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셀프 염색 붐으로 천연염모제 인기 상승

2021-02-17

- 2020년 중국 염모제 판매량 35% 성장 -
- 셀프 염색 대세로 잡으며 안전한 ‘천연 염모제’ 주목 -

중국 염모제 사장 두자릿수 성장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새치를 없애기 위해 염모제를 사용하는 노년층이 증가하고 패션에 민감한 신세대들이 머리색을 스타일의 일부로 받아들이면서 중국 염모제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CBND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인구 중 65%가 염색을 하고 염색 인구가 1년에 평균 2.9번씩 염색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헤어 염색을 즐기는 중국인이 증가하면서 염모제 시장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염모제 시장 규모는 182억 위안으로 2019년 135억 위안에 비해 35%나 성장했다.


’셀프 염색’ 전성시대

최근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미용실에서 염색하기보다 집에서 셀프 염색을 시도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온라인을 통한 염모제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 티몰에 따르면 지난해 염모제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8%나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간편하고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가격대도 전문 미용실에 가는 것보다 저렴하다”며, “셀프 염색 제품들을 사용 시 큰 기술이 필요 없는 것도 인기의 한 요인”이라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다양한 컬러와 효능, 간편성을 내세운 수입산 염모제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몰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위 3개 염모제 브랜드는 아모레퍼시픽(한국), 가오(일본), LES 3 CHENES (프랑스) 순으로 모두 외국 브랜드다. 수입산 염모제가 중국 전체 염모제 매출의 62%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안전한 ‘천연 염모제 주목

한편,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아지면서 염모제를 구매할 때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CBND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52%가 염모제 구매 시 안전성을 가장 중요시하고 31%가 적극적으로 성분을 살펴보고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화학염색약의 염색 부작용이 문제점으로 부각되면서 자극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안전성이 확보된 천연 염모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염모제에는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PPD(Para-phenylenediamine)와 같은 화학 합성성분을 비롯해 암모니아 등 자극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이로 인한 부작용이 지속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러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을 위해 최근 식물성 천연염료를 이용한 연모제가 잇따라 출시돼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 중국 전체 면모제 매출에서 천연 염모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80%를 넘었으며, 2018년 이후계속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맺음말

중국에서 염색 인구가 노년층에서 젊은 세대로 확대되고 셀프 염색 붐이 불면서 염모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안전성을 내세운 천연 연모제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업계에선 이 같은 천연 염모제 열풍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년층뿐만 아니라 젊은층도 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염모제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며, “염모제 제품에 함유된 화학성분의 유해성이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식물성 천연염료를 이용한 제품을 더욱 선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염모제 기업들은 급성장 중인 중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다양한 컬러, 간편한 사용법, 안전한 성분 등을 내세워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한다.

 
자료: iiMedia Research, CBNDATA, 界面新闻, 化妆品财经在线,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