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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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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티백 시장동향

2020-11-18

- 지속 성장하는 중국 티백 시장 -
- 수출 확대를 위해 차별화 전략 및 전자상거래 활용 필요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티백

ㅇ HS 코드: 0902

□ 시장규모

ㅇ 시장조사기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차 소비량은 약 203만 톤으로 전 세계 총 소비량의 약 1/4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인이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7가지는 땔감, 쌀, 기름, 소금, 간장, 식초, 그리고 차(茶)이다.’라는 중국 속담이 있을 정도로 중국인들의 생활과 차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갈증도 없애며, 소화를 돕고 살균 및 소염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음.



ㅇ 중국 내 차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종류의 차 수요가 계속해서 다양화되고 있음.

- 智研咨询에 의하면 2019년 중국 차종별 소비비중은 녹차가 1위로 전체의 60.0%를 차지했고 이어 흑차, 홍차, 우롱차 등이 15.6%, 11.2%, 10.7%를 차지함.


ㅇ 중국 시장조사기관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에 따르면 2019년 중국의 티백 시장규모는 1040억 위안으로 5년 전에 비해 34.0% 증가한 수치를 기록함.

□ 수입 동향

ㅇ 중국의 티백 HS CODE는 0902로 2019년 총 수입액은 1억 86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4.4% 증가하였으며, 주요 수입국에는 스리랑카, 대만,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이 있음.

-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스리랑카로, 2019년 6323만 달러 규모의 HS CODE 0902 품목을 수입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수치임.

- 2019년 중국은 한국에서 전년대비 61.6% 감소한 25만 5000달러 규모의 HS CODE 0902 품목을 수입하였음.


 
□ 경쟁 동향

ㅇ 중국의 티백 제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인 립톤(LIPTON)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이외 따이(大益), 차리(茶里), 쭝민퍄오샹(中闽飘香) 등 국내산 브랜드와 딜마(DILMAH) 등 수입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임.


□ 유통구조

ㅇ 차 문화가 발달한 중국에서는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 소매점 등 여러 유통채널에서 다양한 티백 제품을 팔고 있음.

-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19년 중국 티백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유통채널은 40.1%를 차지한 대형 할인마트ㆍ편의점으로 파악됨.

- 최근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몰도 티백 제품의 중요한 유통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음.


□ 수입인증과 관세율

ㅇ 관세율

- 티백 제품의 HS CODE는 0902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6%의 수입관세와 9%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ㅇ 중문라벨

-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 원료배합비, 원산지, 순함량, 제조사, 판매사 및 공장주소, 생산일자, 포장일자, 유통기간, 품질 등급, 제품기준번호, 주의사항 등을 기재해야 함.


ㅇ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에 등록 필요

- 식품 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http://ire.eciq.cn)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야 함.


ㅇ 검역요구

- 티백 제품은 고형음료로 식품안전 국가표준 GB7101-2015 饮料(음료)의 검역 항목이 적용됨.

□ 시사점

ㅇ 중국에서는 물 대신 차를 마시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으며, 티백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음.

- 최근 몇 년 동안 20, 30대가 티백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구매 트렌드가 점차 웰빙화ᆞ고급화 되어 가고 있음.

-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중국 현지 20~30대 여성을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의 티백 제품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 중국 내 차의 안전성 문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유기농 인증이나 안전식품 인증 등을 취득하는 것을 권장함.

- 라이양(赖阳) 베이징상업경제학회(北京商业经济学会) 부회장은“티백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원산지, 생산가공 공정 및 독특한 제품 배합”이라고 하며, “한국 제품은 뛰어난 가공 기술과 독특한 맛을 강조하는 고급화 전략을 내세워 브랜드 파워를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음.

ㅇ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이 티백 제품의 중요한 유통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기업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ITA, iiMedia Research, 前瞻产业研究院, 全润通,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北京商报,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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