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진공펌프 시장동향

2021-05-13

- 중국 과학기술 발전, 국방 하이테크 기술 향상에 크게 기여 -
- 수입국 중 한국 2위 점유 -


시장규모 및 동향  

진공펌프는 밀폐된 공간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진공 상태를 발생∙개선∙유지시키는 장치이다. 즉, 진공 펌프는 기계, 물리, 화학적 방법을 이용해 용기에서 공기를 추출해 진공 상태를 만드는 기구나 설비로 정의할 수 있다. 진공 응용의 발전에 따라 진공펌프의 종류 역시 다양해졌으며, 펌핑 속도의 경우 기존의 초당 몇 리터에서 초당 몇 십만, 몇 백만 리터로 크게 빨라졌다. 도달 진공도는 저진공상태부터 10-12Pa 이상의 극고진공 상태로 나뉜다.

진공펌프는 작동 원리에 따라 기체 포집 펌프와 기체 이송 펌프 등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야금, 화공, 식품, 전자 부품의 도금 및 코팅 등 방면에서 널리 사용된다.



중국 진공펌프산업 서비스 유형 및 시장구조를 살펴보면 의류 포장 분야가 시장점유율 28.4%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으며, 원재료 가공 분야가 25.3%로 2위, 제품 개발 관련 분야가 19.2%로 3위, 설치 시공 분야가 13%로 4위에 랭크됐다.



2020년 중국 펌프 생산량은 총 1억8300만 대로 전년 대비 2.92% 성장했다.



중국 진공설비 산업은 개혁개방 이후 대대적인 발전과 진보를 통해 생산액, 생산량의 대폭 증대를 일궈냈을 뿐만 아니라 품목, 규격, 종합기술 수준에서도 모두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제 9차 5개년 계획’ 이후 업계 내 각 기업들은 시장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품 개발에 끊임없이 투자해 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등 중국 국민 경제 건설, 과학기술 발전, 국방 하이테크 기술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진공펌프는 수요량이 많은 제품으로 생산량이 매우 많은데 비해 생산액이 높진 않다. 하지만 진공 플랜트 설비의 성능 및 품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필수 기초 제품이다. 2019년과 2020년 각각 중국 진공펌프 생산량은 696만 6100대, 526만 6400대로 중국 펌프 생산량의 3.92%, 2.88%를 차지했으며, 2020년 생산량은 2019년 대비 167만 9700대 감소했다.



수입동향

2020년 중국 진공펌프 수입액은 8억927만8천 달러로 전년 대비 6.6% 감소했다.



중국 진공펌프의 최대 수입국은 일본과 한국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업

진공펌프의 경우 종류가 비교적 많고 다운스트림 응용 범위 역시 광범위해 다양한 시장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중국 진공펌프 생산 기업 수는 꽤 많은 편에 속한다. 이 중 대부분의 기업은 규모가 비교적 작고, 혁신 능력이 약하며 기술 수준이 낮을 뿐만 아니라, 특히 핵심 기술 분야에서 자체 연구개발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글로벌 선진기업들에 비해 중국 진공펌프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경쟁력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생산량이 끊임없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진공펌프 시장 경쟁 역시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일부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 분야 및 생산 공정 수준 개선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진공펌프 업계는 요구되는 기술적 수준이 높기 때문에 기업들은 특허 기술을 통한 독점이 가능하다. 특히 반도체 분야의 경우, 중국 국내 제조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5% 내외이며, 유럽 및 일본 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용 진공펌프 분야는 에드워드(爱德华), Ebara(荏原制造所), Kashiyama(樫山工业株式会社) 등 3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중국 국내 업체로는 Sky(沈阳科仪), Hanbell(汉钟精机) 등이 있다.



진공펌프 산업의 발전 추세

환경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진공펌프의 산업 환경과도 자연스럽게 맞물리게 되었다. 현재 많은 공업용 응용 설비에 대한 친환경적 에너지 절약 가치가 이미 생산 및 응용 단계까지 반영돼 기업들이 고부가 가치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방식이 되었다.

1) 친환경 중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갈수록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약을 중시함에 따라 진공펌프 기업들은 진공펌프의 소음 문제를 점차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신소재 사용, 신기술 및 신공법 개발을 통해 진동을 낮추고, 소음을 감소시켜 펌프의 오일분사, 기름 유출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청결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2) 개성화, 정교화 발전의 중시

과거 몇 년간 중국 진공펌프 제품은 기본적으로 종류가 단일화돼 시장의 다양한 수요를 감당하지 못했다. 따라서 진공펌프 기업의 다음 발전 단계는 개성화와 다양화를 지향할 것이다. 소위 개성화 및 정교화란 사용자별, 업종별 특정 요구에 부응해 그에 걸맞은 맞춤형 서비스,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시사점

현지 관련 업체 A사에 대한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중국 진공펌프 업계의 발전 상황이 전반적으로 양호하며, 업계에서는 제품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제품 판매의 경우 다양한 전자상거래 채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고, 일부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기업 간 무역을 진행하는 등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진공펌프 관련 업체들은 제품 품질, 성능 면에서 모두 고유의 기술력을 가지고 종합적인 경쟁력을 강화해야만 장차 경쟁이 치열한 시장 속에서도 입지를 다지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통용기계공업협회(中国通用机械工业协会), 한국무역협회(KITA),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