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의 인구고령화 현상 심화, 커져가는 보청기 시장

2021-07-01

- 중국 보청기(助听器) 시장, 글로벌 5대 브랜드 시장 점유율 약 90% 
- 중국 보청기 보급율은 여전히 낮으나,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향후 시장 확대 전망


2021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세계 청각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약 15억 명이 청력 손실로 인한 애로를 겪고 있으며, 이 중 4억 3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난청으로 인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 또한 2025년까지 세계인구의 1/4(약 25억명)이 청력 손실을 경험할 것이며 약 7억 명이 심각한 청력 장애를 경험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청각 장애는 주로 전 세계적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1/3에 발병하는 질환으로, 세계 인구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난청으로 불편을 겪는 사람들 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의 경우, 2020년 기준 청각 장애를 가진 인구 수는 2억 명을 넘어섰으며 이 중 60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청력 손실은 의사소통에 영향 줄뿐만 아니라 방치할 경우 청력 손실이 더욱 악화되고 이후 치매로도 이어질 위험이 있어 초반에 교정과 재활치료가 필요하다. 중국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관련 청력장애 등 노인 만성질환에 대한 정부,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난청의 경우 많은 국가에서 노인인구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만성 질환으로 분류되므로, 중국의 고령화 심화 현상은 보청기의 시장의 발전을 지속 추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인구 증가로 보청기 시장규모 안정적인 증가세 유지

2021년 5월 발표된 중국 제 7차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 수는 2억 6,401만 명, 65세 이상의 인구는 1억 9,064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각 18.7%, 13.5% 비중을 차지한다. 2010년 6차 인구조사 결과에 비해 7차 인구조사 결과는 중국의 노령 인구 증가가 확연히 관찰되었으며, 이러한 고령화 추세 속에서 난청 인구 비율 또한 커지고 있다. 초기 제대로된 재활, 교정치료를 받지 못하면 노인들에서 고립감, 불안감,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문제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이를 원인으로 하여 대뇌 신경피질의 퇴화되고 사고와 행동, 언어능력이 떨어져 치매 등과 같은 또다른 노인성 질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보청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관련 시장 규모도 큰 폭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중국의 보청기 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 23억 900만 위안에서 2020년 58억 2,100만 위안으로 증가하고, 2018,2019년을 제외한 나머지 연도에는 연평균 성장률(CAGR)도 두 자릿수인 14%에 달했다.
중국 노년시장 전문 조사기관 AGE CLUB에서 조사한 내용에 의하면, 많은 보청기 브랜드 이용자 중 70% 이상이 중장년층이고 일부 브랜드의 중장년층 이용자 비율은 10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는 보청기는 착용 위치와 크기에 따라 박스형, 귀걸이형(耳背式), 귀속형(耳内式) 등으로 구분된다. 2017년부터 귀걸이형 보청기의 시장 규모가 박스형 제품의 시장 규모를 초과하여 시장규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0억 2,300만으로 전체 시장 규모의 34.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귀속형 보청기의 증가 속도가 제일 빠르며, 2013년 5억 4,100만 위안 규모에서 2020년 18억 3,800만 위안 규모로 약 3.3배 큰 폭 증가하였다. 기타 유형의 보청기도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2020년 박스형 보청기는 15억 4,300만, 기타 유형의 보청기는 4억 1,700만을 기록하였다.



보청기 시장 경쟁 패턴

국가 식품의약품안전청 통계에 따르면 2021년 3월말 기준, 170개의 보청기 제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승인을 받았고, 그 중 168개의 중국 로컬 보청기 제품, 2개의 보청기 제품이 수입되었다. 로컬 보청기 산업의 생산 기업의 수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 수 또한 증가하고 기존 기업 간의 경쟁이 높아지는 양상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경제 성장과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보청기의 전체 시장 규모는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층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면 가격에 민감하고 소득 수준이 낮은, 그리고 청력 장애가 있는 노인 소비층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보청기는 시장 공급에 비해 수요 여지가 더 크게 남아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보청기의 소비량은 4,809,000개였지만, 2020년에는 13,634,000개로 크게 증가했다.



