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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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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치아미백 시장동향

2020-11-11

-  중국 전체 치아미용시장 성장 속, 치아미백시장 연 10% 증가세 유지  -
-  진출 시 치아미백제품의 안전성, 적절한 마케팅 방식 등 고민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중국 치아미용업계 시장동향

ㅇ 중국 소비자의 치아미용 관심도 증가

- 치아는 외적으로 드러난 용모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여 최근 중국 소비자의 치아의 심미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 치아 심미치료는 치아미백, 치아의 기형 및 부정교합 교정, 치아 형태 보존 등을 포함하며 치과 치료 시장과 더불어 성장 가능성 높음.

- 중국 치아미용업계 시장 운영태세 및 투자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치아미용 시장 규모는 2014년 410억 위안에서 2019년 679억 위안으로 연 평균 10% 이상 급성장



ㅇ 치아미백 시장의 두드러진 성장

- 가장 보편적인 치아미용 시술인 치아미백은 화학적 산화성 표백 약물을 치아 표면에 도포하고 고강도 블루레이 광선을 조사하여 화학적 반응을 통해 치아 색을 하얗게 만드는 방법으로, 미백 겔, 미백 기계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

-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치아미백 시장규모는 2014년 38.7억 위안에서 2019년 69.33억 위안으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12.3% 성장

- 전체 치아미용 시장 내에서 치아미백시장의 비중은 10% 전후로,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ㅇ 치아미백 제품 관련 유의사항

- 치아미백의 경우 다소 자극적이고 과장된 광고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제품의 효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

- 이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 구입 시 사전 허가 취득 여부, 의학적 부작용 유무, 미백제의 함량 등 안전성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는 성향을 보임.

□ 경쟁동향

ㅇ 치아미용 시술

- 치아미용 시술의 경우 치과병원과 진료소에서 진행되며 비교적 안전한 시술을 통해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아직까지는 더욱 선호되고 있음.

- 중국상업정보망(中国商业情报网)에 따르면 치아미용 분야는 신 영역으로 현재는 전문기관 간 경쟁이 적고 이윤이 높은 편이지만, 추후 2년 내 일반 미용 기관, 네일숍 등에서 관련 시술을 진행하며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음.

- 치아미용 전문 브랜드에서 치아미백 관련 교육, 영업, 판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를 운영하여 시장 확대 중

ㅇ 셀프 치아미용

- 최근 셀프 치아관리를 진행하는 일반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치아미백용 치약, 치아미백 겔 및 기계 등 제품의 B2C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

- 치아미백 기계는 로컬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공존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로는 Waterpik, Sensology 등 기존 구강 및 라이프케어 전문 기업과 Novashine과 같이 신생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입

- 로컬 브랜드 제품은 적극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과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연예인과 왕홍을 활용한 치아미백 효과 광고를 통해 인지도 상승
     
- 시중에서 판매되는 치아미백기는 가격대가 100위안~500위안 미만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부담이 적은편

□ 유통구조

ㅇ 치아미용 관련 의료 기기, 약품, 소모품, 원자재 등은 전문 유통 대리상을 통해 상위 기관인 치과병원, 진료소로 공급되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치아미백 서비스 형태로 제공

- 치아미용 제품이 주로 유통되는 기관은 치아미용 전문병원 혹은 치과 진료소로 각각 262억 위안, 355억 위안의 시장규모를 보유하고 있음.

ㅇ 가정에서 소비자가 자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홈브리치용 치아미백제의 경우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별도의 처방 없이 개인이 직접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함.



□ 수출입 규모 및 동향

ㅇ 최근 3년간 중국의 수출입 규모

- 가정용 치아미백기계는 의료기기가 아닌 일반 전자기기로 분류, 해당 사업코드(HS code 8543.70)의 중국 수출입액은 매년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수입 대비 수출 규모가 2배 이상 큰 편

- 다만 해당 분류 하에 신호발생기, 공업용 자외선 조사기기 등 다양한 전자기기가 포함되어 있어 치아미백기의 수출입 규모로 특정하여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치아미백겔 및 치약 등이 속한 구강ㆍ치과 위생용 제품류(HS Code 3306.90)의 경우에도 중국의 수출입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수출액이 2017년 대비 2.5배 가까이 증가


- 치아미백기가 속한 그 밖의 전자기기(HS code 8543.70)의 경우 일본, 미국, 독일, 한국, 대만이 상위 5개국을 지속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은 매년 높은 상승률을 보이며 선두를 유지

- 구강ㆍ치과 위생용 제품류(HS Code 3306.90)의 경우 일본, 한국, 태국, 미국, 이탈리아가 상위 5개국을 지속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의 수입규모가 타 국가 대비 특히 비중이 높음.

- 일본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 한국 수입 또한 두 품목에서 모두 매년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고 있어 치과 제품 관련 한국과의 교류 확대가 주목됨.

□ 수입시 필요 인증 및 적용 관세율

ㅇ 치아미백기계는 중국 수입 시에는 의료기기로 분류되지 않아 CFDA 위생허가가 불요하지만 현지 유통 및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CFDA 인증을 보유하고 있어 중국시장 진출 전 획득하는 것이 권장됨.

ㅇ 수입 시 관세율의 경우 치아미백기는 MFN 관세율(0%), 기타 미백용 제품의 경우 MFN 관세율(3%)이 적용이 유리 



□ 시사점

ㅇ 전반 치아미용시장 확대 가운데 셀프 치아관리를 진행하는 소비자 증가로 치아 미백제품 시장도 지속 성장 할 것으로 예상

- 현지 매체 소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치아미백제품 수요량은 0.92억 개, 2019년 상반기 수요량은 0.49억 개로 시장의 수요 또한 점차 확대 중

- 치아미백에서 더 나아가 치아 성형기술, 라미네이트 등 다양한 치아 미용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전체적인 치아미용시장 발전현황을 주시할 필요 있음.

ㅇ 품질 개선 및 기술 안전성 보유 필수

- 현재 치아미백기의 경우 의료기기로 수입되고 있지 않아 진입장벽 자체는 높지 않지만, 의학 보조 기계인 만큼 안전성과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신뢰도를 얻는 것이 중요하여 사전에 CFDA 위생허가를 획득하는 것이 권장됨.

- 현지 유통상 Y사는 “아직까지는 비전문적인 일반 피부미용실 등에서 치아미백 관련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 품질 개선이 시급한 과제”임을 강조하였으며 교육, 의료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한 서비스 퀄러티 제고가 치아미백시장 성장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언급

ㅇ 다양한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기업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현지 치과 관련 브랜드와 협업, 온라인 몰 입점, 연예인 및 왕홍 활용 등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통해 주 타겟층인 20~30대 소비자 대상 홍보 추진 필요

- 다만, 최근 식품 위생에 대한 과장 광고에 대한 단속과 관리감독이 강화되는 추세에 유의 적법하고 신뢰성 있는 홍보와 마케팅 추진 유의 필요


자료원 :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파이씽방(排行榜), 소후(搜狐), 취다오왕(渠道网), 중국상업정보망(中国商业情报网), 징동(京东), 타오바오(淘宝), 소고우가이드(搜狗指南), 한국무역협회(KITA), 관세법령정보포털 및 KOTRA 톈진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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