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기능성 유제품, 유제품의 미래방향?

2020-07-15

지난 6월 10일, 이리유업(伊利乳业)의 요청으로 섬서성공식품공정기술연구중심의 유건서연구원(陕西省功能食品工程技术研究中心刘建书研究员)은 <영양과 건강식품 및 기능성유제품산업 발전 및 전망> 주제로 발표하였다. 영양과 건강식품 관련 정책법규, 영양·건강식품의 개발, 기능성유제품의 발전방향 등 파트를 나누어 전문적인 성과를 공유하였다.

중국의 고혈압, 고지혈, 고혈당, 고요산(高尿酸)의 “4고(高)인구”가 총 5억명을 넘는다. 만성질환의 통제는 중국 전체 국가의 중요한 숙제가 되었다. 영양·건강식품 개발은 이러한 국가 차원의 숙제인 국민 영양불균형 및 영양 과다섭취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중국의 영양·건강식품 유관 정책법규는 아래의 세 부분을 포함한다.
1) 일반식품의 유관 법규 및 원료 범위
2) 기능성식품의 유관 법규 및 사용 가능한 원료
3) 특수식품의 유관 법규 및 제품분류이다.

일반식품, 기능성식품과 특수식품의 차이점은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적용대상으로 본다면 일반식품은 대체적으로 특정 섭취대상이 없고 기능성식품은 해당 생리기능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용하며 특수 식품은 영유아, 임산부 또는 수유기 여성과 노인들에게 적용한다. 배합과 식품공정 설계로 구분한다면 일반식품은 맛, 향기 등 식품의 관능적 특점을 중시하고 기능성식품은 높은 효율의 기능성 성분을 원칙으로 하며 특수식품은 높은 효율의 영양소를 원칙으로 한다. 영양가치로 보면 일반식품은 기초 영양성분을 공급하지만 특수 영양 수요를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기능성식품은 영양상황 개선을 목적으로 함으로 특수 영양물질을 제공하지 않는다. 특수식품은 맞춤형 영양소를 제공하여 영양 밸런스 개선에 도움을 준다.

중국의 유제품은 주로 요거트, 액상 우유, 고체 분유와 영·유아조제분유 등이 있는데 기능성 유제품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분유의 기능 특성 및 국민의 건강 현황에 맞추어 분유 또는 영양 강화 분유의 기능성 성분을 한약재와 배합하여 기능성 영양건강식품의 개발은 유품업계 미래 발전 하나의 방향이라고 본다고 유 연구원이 말했다. 모란, 황기, 대추, 장미 등을 원료로 미용효능이 있는 유제품, 피토스테롤,  홍취(红曲, 멥쌀밥에 누룩을 섞고 밀봉하여 발효시킨 것) 등을 원료로 지혈을 낮추는 기능이 있는 제품, DHA, 포스파티딜세린, ω-3 등을 원료로 뇌 발육 촉진, 기억력 개선하는 기능이 있는 제품, 곤약, 섬유, 이눌린 등을 원료로 개발한 다이어트 류 제품, 만주고로쇠 씨드 오일(acer truncatum bunge seed oil), 유도 아미노산(Gamma-Aminobutyric Acid) 등을 원료로 뇌신경 개선 기능이 있는 제품 등의 개발은 앞으로 모두 큰 시장이 있다고 본다고 유연구원이 덧붙였다.

.

■ 시사점
- 중국의 유제품 소비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반면 시중 유제품 유형은 큰 변화가 없다. 본문에 언급된 내용과 같이 미용효능, 뇌 발육 촉진 기능 등이 있는 기능성유제품은 향후 시장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 출처: http://www.dairy123.com/bencandy.php?fid=34&id=42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