와 함께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서로 공유하며, 플랫폼은 관련 상품을 온라인 쇼핑몰에 연동시켜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게 함.

    - 20대 여성 소비자는 '나에게 꼭 맞는 제품만 산다'라는 개성적인 소비 가치관을 갖고 있으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후기 평가 정보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사용 후기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좋아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상품별 품질을 비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SNS 쇼핑몰 중 대표적인 기업인 샤오홍슈(小红书)*의 2019년 사용자 수는 2억2000만 명을 초과했으며 그 중 여성 사용자가 86%를 차지하고 있음 

    - 2018년 SNS 쇼핑몰 구매 전환율*은 20%로, 기존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 전환율인 0.37% 보다 월등히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록함.

    * 샤오홍슈 : 중국 고유의 SNS를 표방한 쇼핑몰로 해외 각국의 상품이나 문화 활동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

    * 구매 전환율: 윈도쇼핑 등을 통해 상품 구경 후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 

□ 20, 30대 여성이 주목하는 홈 트레이닝

 ㅇ 시장규모

    - 중국 홈트레이닝 시장은 사용자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 가입자 규모 1000만 명에서 2019년 약 1억65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5% 증가했고, 여성 사용자는 절반 이상인 61.6%의 비중을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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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맞춤형 운동뿐만 아니라 제품 패키지 추천 기능까지

    - 다이어트는 홈 트레이닝을 선택하는 여성 소비자의 공통적인 목적이며 여성 소비자들은 홈 트레이닝 앱을 이용해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식을 선택하게 됨.

    - 운동 방식이 선택되면 앱은 맞춤형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관련된 운동 제품을 추천하고 앱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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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여성 소비자 운동제품 매출액은 바벨, 필라테스 기구, 보호대, 스포츠 테이프, 제기가 상위 5개 품목으로 전년대비 증가폭이 각각 292%, 278%, 258%, 180%, 168%에 달함.

□ 30대 여성들의 필수 어플로 자리 잡은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ㅇ 시장 규모 

    - 2019년 중국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시장은 29.2%의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1620억 1000만 위안에 달함. 2020년에는 전년 대비 62.9% 증가한 2638억 4000만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사용자는 여성 소비자가 54.8%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사용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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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바쁜 현대사회의 필수품인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의 주요 상품은 과일, 야채, 육류 등의 미가공 식품임. 일반 오프라인 판매보다 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 주 사용자는 1인 가구 직장인 여성 및 맞벌이 부부의 주부인 30대 여성으로, 보통 가격보다 시간 절약을 위해 온라인 주문을 선호하며, 특히 효율적인 배달 서비스를 요구함.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들은 주문하기 편한 인터페이스, 빠른 배송, 위생적인 식재료 포장, 손질된 재료 판매를 통한 시간 절약 등의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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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여성 소비자가 주목하는 온라인 공동 구매

 ㅇ 시장 규모

    - 2019년 중국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 가입자 규모는 4억1900만 명, 2020년 4억7400만 명으로 예상되며, 중국 내 가장 큰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 핀둬둬(拼多多)의 2019년 여성 사용자 수는 전체 사용자 중 65.3%의 비중을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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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저가로 여심을 잡은 온라인 공동구매

    - 최근 중국 내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공동 구매에 필요한 인원수를 극단적으로 줄여 더 저렴한 가격에 빠른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임.

    - 개별 상품 구매에 참여하는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가격은 내려가는 방식이며 전통적인 공동구매보다 참여하는 소비자의 수를 2~4명 정도로 낮춰 거래 성사율을 높임.

    -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의 사업자는 주로 SNS를 통해 고객을 발굴하고, 소비자는 기존의 2인 구매 링크에 참여하거나 친한 친구를 초대하여 참여하도록 유도해 2차 홍보 효과를 창출함.

    - 공동 구매 플랫폼을 이용한 여성 소비자의 93%가 상품을 자발적으로 주변 사람과 공유해 공동 구매를 진행한 경험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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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지역사회(아파트 단지) 공동 구매는 같은 지역(단지)주민이 위챗 주민 단톡방에 주변 상가를 초대하면, 가게 주인이 그날 그날의 상품을 업로드하여 단톡방 내에서 실시간으로 공동 구매하는 시스템

□ 시사점 및 전망

  ㅇ 새로운 쇼핑 패턴으로 더 큰 잠재력을 보인 여성 소비시장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쇼핑 패턴은 상품 고급화,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홈 트레이닝 시장 역시 여성 소비시장의 발전 전망이 밝은 것을 보여주며,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헬스케어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의 비중이 점차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됨.

    - SNS 쇼핑몰의 높은 사용자 신뢰도는 단순 판매뿐 아니라 해당 플랫폼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의 입소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이는 전체 판매시장에서의 큰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음.

    - 온라인 공동 구매의 열기는 상품 가격에 민감한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형태에 중점을 두고,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공동 구매의 '충동적 소비심리'를 활용한 플랫폼 운영을 지속시킬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Guotai Junan Securities(国泰君安证券), Accenture(埃森哲), nyguancha.com(农业行业观察), iiMedia.cn(艾媒资讯), MobTech, www. chyxx.com(中国产业信息), Qianzhan(前瞻产业研究院), iResearch(艾瑞咨询),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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