중국의 보청기 산업은 비교적 늦게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전국 유통지점과 온오프라인 연계 판매 다변화 전략을 토대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주요 다국적 기업 또한 중국에 제조 기지를 설립하여 로컬기업과 협력하여 보청기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외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90% 이상 

글로벌 보청기 시장에서 SONOVA, WILLIAM DEMANT, WS AUDIOLOGY, GN RESOUND, STARKEY 등 5대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은 약 96%에 달한다. 이 글로벌 5대 기업은 브랜드 영향력 및 기술 우위로, 중국 시장도 이미 선점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약 90%에 달한다. 글로벌 브랜드의 보청기 좌우 양쪽 기준(双耳) 가격은 약 2만 위안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다. 나머지 10% 시장은 AUSTAR(欧仕达), NEWSOUND(新声), 훼이얼(惠耳), ACOSOUND(爱可声)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로컬 브랜드가 공략하고 있으나, 외국산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중국 로컬 보청기 기업은 규모가 작고, 연구개발 및 혁신 역량이 부족하여 시장 판도를 바꿀만한 제품 경쟁력을 보이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보청기의 가격을 보면, 절약형(저가), 중가, 프리미엄 브랜드 세 가지로 분류된다. 절약형(저가)의 양쪽 보청기 가격은 1,000 위안 좌우로, 개인 맞춤형 제작이 아니고 단순 기술이 적용되어 착용 후 오히려 불편함을 호소하는 노인 소비층이 많다는 평이 있다. 중간 가격 제품의 한쪽 기기 가격은 주로 2,000 위안 ~ 7,000 위안 사이에 분포되어 있다. 프리미엄 제품은 대부분 외국 브랜드로, 한쪽 기기 가격이 1만 위안 이상이다.




중국 보청기 시장의 판매루트 다변화 추세  

보청기는 청력 손실 정도에 따라 조절을 진행하여 착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존에는 병원이나 오프라인 매장, 의료기기 매장 등에서 방문하여 개별적으로 진단후 맞출 수 있었다. 하지만 전문 매장이나 병원은 전문성이 높은 장점이 있으나, 가격대가 높아 난청 정도가 심하지 않은 일반 소비자는 경제적 부담을 원인으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후 인터넷과 온라인 쇼핑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에는 여러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가격 선택의 폭이 넓어져,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확대되는 추세다. 또 양로기구, 소규모 그룹을 통한 공동구매 방식도 활성화 되고 있다. 급격히 증가하는 시장 수요에 따라 보청기 기업들도 판매 방식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결합을 통한 제품 홍보가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하여 청력 검사표 혹은 온라인을 통한 청력 테스트를 진행 후, 플랫폼의 전문 구매상담원이 결과에 따라 제품을 조절하여 택배로 소비자에게 발송하는 방식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전용 쿠폰을 낮은 가격에 구매한 후, 가까운 매장을 방문하여 보청기를 맞추는 방식 △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제품 구매 후 브랜드에서 개발한 APP를 통하여 직접 청력 손실 정도를 검증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볼륨으로 조절하는 방식 등이 활용되고 있다. 이 외에도 소비자의 부담을 더욱 줄이기 위해 무이자 할부, 7일 무이유환불(이유를 불문하고 7일이내 반품 환불), 일정기간 시용(试用) 서비스, A/S기간 연장 등의 조치 또한 보청기 기업들이 활용하는 판매 전략 중 하나다. 청력 검사기구, 동네 병원(社区诊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임대 방식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도 있다. 관련 의료 기관에서 검사를 받은 후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추천받아 APP을 통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대여 받을 수 있다.

시사점

중국의 인구 노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난청 장애 인구 비중 또한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 내 보청기 보급률은 여전히 5%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반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보청기 보급률은 약 30% 이상에 달한다.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향후 시장 잠재력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실버산업은 미래 유망업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실버산업 중 특히 만성질환, 노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보청기 시장은 중국의 1인당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수준, 개인의 건강 의식 제고 및 제품의 품질향상 등 여러 요인으로 향후 보급률이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보청기는 단순한 청각용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통하여 건강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첨단기능은 사용방법이 복잡하여 고령의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만큼, 향후 관련 기업은 신제품과 새로운 기술을 적극 응용하여 가공 공정의 개선 뿐만 아닌, 첨단기능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보청기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노년시장 전문 조사기관 AGE CLUB 관계자는 "중국 보청기 시장 경쟁은 1.0에서 2.0으로 진입하는 단계로 소음저감, 사용시간, 크기, 기능 등 여러 방면에서 기업의 연구 개발 및 혁신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향후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저가 공세만으로는 더이상 시장 경쟁을 이겨내기 힘들고, 기술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제품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하였다.

현재 중국 보청기 시장은 유럽, 미국산 해외 고가 브랜드를 위주로 대부분의 시장 점유가 이루어져 있고, 중국 로컬 브랜드의 저가시장 선점 경쟁 또한 치열한 양상이다. 이에,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주요 소비층의 세분화 분석을 토대로,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모델과 기능 개발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할 수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대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고 이미 브랜드 점유가 상당부분 이루어진 프리미엄 시장과 중저가대  틈새시장 간 차별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자 료: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AGE CLUB,징둥(京东), 淘宝(타오보오), 쯔옌컨설팅(智研咨询), KOTRA 상하이무역관 정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