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클렌징 화장품 시장동향

2021-09-16

- 클렌징 워터가 가장 비중 높아... 점차 밤, 오일형 제품 증가 -
-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지만 현지브랜드 주븐(逐本) 인기 급상승 -



상품명 및 HS Code
 
클렌징 워터(오일/크림) HS CODE: 330499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판매 증가

중국의 2020년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매출 총액은 140억 위안으로 전년보다 약 20% 증가했다. 메이크업 리무버는 꾸준히 높은 판매실적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중국 뷰티 시장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중국 치엔잔(前瞻)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추후 몇 년간 중국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의 연평균 판매증가 속도는 15-18% 사이를 유지할 것이며, 2023년 중국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시장 규모는 209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클렌징 오일, 클렌징 밤 구매 증가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 BIODERMA (贝德玛)는 2011년 중국 상하이에 자회사를 설립하며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BIODERMA브랜드의 클렌징 워터 제품이 중국 진출 이래 연속 십 년간 20%이상의 속도로 성장하면서 한때 클렌징 워터의 대명사가 됐다.

2020년 기준, 클렌징 워터는 클렌징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CBNData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온라인 클렌징워터/액 소비 비중이 약 50%로 줄고, 클렌징밤의 소비 비중은 약 23%로 높아졌다. 기초 스킨케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더욱 깨끗하고 효율적인 유(油)상 클렌징 제품들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CBNData가 발간한 '2021 클렌징 트렌드 백서'에 따르면, 다수의 세부 품목에서 클렌징 밤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 2016년 한 한국 뷰티 프로그램에서 바닐라코 클린잇 제로 클렌징 밤을 선보인 이후로 한국과 중국에서 클렌징 밤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리무버 신제품 대량 출시

2018~2020년 메이크업 리무버 관련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신제품 등록 건수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메이크업 리무버 신제품 등록 건수는 2018년 3317건에서 2020년 3603건으로 증가해 9% 증가했다. 주븐(逐本)은 중국 신규 클렌징 오일 브랜로 2016년 클렌징 오일 제품을 첫 출시했다. 2021년 3월 기준,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주븐(逐本)의 월매출액이 6488만 위안을 달성하며 BIODERMA, 바닐라코 등 해외브랜드를 제치고 당월 최고매출을 기록했다.


중국 o-o data(欧特欧)국제컨설팅회사 자료에 따르면, 2020년 5월-2021년 4월 기준 중국 온라인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의 판매액은 58억1000만 위안이며 판매량은 8582만4000여 건에 달한다고 한다. 매출액은 13.5%로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했다.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경쟁동향

《2020년 중국 메이크업 리무버 시장조사 보고》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브랜드 중 LOREAL (欧莱雅)이 43%로 1위를 차지했고, BIODERMA (贝德玛)와 MAYBELLINE(美宝莲)이 각각 14%, 13%로 뒤를 이었다.

 

유통구조

클렌징 워터(오일/크림) 의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대형매장, 화장품 종합매장, 생활용품점, 브랜드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온라인 플랫폼은 주로 타오바오, 티몰, 징동, 쑤닝이거우(苏宁易购) 등 플랫폼을 통해 유통된다.

관세율

HS CODE: 33049900


인증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에서 ‘수입화장품 비안(备案)증서(화장품등록증)’ 를 신청해야 하며 통관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한다.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상이  미리 제품 중문라벨을 작성하고 중국해관에 '수출회사 및 수입회사 등록'을 해야 한다.

시사점

클렌징 기능에서 멀티기능까지

이제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의 기능은 클렌징 뿐만이 아니다. 몇 년 전의 보습기능에서 현재의 피부케어 기능까지, 피부에 따른 기능성 리무버 제품의 온라인 구매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천연 식물성분 리무버 제품 인기

천연 식물성분이 첨가된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피부가 예민해 화학제품에 민감한 사람들은 순하고 자극이 덜한 천연성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관련 리무버도 인기다. 특히 유자, 녹두, 자소, 장미, 금잔화가 민감성 피부 리무버 제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천연 식물 성분이다.

쇼트클립+라이브커머스 마케팅 활발

최근 3년간 중국시장에서 메이크업 리무버 제품 브랜드가 “쇼트클립+라이브커머스” 형태의 마케팅 활동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0년 11.11온라인 판촉 이벤트 첫날 왕홍 리쟈치(李佳琦)의 생방송을 통한 주븐 (逐本) 클렌징 오일의 판매량은 14만건에 달했다.  

오프라인 서비스 제공

산둥성 화장품 판매상 담당자에 따르면, 화장품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의 판매증가 및 오프라인에 서비스 제공을 동시에 제공하여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했다. 포지셔닝이 확실한 화장품 매장과의 협업은 브랜드와 고객간 네크워크 구축에 필수적이며, 특히 전자상거래 이용률이 선진 도시보다는 다소 낮은 중국 4선·5선 도시에서는 매장 직원의 추천과 제품 품질에 대한 입소문 등 바이럴마케팅이 여전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화장품브랜드는 온오프라인의 마케팅 비중을 적절히 맞춰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쳰잔왕(前瞻网), 텅쉰왕(腾讯网), 왕이(网易), 관옌톈샤(观研天下), KITA, 중국해관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는 중국 신(新)중산층 2021-09-16
다음글 중국 간편 대용식 시장동향 2021-09-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