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자가용 여행 증가로 차량용 냉장고 시장 성장

2021-06-10

- 차량 보유 확대, 레저·여행 수요 증가로 차량용 냉장고시장 확대 중 -   
- 관련 산업 규정 정비 등 규범화 추세 - 

 
자동차 보유량, 자가운전여행 증가에 따라 차량용 냉장고에 대한 수요 대폭 증가

차량용 냉장고란, 최근 글로벌 시장 내 유행하는 차세대 냉각·냉장 기구로 자동차 전용으로 사용되는 냉장고를 의미한다. 현재 차량용 냉장고 시장 내 제품은 주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하나는 반도체 차량용 냉장고으로 전자칩에 의존하여 냉각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두 번째는 압축기 차량용 냉장고로, 압축기에 의해 냉각하는 방식이며 이는 냉각효율이 높고 부피도 큰 것이 특징이다. 최근 중국 내 1인당 자동차 보유량이 증가하는 추세와 더불어 자가용을 활용한 여행 시장이 확대되면서 관련 시장 전망이 밝은 편이다.  

중국의 차량용 냉장고 산업은 2000년부터 비교적 늦은 시기에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2017년까지 중국의 자동차 냉장고 시장 규모는 300만 대 미만, 연간 판매량은 150만 대 미만으로 시장 규모는 작은 편이었다. 하지만 향후 중국의 포스트 자동차시장은 약 1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관련된 차량용 냉장고 시장 또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차량 산업의 발전은 차량용 냉장고 시장의 확대를 촉진시켜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끊임없이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 공안부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전국 기준 자동차 보유량은 2억810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중국 자동차 보유량의 지속적인 증가는 관련된 포스트마켓 차량용 용품 시장의 발전을 유도하며, 그중 하나가 차량용 냉장고 시장이다.


중국의 국민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점차 개인 레저 및 여행 등 수요 또한 높아지는 추세로, 차량용 냉장고 제품 또한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자가용을 활용한 운전과 근거리 여행, 야외캠핑 등 레저 문화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차량용 냉장고 수요의 확대를 촉진시키고 있다. <글로벌 자가운전여행보고 2019>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국내 자가용 여행객 수는 약 5억 80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6% 증가했다. 중국 자동차 연구 빅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자가용 여행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맞이하여 큰 폭의 회복세 보였으며, 특히 중국의 연휴 기간(노동절, 여름방학, 국경절 등)과 연계하여 수요가 크게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행기, 기차 등의 이동수단이 제한돼 소규모 가족 혹은 개인 단위로 자가용을 활용한 근거리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2021년 중국의 춘절기간, 중국 정보의 전염병 확산 통제 조치로 인해 원거리 이동보다는 인근지로 간편하게 떠나는 미니멀 여행(微旅游)이 크게 늘었다. 여행 서비스 플랫폼 페이주(飞猪)의 통계에 따르면 춘절 기간에 현지 관광 예약이 660% 증가하고 온천, 스키, 수영장 등 시설을 갖춘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려는 '호캉스족(宅酒店)'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비교적 긴 중국의 연휴 기간 중 인기 있는 관광지는 보통 싼야(三亚), 쿤밍(昆明), 리장(丽江), 구이린(桂林), 시솽반나(西双版纳) 등이었으나 2021년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는 항저우, 상하이, 선전 등 일선 도시의 미니얼 여행 건수가 더 증가했다.

차량용 냉장고는 휴대가 간편하고 보관제품의 신선함을 보장하며, 여행의 편리함 등 요인으로 인해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중국의 전체 산업의 규모는 여전히 작은 편이며 소비자 또한 관련된 소비습관이 뚜렷하게 형성되지 못하고 있어 중국에서 생산된 차량용 냉장고는 주로 미국·유럽 시장 대상 수출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현실이다.

