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정보
Home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 애완동물시장
2020-05-20
- 2024년 중국 애완동물 수 2억4800만 마리에 육박할 전망 -
- 고령화, 싱글족, 저출산 등으로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 될 가능성 높아 -
애완동물 업계 범위는 다양하다. 식품, 의료, 의류, 방석, 용품 등 애완동물과 관련된 모든 업종이 포함된다. 2015~2019년 중국 강아지∙고양이 소비시장 규모는 연간 복합성장률은 20%에 육박했으며, 2019년 그 규모는 2024억 위안에 달했다. 소비시장에서 사료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전체 소비 비중의 39.4%를 차지하고 있다. 견주∙묘주는 90년대 이후 출생 여성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애완견, 애완고양이 시장
2019년 중국 애완동물 업계 백서(2019年中国宠物行业白皮书)에 따르면, 중국 애완동물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고양이, 강아지 소비시장규모는 1,244억 위안과 78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각각 17.8%와 19.6%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고령화↑ + 저출산↑ + 싱글족↑ = 묘주∙견주↑
2019년 강아지∙고양이 9915만 마리로 전년대비 8.4% 증가했다. 이 중 애완견과 애완고양이는 5503만 마리와 4412만 마리로 전년대비 각각 8.22%와 9.05% 증가했다. 견주와 묘주도 빠르게 증가했는데, 2019년 6120만 명으로 전년대비 472만 명이 늘었다. 이 중 묘주가 2451만 명, 견주가 3669만 명이며, 애완견과 고양이를 함께 기르는 인원도 많아 전체 인원의 17%를 차지했다. 저출산, 딩크족, 인구고령화, 싱글족의 증가 등 요인으로 애완동물 주인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애완동물 주인으로 90년대 출생 여성이 많아
'2019 중국 애완동물 업계 백서'에 따르면, 여성 애완동물 주인 수가 남성 애완동물 주인 수보다 현저히 높았으며, 2019년 기준으로 여성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비율이 88.4%에 달해 남성보다 월등히 앞섰다. 연령별로는 90년대 생이 전년대비 2.2% 증가했으며, 이 중 95년대 생이 전체에서 35.6%를 차지하며 젊은 세대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소득층을 통해 살펴본 애완용품 시장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의 소득을 보면, 저소득층이 애완동물을 기르는 비율이 높아 애완동물 주인의 소득 수준을 살펴보면 애완동물 시장은 대중화 추세를 띄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월 수입 4000위안 이하 애완동물 주인은 49.6%에 달해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월 수입 4,000-1만 위안의 애완동물 주인 비중은 26.2%, 월수입 1만 위안 초과 주인은 24%를 넘었다. 향후 경제 발전 및 소비력 증대로 애완동물 주인의 소득 수준은 향상될 것이고, 애완동물 주인은 강한 소비력을 바탕으로 애완용품 소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애완용품 소비는 사료, 간식 등 식료품 위주로 형성
2019년에는 애완동물의 소비비중을 보면 사료, 간식, 건강식품 등의 식료품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61.4%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2019년 애완동물 사료와 간식, 건강식품, 의약품, 위탁양육 비용이 2018년보다 모두 증가했는데, 이 중 간식비용과 약품비용의 지출이 두드러졌다.
애완동물 병원, 주요 도시에 집중돼 있으며 도시 당 400개 이상 분포
징쥰연구원(鲸准研究院)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9월 20일까지 일선 도시에 있는 애완동물 병원 수는 1만 개에 육박하며, 도시당 애완동물 병원 수는 429개라고 밝혔다. 지역별로 보면 애완동물 병원의 80% 이상이 1·2선 도시(一二线城市)에 집중돼 있다. 따종덴핑(大众点评网)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 외에도 텐진, 정저우, 선양 등 신1선 도시의 애완동물 병원 수는 도시별로 300~400개에 이르고 있으며, 중서부 내륙도시 충칭과 청두의 경우에는 애완동물 병원이 도시별로 800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애완동물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다
정저우 애완동물식품 대리상 관계자는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54.5%가 애완동물이 자식과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향후 애완동물에 대한 소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으며, 실제로도 최근 소비력 향상으로 중국 애완동물 시장은 빠른 성장세에 있다고 밝혔다.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징쥰연구원(鲸准研究院),따종덴핑(大众点评网)
이전글 | 중국 의료미용 시장현황 | 2020-05-20 |
---|---|---|
다음글 | 中, 새로운 관광 트렌드-자가용 이용 | 2020-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