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의류 건조기 시장동향

2021-04-29

- 열 펌프식 건조기가 주류-
- Haier 브랜드,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 30% 차지-

 
상품명 및 HS Code

의류건조기 HS CODE: 842112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몇 년간 중국 80-90년대생 신세대 소비자층이 부상하면서 의류건조기는 떠오르는 제품이 되었다. 이에 힘입어 2017~2019년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 소매 판매액은 7.8억 위안에서 19.9억 위안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2020년 1~10월 중국 의류건조기 소매량은 45.8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으며, 소매액은 22.4억 위안으로 52.2% 증가했다. 의류건조기의 소매량 및 소매액이 모두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의료건조기 유형은 직접 배출식, 응축식, 열펌프식 3가지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열펌프식은 의류에 손상이 적고 안정적이며 건조 효과가 뛰어나 가장 선호되는 제품으로 꼽혔다.

중국 온라인 의류건조기 시장을 보면, 2019년 1~10월 52%였던 열펌프식 의류건조기 비중은 2020년 1~10월 74.9%로 높아졌다. 오프라인으로 보면, 열펌프식 의류건조기의 비중은 2019년 1~10월의 94.4%에서 2020년 1~10월 98.6%로 높아졌다.



현재 저장성, 장쑤성과 상해로 대표되는 중국 장강 중하류 지역은 습한 기후적 요인으로 인해 빨래건조 수요가 비교적 높다. 또한, 베이징, 광동 등 경제 수준이 비교적 높은 지역도 수요가 매우 높다.
 
지역별로 보면, 저장성의 의류건조기 소매액은 중국시장의 19%로 1위를 차지한다. 장쑤성이 17.8%로 그 뒤를 이었고, 상하이시가 11.7%로 3위를 차지했다.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



대한국 수입액 추이



경쟁동향

중국 세탁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에 직면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시장에 뛰어들었고, 시장경쟁은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 중국 브랜드 Haier, Media가 의류건조기 시장에 대한 투자를 높였고, 외국 브랜드중 SIEMENS, Panasonic도 신모델 출시에 박차를 가했다. 또한 새로운 도전자인 Whirlpool (惠而浦), 샤오미 등도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2021년1월말까지 Haier 브랜드의 의류건조기가 30.9%의 시장점유율로 시장 1위를 차지해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SIEMENS 의류건조기의 시장점유율은 22.3%이며 전년동기 대비 12.4%를 하락했다. BOSCH 의류건조기의 시장점유율은 17.6%이며 전년동기 대비 8.9%를 하락했다.






유통구조

의류건조기 주 유통경로는 백화점, 가전전문매장, 브랜드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HS CODE: 84211210)



인증

중국에서 의류건조기를 판매하려면 중국품질인증센터(中国质量认证中心)에서 중국 CCC인증을 받아야 한다.

* CCC 인증 준비서류

1. 인증 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이 찍혀있어야 하고, 인증 연락 담당자가 서명해야 함)
2.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대마증(代码证)
3. 대리 권한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 절차 진행시)
4.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는 경우)혹은 상표사용위임장(상표를 신청기업이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5. 공장 점검 조사표(최초 신청 및 기업이 이미 증서를 확보한 상품 이외의 기타 상품의 인증을 신청할 때) 혹은 최근의 유효한 《공장 검사 보고》
6. 라벨
7. 설명서
8. 부품 리스트(word 형식)
9. 부품 증서
10. 비금속재료
11. 차이점 설명(모든 모델 사이의 구체적 차이)
12. 기계 샘플 사진
13. 전기 회로도(혹은 회로도, 원리도)
14. 조립도
15. 접지단자 부식방식 설명(부품과의 대응 관계를 명시해야 함. 특히 비금속 재료 부분.)

시사점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은 여전히 발전 초기단계로, 시장 보급률이 비교적 낮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도 낮다.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보급율은 6%불과 이며 미국 90%, 유럽 60%에 비해 성장 가능성이 크다.

2020년 갑작스러운 코로나19 사태로 건강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크게 높아졌다. '건강'은 가전업계의 키워드가 됐고, 다양한 가전제품이 건강을 키워드로 한 제품을 내놓으며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살균, 악취 제거 등의 기능을 갖춘 세탁기, 의류 건조기 제품이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둥성 가전 판매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독립식 의류건조기는 기능 및 디자인 방면에서 여전히 단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건조 시간이 길고, 제품 부피가 크고, 일부 특수 의류는 건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시하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을 것이다. 또한 관련기업은 세분화된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현재 Haier브랜드는 성인, 영유아 등 소비층별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했다. 예를 들어, 영유아용 의류를 케어하는 SUNNY 미니건조기, 고급 의류를 케어하는 건조기 등이다. 목표 타겟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주목을 받는 것이 판매의 관건이 될 것이다.



자료: 중이캉(中怡康), 화징(华经), KITA, 중국해관, 징동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