차량용 냉장고 산업체인, 판매루트

차량용 냉장고는 일반적으로 외부 상자, 냉각시스템, 제어시스템, 응용 부품 4개 주요 부품으로 구성된다. 차량용 냉장고 산업체인을 보면 전방산업은 주로 금속 재료, 플라스틱 등 소재와 압축기 등 부품이 있고 후방산업은 차량용품 전문점, 브랜드 전문점 그리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유통라인이 포함된다.  



현재 기준 중국 차량용 냉장고 전문 생산 기업 수는 510여 개 달하며, 주로 광둥성, 장쑤성, 저장성 등에 생산시설이 집중돼 있다. 그중 광동성 지역은 비교적 완비한 산업체인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 기술과 충분한 인력 수급 현황으로 관련 생산 기업 수 또한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또 차량용 냉장고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 외 전통 백색가전인 가정용 냉장고를 생산하는 기존 생산업체 또한 차량용 냉장고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메이디(美的), 커롱 등 전통 가전기업들은 최근 몇 년간 차량용 냉장고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차량용 냉장고의 주요 유통 경로를 보면 자동차 전문신문, 잡지, 인터넷 사이트 등에 마케팅이 집중돼 있고, 이에 주로 접하는 소비자 또한 자동차 업계 전문가 혹은 자동차 애호가 등으로 일반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없는 분야로 여겨져 중국 내 실질적으로 시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차량용 냉장고 브랜드는 형성돼 있지 않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자동차 보유량 2위 국가로 올라섰지만 차량용 냉장고 시장 규모는 그에 걸맞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중국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며, 시장 육성의 필요성은 존재한다. 이에 최근 확대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마켓으로 유통채널이 확대되는 추세다. 기존에는 중국 내 대부분의 차량용 냉장고가 자동차용품점, 4S숍 등 전통적인 경로를 통해 판매됐지만, 최근 몇 년간 인터넷 소매업의 부흥으로 중국의 대기업 브랜드 공장도 이미 타오바오·징둥 등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한 판매를 시도하고 있고 쑤닝이커, 궈메이 등 전통 가전매장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도 차량용 냉장고 제품이 다양하게 등장하기 시작했다.

2020년 쑤닝(苏宁)의 '8.18 쇼핑 페스티발' 기간, 특히 중국 전역의 여름철 더위로 당시 차량용 냉장고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쑤닝자동차(苏宁汽车)의 판매기간 '12시간 내의 통계'에 따르면 차량용 냉장고 판매 상위 3개 브랜드는 indelB(英得尔), 쑤닝지우(苏宁极物), SAST(先科)이고, 그중에서 indelB(英得尔) 차량용 냉장고의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6% 증가했다. 지역으로 보면 광저우, 항저우, 충칭 등 지역의 운전자들이 차량용 냉장고를 가장 선호했다. 또 코로나19 시기를 겪으며,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진 와중에 차량용 냉장고가 식품위생 보호 역할이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역할했다.



중국의 차량용 냉장고 제품 수요 전망

현재 중국 시장에서 차량용 냉장고의 가격은 보통 180~3000위안 사이에서 형성되어 있다. 징동 플랫폼에 따르면 약 32%의 소비자가 218~284위안의 차량용 냉장고를 선택했고, 40%의 소비자가 284-648 위안의 차량용 냉장고 제품을 선호했다. 차량용 냉장고는 여전히 중국 내 많은 소비자에게 낯선 제품으로, 소비 습관이 형성되지 않고 있으나 소비 성향이 개선되고 젊은 소비군이 확대되면서 점차 차량용 냉장고 시장도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차량용 냉장고는 비교적 차량 폭이 넓은 프리미엄 차종에서 이용 시 적합해 관련 소비층을 대상으로 우선적인 판매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2009년 이후 중국 자동차 제조업이 연간 1000만 대 생산을 초과하기 시작하면서 캠핑족·주말여행 등 각종 형태의 자동차 소비 또한 빠르게 증가해왔다. 특히 차량용 오디오, 차량용 냉장고 등 자동차 전자의 소비 수요는 주로 프리미엄 차량 제품을 대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독일, 영미계열의 프리미엄 브랜드 소유자 위주로 수요가 형성된 형국이다.



