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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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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가정용 공기 살균기 시장동향

2020-09-23

- 코로나19 등으로 가정 내 위생 및 청결의식 상승 -
- 기존 의료용에서 가정용으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가정용 공기살균기(중국어 명칭 : 가정용 공기소독기, 家用空气消毒机)

ㅇ HS CODE: 841920

□ 시장 규모

ㅇ 중국 환경보호온라인(环保在线)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살균기 시장 판매규모는 13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신사계산업연구센터(新思界产业研究中心)가 발표한 2019-2022년 중국 공기 살균기 업계 보고서는 의료용 시장과 가정용 시장의 범위가 점차 확대돼 향후 중국 공기 살균기 시장이 새로운 단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중국 가정용 공기 살균기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 우수한 품질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시장 동향

ㅇ 중국 가정용 공기처리 관련 분야는 수년에 걸친 빠른 발전을 통해 생활 속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음.

- 공기 살균기는 기능면에서 공기청정기와 매우 유사하나, 살균 기능이 강조된 공기 살균기의 경우 소비자 인식이 여전히 의료분야와 산업분야에만 머물러 있음.

ㅇ 중국 공기 살균기는 시장 진입 초기단계에 오존 살균기, 자외선 살균기, 광촉매 살균기, 플라즈마 살균기 등 주로 의료영역에서 사용됨.

- 현재 중국 병원에서는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함께 사용이 가능하며 살균필터를 교체할 필요가 없고 사용수명이 긴 플라즈마 살균기를 가장 많이 사용함.

- 최근 10년간의 스모그와 같은 환경변화의 영향으로 가정용 공기청정 살균기 시장규모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 중.

ㅇ 공기 살균기는 공기청정기보다 높은 제균 기준을 적용해 공기 중 자연균 사망률이 99% 이상임.

- 또한 위생계획위원회에 비안(등록) 및 심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기에 기타 공기처리 가전에 비해 살균 기능이 매우 뛰어나며 가정용으로도 적합함.

ㅇ 살균제·살균기·위생용품 생산업체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国家卫生健康委员会)가 발표한 <소독관리방법(消毒管理办法)>(2017)에 따라 영업면허를 취득한 뒤 소재지 성 위생기획위원회 행정부에서 위생허가서를 발급받아야 제품생산이 가능함.

- 신소재나 신기술, 새로운 살균 원리를 이용해 살균제·살균기를 생산할 경우에도 국가위생건강위원회로부터 위생허가를 받아야 함.

- 해당 제품이 무균생산 작업장에서 생산되고 생산된 완제품이 《소독기술규범,消毒技术规范 》의 제균 기준에 부합해야 허가 가능함.

ㅇ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공기 살균기는 대부분 “공기청정기(空气净化器)” 이름으로 판매됨.

- 공기 살균기 생산업체에 대한 정부 심사가 엄격해, 관련 기업들이 살균기능을 겸한 공기청정기 생산을 선호하는 한편 공기 살균기의 생산은 피하고 있는 실정임.

ㅇ 공기 살균기는 통일된 산업기준이 없어 생산기술의 문턱이 낮고, 부속품과 소비자재 등 관련부품 역시 통일된 기준이 없음. 또한 살균기능을 겸한 공기청정기 생산업체는 많으나 시장경쟁이 표준화 되어있지 않고 중소기업 제품의 품질 차가 큼.

ㅇ JD닷컴(京东商城)에서 “공기 살균기”를 판매량 순으로 검색한 결과, 10위내 상품의 절반 이상이 파나소닉(Panasonic) 제품으로 그 외 제품은 모두 살균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로 전문 공기 소독기 제품이 아닌 것으로 나타남.

- 파나소닉 공기 살균기의 주요기능: ①플라즈마 발생 장치를 이용한 세균활성 억제 ②고효율 필터를 통해 유해균을 효과적으로 차단, 0.3um-0.5u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7% 차단 ③리소자임 기술로 박테리아 제거 ④찻잎에서 추출한 카테킨을 사용해 바이러스 비활성화 및 세균 소독


ㅇ 공기살균 방식은 일반적으로 동적 살균과 정적 살균 두 가지로 나뉨.

