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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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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탈모방지 제품 시장동향

2020-09-18

- 중국 탈모인구의 증가로 탈모방지 샴푸, 두피관리 앰플 등 관련 제품 시장 급성장 -
- 특히 여성·젊은층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 시장 동향

 ㅇ 중국의 탈모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

- 리서치 기관 HCR(慧辰资讯)에 따르면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중국인이 전체 인구의 77%에 달함.

- 이는 원인이 대부분 선천적인 유전의 영향을 받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과중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습관 변화에 따른 호르몬 분비 이상 등 후천적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ㅇ 최근 들어 탈모 시장의 큰 손이 남성에서 여성으로, 중장년층에서 젊은층으로 바뀌고 있음.

-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에 따르면 중국 탈모인 중 여성 비율은 35%로 남성보다 다소 낮았음. 그러나 여성 고객의 탈모 관리용품 구매 비중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여성의 탈모 관련 제품의 수요가 느는 것은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됨.

- 연령별 탈모인구 비중을 보면 18~30세 청년층이 전체의 66.6%를 차지하며, 30세대가 25.4%를 차지함. 이외에 40대는 4.2%, 18세 이하 청소년은 3.2%, 50대 이상은 0.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ㅇ 중국 탈모인구의 증가로 탈모시장은 급팽창하고 있으며, 탈모 관련 산업은 성장기에 들어섰음.

- 탈모시장은 탈모 관리제품, 기기, 관리실 및 의료 시술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관련 신제품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음.

- 현재로선 샴푸와 같은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며 2020년 기준 중국 탈모 샴푸 시장이 약 15억4000만 위안 규모로 추산됨.


□ 수입동향

ㅇ 2019년 중국의 탈모방지 화장품 수입 규모는 약 3억4500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36.1% 증가함.


ㅇ 중국 탈모방지 제품의 상위 수입국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 한국, 미국, 태국, 호주의 순이며 특히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전체 수입의 약 51%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최근 3년간 평균 27.3%의 높은 성장세를 보임.


□ 경쟁 동향

ㅇ 탈모이거나 현재 탈모가 진행 중인 중국인들은 병원 치료나 상담을 받기보다는 혼자서 해결하려는 성향이 큰 것으로 보임. 이에 자가 치료를 위한 제품인 샴푸, 린스 등 기초적인 모발관리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이 탈모 샴푸 구매 시 가격도 적당하고 기능도 적당한 50~100위안의 중간 가격대를 가장 선호함. 그러나 1990년대에 태어난 90허우(90后)들이 탈모샹푸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최근에 100위안 이상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샴푸 성분에 관심을 갖는 중국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하수오(何首乌) ·인삼 등 전통 한약재(中药材)나 녹차·꿀 등 천연성분을 활용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음.


ㅇ 탈모 질환자의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탈모 예방을 위한 세럼, 앰플, 두피 클렌저 등 관련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Christophe Robin, Elvis+elvin, Grow Gorgeous, NIOXIN, Phyto 등 외국 브랜드들이 젊은 소비자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중국 내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탈모방지 화장품의 주요 유통 플랫폼으로 부상되고 있음.

- 특히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비접촉, 비대면 라이프가 확산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탈모방제 화장품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임.

ㅇ 그 외 약국, 대형마트, 전문판매점, 편의점 등도 탈모방지 화장품의 중요한 판매루트로 자리잡고 있음.


□ 수입 시 필요 인증 및 적용 관세율

ㅇ 수출입화장품시험검역관리방법(进出口化妆品检验检疫监督管理办法)에 의해 수입 화장품은 입경화물검사검역증명서(入境货物检验检疫证明)를 취득해야만 중국 내 판매 및 사용이 가능

(대상범위)

중국 내 수입되는 화장품 완제품 및 반제품

(검사방법)

수입 화장품에 대한 검사‧검역은 현장검사 및 확인, 샘플링 검사, 견본 확인, 시험실 검사를 거쳐 ‘입경화물검사검역증명서’ 발급

(샘플링 검사 강화 대상)

(1) 최초 수입 제품

(2) 품질안전 문제 발생 이력이 있는 제품의 수입

(3) 대량 수입 시

· 안전, 인체 건강, 환경보호 관련 원인으로 수입 화장품이 검사‧검역에서 불합격 판정 시 검사‧검역 기관은 당사자에게 제품의 소각 명령이나 반품처리통지서 발부하여 제품을 반송 조치함.

ㅇ 중국은 2021년 1월 1일부터 신규 <화장품감독관리조례>가 실행예정이고 기존 “특수용품화장품”이 “특수화장품”으로 바뀌고 탈모방지관련 제품은 “특수화장품” 범주에 포함되고 국무원 약품감독관리부문의 허가를 받고 생산, 수입할 수 있음.

주: 특수 화장품: 염모, 퍼머, 기미제거 및 미백, 자외선차단, 탈모방지에 사용되는 화장품 및 새로운 효능을 선전한 화장품을 가리킨다. 특수 화장품 이외의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임.

(허가 신청인 구비조건)

(1) 법에 의거하여 설립한 기업 또는 기타 조직이어야 함.

(2) 허가를 신청하거나 등록을 진행하는 제품에 적합한 품질관리체계를 갖춰야 함.

(3) 화장품 부작용 모니터링 및 평가 능력을 갖춰야 함.

(허가 구비서류)

(1) 허가 신청인 또는 등록인의 명칭, 주소, 연락처

(2) 생산기업 명칭, 주소, 연락처

(3) 제품 명칭

(4) 제품 처방 또는 제품 전성분

(5) 제품에 집행한 표준

(6) 제품 라벨 견본

(7) 제품 검사보고서

(8) 제품 안전성 평가자료

(허가증 유효기간)

특수화장품 허가증 유효기간은 5년이며, 허가 연장 시 반드시 유효기간 만기 30업무일 전 허가연장 신청 제출해야 함.

ㅇ 탈모 방지제품의 HS코드는 3305 9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2%의 수입관세(APTA세율)와 13%의 증치세가 부과됨.


□ 시사점

ㅇ 중국의 탈모방지 화장품 시장은 여성 탈모자와 20~30대 젊은 탈모자의 증가로 인해 소비계층의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임.

- 이에 세분회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차별화된 제품 및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 20, 30대 소비자는 가격대비 기능성 및 브랜드를 강조한 고가 프리미엄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여 고기능성 원료 및 우수한 품질을 강조하는 고급화 전략방안이 요구됨.

ㅇ 다양한 유통채널 간 결합을 통한 옴니채널 전략으로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함.

- 체인매장, 멤버십, 라이브방송, 애플릿, KOL마케팅(Key Opinion Leader)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연결해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제공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해야 함.


자료: 慧辰资讯, 艾媒咨询, CBNData, KITA,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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