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젊은층의 주류 트렌드, 순하고 고급진 맥주 선호 증가

2020-10-07

- 코로나 19로 중국인, 특히 젊은이들의 주류 소비 트렌드가 변화 중 -
- 알콜 함량이 높은 전통주 바이주(白酒) 보다 맥주를 선호하며 맥주 중에서도 중고급 맥주 선호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서부 지역에서는 전반적으로 외식산업이 위축됐고 그 결과 맥주 등의 주류 소비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중 중국의 전통주인 바이주의 감소세가 가장 두드러지며 맥주는 비교적 영향을 적게 받았다. 따라서 코로나19 영향으로 사람들의 술에 대한 주종별 선호도가 변화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T-mall 등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맥주 산업은 현재 성숙기에 있으며, 전반적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추세이나 프리미엄급 맥주 소비는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특히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주류 트렌드도 바이주에서 맥주로, 일반 맥주에서 프리미엄 맥주로 선호도가  변화하고 있다.

중국 젊은이들의 술 취향

바이두(百度)에 올라와 있는 관련 블로거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현재 20대, 30대 중국의 젊은이들은 유년시절부터 탄산 음료를 마시면서 성장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 전통주인 바이주보다는 목넘김이 가벼운 맥주를 더 선호한다는 의견이 많이 올라와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중국의 젊은이들이 주류 선택 기준은 자기 몸에 맞는지, 자기가 선호하는 것인지 하는 분명한 선택 기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중국 바이주는 알콜 도수 48도 이상의 독한 느낌을 주는 술이 대부분이라 선호도가 낮아졌으며 바이주를 선택하는 경우에도 비교적 알콜 도수가 낮은 바이주 즉 쟝샤오바이(江小白), 랑주(郎酒) 등을 선호한다고 한다.


중국 맥주 기업, 중고급 제품 출시에 주력

T-Mall, 첸쟌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등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맥주 산업은 이미 성숙기를 지나 포화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장 상황과 맥주 소비에 대한 성향의 변화에 따라 칭다오 맥주, 화룬 맥주, 충칭 맥주 등 대형 맥주 회사들이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 투자를 하고 있다. 고급화, 다양화를 목표로 캔포장 제품과 정밀제조 맥주 등 고부가가치 프리미엄급 맥주를 출시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추구하고 있다. 올해 3월 30일 첸쟌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와 방역활동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중국 맥주의 중고급화 트렌드는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아울러 중국 5대 맥주 브랜드의 시장 점유 비율에도 큰 변화가 없다고 한다. 또한 올해 4월 발표된 중국주류산업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최근 4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중국 맥주업계에서는 이미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 주목하고 대부분 기업들이 프리미엄급 맥주를 전략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다. 기업들은 프리미엄급 신제품의 개발과 더불어 용기의 리뉴얼, 새로운 마케팅 기법 도입 등에도 주력하고 있다.

중국 5대 맥주 브랜드 중 하나인 충칭맥주는 충칭시를 비롯한 중국 서부지역에서 상위 브랜드이며 충칭지역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80%에 이른다. 이러한 충칭맥주 또한 생산 품목 다양화와 프리미엄급 제품 출시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 수입 맥주 시장 현황

첸잔산업연구원 등의 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맥주 수입량은 2018년 8억2100만 리터를 정점으로 2019년 7억3200만 리터로 수입물량이 전년 대비 10% 이상 감소해 최근 5년 내 첫 수입량 감소를 기록했다. 수입 맥주의 물량감소는 중국 맥주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대형 맥주기업들이 중고급 맥주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중고급 맥주가 대부분인 수입 맥주를 대체하기 시작한 것이다. 


시사점

충칭에 위치한 한국 식품 및 주류 수입, 유통회사인 투췌수출입무역(충칭) 유한회사 (图萃进出口贸易(重庆)有限公司) 수입주류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주류는 소주를 비롯한 막걸리 등이며 중국 바이주에 비해 도수가 낮고 담백한 향으로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수입 주류의 경우 수입관세 등의 영향으로 일반적으로 다소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 또한 한국 주류 제품은 포장이나 용기가 중국제품에 비해 비교적 단순한 편으로 중국 시장에 특화된 포장이나 용기를 채용하면 중국 시장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Tmall,해관총서(海关总署),바이두백과(百度百科)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가발시장동향 2020-10-07
다음글 홍콩 헤어 케어 제품 시장 2020-09-2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