- 동적 살균은 인체에 무해한 소독제품을 사용해 부작용이 없으며 해당 공간에 사람이 있어도 무관함.

- 정적 살균은 인체에 직·간접적 손상을 줄 수 있는 소독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독 시 보호장치가 마련되어야 하고, 해당 공간에 사람이 머물러서는 안 됨.



ㅇ 중국 공기 살균기(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살균기 포함) 시장은 이미 일정 정도 세분화된 상태로 영유아용, 의료용, 무음, 음성기능 탑재, 가습 기능, 사무용 탁상 공기청정기 등으로 구분됨.

- 그 외에도 공기청정기+에어컨+가습기를 하나로 만들거나 광촉매 기술+에너지 절약기술을 함께 적용하는 등 형태와 종류가 매우 다양함.

ㅇ 중국 국가생태환경부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대기내 PM2.5 농도는 36㎍/㎥으로 2015년보다 34.5% 감소했으며, 337개 도시 평균 우량일(스모그 없는 맑은 날) 비율은 82%로 2015년보다 5.3%포인트 증가함.


ㅇ ALL VIEW CLOUD(奥维云网)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전체 공기청정기 판매액은 116억70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7.6% 줄었고, 2019년 11월 공기청정기 판매 총액은 81억8000만원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12.2% 감소함.


ㅇ 2018년부터 공기청정기 브랜드들은 제품 투입을 줄이고 가격 할인, 판촉활동, 증정품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해 재고 판매에 집중함. 공기청정기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온라인 시장의 경우 10%, 오프라인 시장은 0.1%의 폭으로 떨어짐.


ㅇ 현재 중국 내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2%에 불과해 시장 잠재력이 크고, 고기능 공기청정기의 성능과 품질이 꾸준히 향상되면서 점차 스마트화 되고 기능혁신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 경쟁 동향

ㅇ 순위123(排行榜123)(2020.5.1)의 자료에 따르면, 공기 살균기 상위 10개 브랜드는 GREE(格力), SUPOR(苏泊尔), Dustie(达氏), Feillie(飞立), ORANSI, MIDEA(美的), Huiqing(汇清), SHARP(夏普), Guanghe(光合), biozonescientific 순으로 나타남.


ㅇ JD닷컴 순위사이트(2020.5.1)에서는 Denoda, Panasonic, Soleusair, 싱성훠(星笙活), 베이앙(贝昂), Hootim(皓庭), Broad(远大), Gree(格力), ridemore(瑞德摩尔), KFIAQ(康风雅尔)가 10대 브랜드 자리를 차지.

- 이 중 외국 브랜드로는 일본의 Panasonic, Sharp, 미국의 Soleusair, biozonescientific, 스웨덴의 Dustie가 있음.


ㅇ 가정용 공기 살균기는 대부분 스탠드형으로 외관은 일반 공기청정기와 동일하고, 필터+흡착+오존+자외선+음이온 등의 기능이 적용된 것이 특징임.

- 각 브랜드들은 필터 재료의 밀도 및 필터율, 내구성, 탈취 효과, 살균 범위 및 효력, 소음 제어, 처리공간 효율성, 전기 소모량, 스마트 제어 등의 요소를 두고 경쟁함.

ㅇ 한국의 기존 중국시장 진출 브랜드는 모두 ‘공기청정기’ 이름으로 제품을 판매함.

- JD 닷컴에서는 삼성, LG, 쿠쿠, 현대를 포함한 30여개 한국 브랜드 제품이 등록됨.

- 대기업 브랜드는 주로 가정용 스탠드형을, 중소기업 브랜드는 휴대용/탁상용/차량용을 주로 취급함.



□ 유통 구조

ㅇ 전통적인 유통형태

- A형: 생산업체 → 자체 판매망(지역 판매, 백화점, 마트, 가전제품 전문매장)

- B형: 생산업체 → 지역 판매대리상/도매시장 → 백화점, 마트, 가전제품 전문매장

- C형: 외국기업 → 중국본부/총대리상 → 지역 판매대리상/도매시장 → 백화점, 마트, 가전제품 전문매장

ㅇ 성장형 온라인 유통형태

- 온라인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모든 생산 및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주요 판매·홍보 경로로 채택함.

