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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치즈 소비 트렌드와 인기 제품

2020-07-30

1.중국의 치즈 소비 트렌드와 인기 제품

90년대 이후 중국 신흥 소비층은 외식 제품의 다양화와 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1, 2선 도시의 화이트칼라를 중심으로 서구식 패스트푸드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청소년과 어린이들 또한 신제품에 대한 수용력이 높아지며 치즈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치즈 시장은 한국과 비슷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 한식에 치즈를 넣어서 치즈 닭갈비, 치즈 곱창 등 퓨전 음식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증가했다면 중국은 만두와 같이 전통 음식에도 치즈를 첨가할 뿐만 아니라, 음료에 치즈를 넣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유행하고 있다. 과일과 중국차를 혼합한 음료에 치즈를 올려 먹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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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새로운 형식으로 치즈를 섭취하는 방법과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중국의 치즈 시장 규모와 소비량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2. 중국 치즈 시장의 규모와 소비량 변화

중국은 유제품 분야의 시장 세분화를 통해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있으며. 2012-2019년 치즈 소비 규모는 연평균 성장률이 25%에 달하는 등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 파트너 네트워크 업계 연구센터 (食品伙伴网行业研究中心 )'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6년~2019년 중국의 치즈 소비량은 고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2019년에는 4만 6,700톤을 소비하였으며, 2020년에는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성장률 감소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약 5만 5,300톤이 소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9년 중국 치즈 시장의 규모는 67억 2,000만 위안(한화 약 1조 1,424억 원)으로 2018년 대비 15.27%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78억 6,000만 위안(한화 약 1조 3,362억 원)으로 16.96%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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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의 치즈 소비량은 전체 유제품 소비량 중 2%에 불과하다. 전체 유제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치즈 시장은 엄청난 규모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수치이다.

3. 중국의 치즈 수입 현황

중국 치즈 시장의 경쟁 상황은 선두 업체들이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중국에서 유제품은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기존에 시장을 점유하던 기업들이 상 위 순위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중국 세관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부터 꾸준히 치즈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2017년부터 중국 내 현지 기업의 치즈 시장 점유율이 조금씩 높아지며  치즈 수입의 증가폭이 둔화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 시장에서는 수입 치즈의 점유율이 더 높은 채로 전체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9년 기준 중국은 뉴질랜드, 호주, EU, 미국 순서로 많은 치즈를 수입했으며, 그중 뉴질랜드에서 약 50%의 치즈를 수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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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국 치즈 시장의 잠재성

2019년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은 다른 해외 국가보다 훨씬 낮지만, 치즈는 응용 범위가 광범위해 유제품 소비 시장 확대와 함께 시장 발전이 용이하다. 또한 중국의 치즈 시장은 성장기이기 때문에 우리 수출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다.

앞으로 중국 치즈 시장의 발전 방향은 치즈 맛 개선 외에 외식 및 식품 개발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요식업과 결합해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메뉴 시리즈를 개발해 나간다면 중국 내 치즈 소비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산 치즈는 해외 치즈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비싸거나 비슷하다. 다소 높게 책정된 가격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다른 제품 보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독창성 있는 제품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뉴질랜드 호주 등 주요 수입국뿐만 아니라 프랑스 이태리 등에서도 맛, 색깔, 질감, 용도 등 매우 세분화하여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한국산 치즈도 이처럼 제품을 세분화여 출시한다면 충분히 중국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식품정보중심(食品资讯中心): http://news.foodmate.net/2020/06/565072.html
식품정보중심(食品资讯中心): http://news.foodmate.net/2020/07/566028.html
중국보고망(中国报告网): http://baogao.chinabaogao.com/shipin/48593148593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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