업계표준 제정, 산업 발전 규범화

 중국 차량용 냉장고의 경우 기존에는 시장 규모가 작은 이유로 생산업체별로 각자의 표준에 의거 생산해왔으며 일관된 업계 표준으로 성능과 품질을 측정, 평가하기 어려웠다. 또 시장 확대 전망으로 많은 수의 차량용 냉장고 제조사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단가 인하 등 가격 경쟁 구도로 접어들어 시장가격은 낮아지고 기업이윤 또한 감소하였다. 이로 인해 기업의 연구개발 투입 비용 또한 낮아져 제품의 품질이 낮아지고 제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2020년 11월 중국에서는 <차량용 냉장고> 업계표준 심사회가 광동성 중산시에서 개최되었고 이 기간 차량용 냉장고를 포함된 3개 업계표준에 대해 평가하고 심사했다. 회의에서는 차량용 냉장고 업계표준의 입안 배경과 경과를 소개하고 코로나19 기간에 차량용 냉장고 표준이 제정된 시점을 소개하여 표준 검정, 비준 요청 등 일련의 문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차량용 냉장고> 업계표준의 초안은 주요 차량용 냉장고 제조사인 indelB(英得尔)가 주도하여 업계조사, 시헙검증, 업계연구 등의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심사고를 완성했다. 또 ‘기술검토+차량용 냉장고 이해+중산 특색 참관'의 새로운 모델을 도입하고 진행해 이치, 상하이자동차, 둥펑, 창안 등 20여 개 완성차 업체 전문가들도 해당 회의에 함께 참가해 논의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관련 업계는 산업 표준화는 차량용 냉장고의 연구개발 생산 활동과 시장 가격 결정 행위를 규정해 점차적으로 저열한 제품과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기업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며 업계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고 전체 업계의 건강하고 양성적인 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업계 표준이 만들어서 더 많은 소비자가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용 냉장고 제품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게 되고 개인별로 적합한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게 된다.



전망 및 시사점 

indelB(英得尔) 차량용 냉장고 동사장(董事长) 스제쥔(史杰君)은 2016년부터 중국이 소비 업그레이드 단계에 접어들면서 레저, 캠핑, 자가용 여행 등 소비행태가 보편화되는 추세에 따라 차량용 냉장고는 특히 프리미엄 자동차 소비자의 필수용품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언급했다. 향후 자동차 발전 추세가 신에너지 차량(전기차) 등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차량용 냉장고 또한 장기 전력 사용, 활용 확대 등으로 연결되어 활용할 가치가 높아졌다. 이에 향후 10년 이내 중국 차량용 냉장고 수요 규모는 약 5000만~1억 대에 달하고 매출 규모 또한 1000억 위안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중국 국내 대다수 차량용 냉장고는 자동차 전문용품점, 4S샵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나 중국의 디지털 소비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온라인 소비습관이 보편화 됨에 따라 차량용 냉장고 브랜드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출, 판매루트를 확대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소비자 접근성 향상, 유통 단가 절감 등으로 차량용 냉장고의 온라인 판매 규모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존 연료차량에서 차량용 냉장고를 사용할 때 문제는 차가 멈추면 냉장고 사용이 불가능해진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향후 확대될 신에너지차의 차량용 냉장고는 하루 1회 전력으로 24시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전력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 신에너지 차량 소비 확대와 더불어 관련 제품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기차용 냉장고가 낮은 가격, 에너지 절약, 휴대장점이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압축기관차용 냉장고의 안정적인 성능 및 양호한 냉방 효과로 향후 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크며 이미 세계의 많은 고급 자동차는 OEM 방식을 채택하여 조립, 배포하고 있다. 따라서 차량용 냉장고 산업 또한 완성차 브랜드에 적합한 맞춤형 OEM 방식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시장 전망에 따라 우리 관련 기업도 새롭게 떠오르는 틈새시장인 차량용 냉장고 산업 진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신화망, 소후망, 퐁황재경(凤凰财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