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젊은이들의 술 취향은 낮은 도수 술

2021-02-04

중국 젊은이들의 술 취향은 낮은 도수 술

중국 주류시장은 중국의 전통주인 백주(白酒)와 맥주가 각각 높은 도수와 낮은 도수의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양상이다. 그러나 낮은 도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맥주 중에서도 낮은 가격대의 맥주 매출은 점차 떨어지는 추세이고 일부분은 하드셀처(hard seltzer; 탄산수에 알코올을 섞고 향미를 첨가한 낮은 도수의 술), 과일주 등 낮은 도수의 기타 품목으로 대체될 것으로 업계에서 전망하고 있다. 이미 미국과 일본 주류시장의 낮은 도수 주류의 발전추세는 중국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속속 출시되고 있는 중국 낮은 도수 주류 제품들

하드셀처, 과일주와 같은 낮은 도수의 술은 주량이 약하거나 처음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가볍게 마시기 좋다. 과일 맛과 상쾌한 탄산은 크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고 특히 여성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다 CVSource의 보고서에 따르면 3개월 연속 티몰 과실주 품목 매출에서 1위를 차지했던 MissBerry를 비롯한 여러 낮은 도수 주류 브랜드는 최근 모두 수천만 위안의 투자를 받았다. 예쁜 패키지와 건강한 주류로 인식되는 낮은 도수 제품은 많은 투자, 자문업체에서 판단하기에 매우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이다.


○ 온라인상 술 구매 주력군은 90허우

올해 9월 제일재경교업수치센터(CBN DATA, 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에서 발표한 <2020년 젊은 층 주류 소비 동찰 보고서>를 보면 신규 중산층 소비자의 확대 및 온라인 판매 발전으로 온라인 주류 규모는 지속해서 확장되며 품목의 다양화도 이루고 있다.

소비자 수량이나 일인 평균 소비수준이나, 90허우(90后, 1990~1999년 출생자), 95허우(95后, 1995~1999년 출생자) 소비자는 모두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이 중에서도 95허우의 일인 평균 소비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다.

■시사점

○  현재 중국의 주류 소비는 예전처럼 "사랑하는 만큼 마셔야 한다.”든지 "축하할 일이 있으니 끊임없이 건배”와 같은 과음을 부르는 형태는 환영받지 못한다. 오늘날 중국 젊은이들은 "적당하게, 건강하게, 기분 좋게”를 추구하며 만취보다는 살짝 취한 상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예쁜 포장과 낮은 도수, 저열량의 건강한 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젊은 층들에 인기를 끄는 낮은 도수의 술은 아래와 같은 인기 비결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해 볼 만하다.

1. (예쁜 포장) 예쁜 포장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등 바이럴의 요인이 된다.
2. (술의 맛) 독한 술은 애주가 외에는 쉽게 즐기기 어려우니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어렵다. 새콤달콤한 음료와 같은 맛의 낮은 도수 술은 쉽게 취하지 않으면서 목 넘김도 쉬워서 술자리의 분위기를 더 좋게 할 수 있다.
3. (건강한 술) 보통 550mL의 맥주 한 병은 209kcal이다. 칼로리에 민감한 젊은 층들에 이 열량은 30분 러닝에 해당하는 고열량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체중과 몸매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중의 낮은 도수 술은 대부분 100kcal 이내로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하고 있다.

○ 중국의 젊은 층은 특유의 방식으로 음주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젊은 층들이 술을 마시는 목적은 취하기보다는 분위기를 좋게 하거나 스트레스 완화가 주목적이다. 중국의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90허우, 80허우의 젊은 소비자가 어떤 주류를 선호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한국의 특색있는 주류를 어떤 방식으로 진출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36kr.com/p/883959767975430
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22882
https://baijiahao.baidu.com/s?id=1679585505165314606&wfr=spider&for=pc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