- 인터넷을 통한 고객 데이터 수집으로 마케팅 전략, 제품 공급망 관리, 신제품 연구개발, 가격 조정 등을 유연한 조치가 가능해짐.

- 중국 주요 온라인 플랫폼으로는 타오바오(淘宝), 티몰(天猫), JD닷컴(京东), 아마존닷컴(亚马逊) 등이 있으며 대표 SNS 플랫폼으로는 위챗(微信)이 있음.


□ 수출입 관리 및 통계

ㅇ 수입 관리

- 가정용 공기 살균기(HSCODE: 841920)는 소독기구로 분류돼 의료기기로 취급함.

- 의료기기의 경우 수입업체 자격 제한 외에도 수입의료장비 등록증을 신청해야 하는 등 그 절차가 복잡하고 오래 걸리므로 우리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할 시 ‘소독기구’가 아닌 ‘공기청정기(空气净化器)’의 개념으로 등록 진행할 것을 권장함.

- 공기청정기(HSCODE: 842139)는 일반가전으로 분류되어 한국안전표준증서가 필요하며 그 외 기타 수입제한은 없음.

ㅇ 수입 관세
  
ㅇ 중국 수출입 통계



□ 중국 시장 진출 기회

ㅇ 중국의 2019년 수입 증가율은 44.4%로 수입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

ㅇ 공기 살균기는 병원, 사무공간, 공공서비스 기관, 가정, 양로원, 유치원, 제조현장 등 위생환경 조성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 범위가 넓은 만큼 시장의 확정성이 넓음.

ㅇ 코로나19 환경으로 인해 중국인들의 바이러스 방역의식 제고에 따라, 공기 살균기가 향후 가정내 필수 상비품으로 인식되어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ㅇ 심각한 대기오염의 영향으로 공기 정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음. 살균 기능에 편중된 공기 살균기의 경우 여전히 의료용 제품으로 인식되어 가정용 공기 살균기 시장의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함.

ㅇ 공기 살균기와 일반 공기청정기의 차이점은 살균기는 공기 정화뿐 아니라 공기 중의 세균·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비교적 적합함.

ㅇ 가전시장은 완전 경쟁시장으로 현재 공기 살균기 시장에는 독점 브랜드가 없고,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선호도가 비교적 높음.

ㅇ 한국은 중국의 공기 살균기 수입국 순위에서 17위를, 공기청정기 수입국 순위(’19)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한국 제품이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봄.

ㅇ ‘공기청정기’로 진입할 경우 보통상품에 속하게 되어 별다른 수입 제한이 없음.


□ 시장개척 전략

ㅇ 가정용 공기 살균기는 아직 관련 전문분야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 빠르게 전문 브랜드를 성장시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함.

ㅇ 적극적으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야 함.

ㅇ 일반무역 또는 중국 내 일정 지명도를 보유한 현지 가전기업(제조,유통)과의 협력 생산도 가능함.


□ 추천 전시회

- 중국시장 진출이 처음인 경우 규모가 큰 종합 전시회에 참가할 것을 추천



□ 수입 의료기기 제품 등록 승인 절차 및 비용

ㅇ 공기 살균기는 제2류 의료기기에 속함.

- 《의료기기감독관리조례》(국무원령 제650호) 제11조에 의거, 등록 희망자는 제2류 의료기기 제품 등록을 신청하고 소재지(성, 자치구, 직할시) 정부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 등록신청 서류를 제출해야 함.

ㅇ 중국으로 제2·3류 의료기기를 수출하는 외국 생산업체는 중국내 설립한 대표기관 혹은 법인을 대리인으로 설정해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 등록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인 소재국(지역) 주관부서로부터 의료기기 시장판매허가 서류를 발급받아야 함.

ㅇ 제2·3류 의료기기제품등록 관련 필요서류 중 제품검사보고서는 반드시 의료기기 관련 검사기관에서 제공한 자료이어야 하며, 임상평가자료에는 임상시험보고서가 포함되어야 함.


자료: 환바오온라인(环保在线), 완웨이가전망(万维家电网), 시나닷컴(新浪), JD닷컴(京东商城), 순위123(排行榜123), 전점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健委), 한국무역협회(K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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