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모바일폰 시장, 신기술과 신소재로 뚫어야

2020-06-10

- 전반적인 출하량 감소세 속, 소수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확대 -
- 불안정한 외부환경 아래, 질적 성장 추구하는 중국 ICT기업과 다각도 협력 필요 -

중국 모바일폰 출하량 추이

중국정부 산하 중국신통원(信通院)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폰 출하량은 ’16년 이래 4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중국 모바일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6.2% 감소한 3억8,900만대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7,200만대로 전체 모바일폰 출하량의 95.6%를 차지하였으며, 그 중 안드로이드 OS 탑재 폰은 91.2%를 기록했다.

.


.

중국신통원에 따르면 2020년 1~3월 중국 모바일폰 판매 증가율은 각각 –38.9%, -56%, -23.3%였다. 2020년 4월 중국 모바일폰 출하량은 작년 동월대비 14.2% 증가한 4,172만대로 코로나 기간 동안 급격한 출하량 감소를 보였던 중국 모바일폰 출하량은 V자 곡선을 그리는데 성공했다.

.

중국 소수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상승 추세

시장조사 및 통계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 2019년 출하량 기준,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93.3%를 초과했다. 브랜드별로는 화웨이가 전체 출하량의 38.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비보(18.1%), 오포(17.1%), 애플(8.9%), 샤오미(6.5%) 순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소수 브랜드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빨라지고 있다. 2013년 출하량 기준 TOP5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55%에 불과했지만, 2019년에는 93%를 초과했다. 소수 브랜드는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기업운영이 안정화되고 있는 반면, 시장 점유율 확대에 실패한 브랜드들은 점차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5G 모바일폰 보급률 증가세

5세대(5G) 이동 통신용 모바일폰 보급률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9년 5G 모바일 출하량은 전체 모바일 출하량의 3.54%에 불과했지만, 2019년 4분기부터 급속도로 증가하여, 2020년 4월 5G 모바일 출하량은 1,638만대로 전체 출하된 모바일폰의 39.3%를 차지했다. 2020년 1월-4월 중국 누적 5G 모바일폰 출하량은 3,044만대로 전체 시장의 33.6%를 차지하였으며, 신규 5G 모바일 출시 모델 수는 65개로 전체 출하 모델의 47.4%를 기록했다.

.

이 같은 트렌드 변화중심에는 5G 디바이스 가격인하가 한몫을 하고 있다. 중국 모바일폰 플랫폼 Mobile No1 research institute(第一手机)에 따르면 5G 모델 신제품 화웨이 Honor X10 출시가격을 1,899위안부터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기존 샤오미에서 출시한 5G 모바일 Redmi 10X가 보유하고 있던 5G 모바일폰 최저가를 갱신했다. 오포, 비보 등 중국 주류 기업에서 저가 5G 스마트폰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어 5G 보급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생체인식' 기술

스마트폰으로 결제부터 송금까지 다양한 업무가 가능해지면서 사용 편의성과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체인식'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생체인증 방식인 얼굴인식은 ICT 서비스 핵심 인증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2019년 이후 중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고급 모델에는 기존 얼굴인식 기술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3D 인식 기술이 탑재됐다. 상반기 Honor(荣耀)에서 출시한 Magic 2를 필두로, 하반기 아이폰11 시리즈, 화웨이 Mate30Pro 모델, 삼성 갤럭시 S10 ONE UI2.0 업데이트 모델에 모두 3D 인식 기술이 탑재됐다. MEGVII(旷视)는 인공지능 딥러닝 프레임을 자체개발하고 있는 기업으로 2018년 중국에서 생산된 안면인식 탑재 모바일폰의 70%이상이 MEGVII에서 제공한 솔루션을 사용 했다.

지속되는 미중 무역분쟁, 그리고 화웨이

최근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화웨이 반도체 조달통로를 막는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중국 재계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격화 우려에 또다시 노심초사하고 있다. 화웨이는 미국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R&D 투자로 자체 생태계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화웨이는 최근 5G 기지국 안테나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새로운 디자인의 케이블 프리 안테나를 발표했으며, 화웨이 반도체 자회사 하이실리콘은 8K 증강현실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칩 'XR 칩'도 개발했다. 또한 최근 구글 서치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검색기능 앱 Petal search를 론칭하며 화웨이 모바일서비스(HMS) 구축강화에 힘을 싣고 있다.

시사점

모바일폰 출하량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ICT기업과의 협력기회는 곳곳에 숨어있다. 시장의 불확실성과 기업 간 경쟁 심화는 중국기업들의 시장우위 확보를 위한 협력수요를 발생시키고 있다.

중국 IT기업들은 거대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성장한 경우가 많아, 아직까지 타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시 경쟁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 기업은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위해 중국기업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발 빠르게 제시해야 한다.

선전에 소재한 모바일 제조사 3곳에 문의해 본 결과, 모두 신기술, 신소재 등 분야에서의 협력은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이번 양회에서 제시된 양신일중(两新一重, 신SOC, 신형도시화 및 중대형 민생 프로젝트)에 근거하여, 5G 이동통신에 대한 투자도 대폭 늘어날 전망으로 5G 통신 장비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미디어, 동영상 콘텐츠 분야에서도 다양한 수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중 무역분쟁로 인한 전반적인 시장불황에 따른 수요감소는 국내기업의 대중국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인 동시에, 현지 바이어의 수입처 전환에 따른 새로운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미국으로 수입하던 제품을 타 국가의 제품으로 대체하려는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시장 공급망은 물론, 신규 글로벌 가치사슬(GVC)에 편입할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숨어 있는 기회요인을 잡아야한다.

단순 구매-납품의 관계 외에도, 중국기업들의 지분투자, 해외 인수·합병(M&A)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어, 다양한 협력방식을 통해 공동 시장개척을 통한 상생관계 구축도 고려해볼 수 있다.

.

자료원 : 중국신통원(信通院), Canalys, IDC, Statista, Mobile No1 research institue(第一手机), KOTRA 선전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