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손 세정제 시장동향

2020-09-03

뉴스브리핑 상세보기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손 세정제 판매량 급증 -
- 중국 브랜드가 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 상품명 및 HS Code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지속 성장 중이던 중국의 손 세정제 시장 규모가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

- 현대인의 일상생활 중에는 손으로 하는 행동이 많으며 손을 통해 많은 것을 접촉하기 때문에 손에는 항시 많은 세균이 존재함. 때문에 사람들은 손의 청결 유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특히 최근과 같이 전염병이 만연한 시기에는 '손씻기'가 가장 효과적인 전염병 예방 방법으로 알려지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

-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손 세정제 시장 규모는 2015년 17억9200만 위안에서 2019년 27억2100만 위안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은 11%에 달함. 또한 2020년 1월 중순 ~ 2월 초 중국 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기간 징둥(京东)슈퍼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에서 588만 개의 손 세정제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1월 25일(새해 첫날) 손 세정제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0배나 폭증했음. 아울러 타오바오(淘宝)의 손 세정제 1일 판매량 또한 기존의 280만 개 내외에서 무려 3100만 개로 급증하는 등 손 세정제가 일시 품절될 정도로 소비자와 기업들의 구매행렬이 이어졌음.

- 소비구역 분포로 볼 때 2019년 중국 내 1, 2선 도시의 손 세정제 매출액은 14억1500만 위안으로 총매출액의 52%를 차지하며 2015~2019년 기간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은 7.6%를 기록함. 3선 및 그 이하 도시의 매출액은 1, 2선에 비해서는 적으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이 15.5%를 기록하는 등 1, 2선 도시의 성장률을 초과하고 있으며 격차를 점차 줄여가는 상황임.


□ 수입동향

ㅇ 꾸준한 수입 증가 추세를 보이는 중국 손 세정제(HS Code 3401.30.0000) 

- 중국 손 세정제 수입액은 2016년 약 4000만 달러에서 2017년 1억 달러로 크게 상승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55.9% 증가한 수치임. 2017년 이어 고성장을 이룬 2018년 및 2019년에도 지속적인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96.5%를 증가한 2억 달러를 달성했음.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20년 상반기 기준 손 세정제의 상위 10개 수입국 중 일본이 전년대비 197.4% 증가한 약 7500만 달러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수입액의 36%를 차지함.

- 2019년 수입액 6500만 달러로 3위를 기록했던 한국은 2020년 상반기 3900만 달러(+75.3%)로 미국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음.

- 2020년 상반기 수입액으로부터 볼 때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9개국의 수입액이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는 추세임.


□ 판매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상위 10대 브랜드 내 중국 브랜드가 6개 포진해 있음. 그중 Blue moon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에서 선정한 중국 손 세정제 10대 브랜드 1~3위는 Blue moon(중국), Walch(중국), Dettol(영국) 가 차지했음. 상위 10대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는 6개, 해외브랜드는 4개가 진입했음.

- 2019년 중국 브랜드 Blue moon은 약 474만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점유율의 17.4% 차지함. 2012~2019년 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중국 내 손 세정제의 주요 판매 경로는 편의점, 생활용품점, 마트, 전자상거래 등이 존재함. 최근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 추세 속에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더불어 다양한 할인행사 등을 통한 저렴한 가격 등의 사유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