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中, 확대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읽어보기

2021-01-22

- 코로나19 영향에도 수입기준 국경 간 전자상거래시장규모 2조7700억 위안으로 확대 -
- 정책적 지원, 소비자층의 변화 등으로 시장확대 기대 -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경기는 침체했고, 많은 국가는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많은 재정정책을 시행하였다. 중국의 경우에도 소비진작정책, 투자정책 등 시중에 현금을 돌게 하기 위한 많은 정책을 시행하였고, 그 중 하나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정책이다. 중국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지원하였고, 전체 부대시설을 개선하며, 시장 발전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최근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의미 및 시장규모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아래 그림과 같이 물류, 자금, 정보 등이 전달되는 일련 과정 전체를 의미하는 서비스이며, 현재에는 상품구매, 물류창고, 세관신고, 융자신용, 플랫폼, 자금결재 등 기능이 포함되면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기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9년에는 10조8000억 위안 규모까지 시장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시장규모는 타격을 받아, 전년대비 4.6% 감소한 10조3000억 위안 규모로 시장 축소를 예측하였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입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Covdi19의 영향에도 전년 대비 4.9% 성장한 2조7700억 위안 규모로 시장확대를 예측하였다.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과정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경우 B2B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이동통신기술, 스마트폰, 온라인 결제기술 등의 발달로 인해 B2C, C2C 방식 또한 점차 발달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달을 보았을 때 향후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B2C는 수출입 교역액규모 중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입품목 또한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최근 경향

1) 정책적 지원

코로나19로 인해, 경기침체를 만회하기 위해 중국은 신인프라정책, 소비진작책 등 많은 정책을 도모하였으며, 그 정책 중 하나가 바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정책이다. 그리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주로 전자상거래 시험구 내 부대시설(물류서비스, 창고)의 기초를 다지거나, 비용을 지원하는 등 진출기업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주거나 해당 시험구의 범위 또한 확대하고 있다.


위와 같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는 다양한 우호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2) 소비자층 및 소비자 구매기준의 변화

먼저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이용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iimedia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대해 응답자 중 65.3%가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응답했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이용률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플랫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주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국민의 소비수준은 향상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제품선정에 대한 관심도는 과거의 국제 가격 차이가 아니라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그리고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하이타오 사용자 중 74.1%가 물품구매 시 정품인증을 58.8%가 지명도를 중시한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전자상거래나 온라인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데 익숙한 90년대 생이 새로운 소비주력층으로 떠오름에 따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점차 소비의 주력수단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젊은 층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서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소비자층이 될 것이다.

젊은 층의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원인은 1. 플랫폼업체의 마케팅활동 2. 해외세일기간 3. 친구추천 순이며, 플랫폼업체의 마케팅활동이 소비를 자극시키는 주요 요인인만큼 플랫폼업체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1.정책, 제도적 지원 2. 구매기준의 변화 3. 판매물품 및 수단의 다양화의 요인 및 대외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빠르게 커질 것이며,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서 중요한 하나의 수단으로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점차 주력소비자층으로 떠오르는 세대가 온라인을 통한 물품 구매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는 만큼 중국 내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의 경우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도와 앞으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서 꾸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물품의 가격보다 정품, 상품의 품질을 더 중시해나가는 소비자층의 구매기준의 변화에 맞춰 사람들이 신뢰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진출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자료: iimedia, 언론매체자료, 바이두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정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