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광학렌즈 시장동향

2021-10-22

- 소비 가전, 디지털 인프라 전환, 차량 카메라 등 수요 증가로 산업규모 확대 추세 -
- 해외기업 기술적 우위 유지, 중국 로컬 연구개발 혁신으로 성장세  -

 

상품명 및 HS Code



시장동향

광학렌즈는 광전 산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이자 기계 작동의 시각적 시스템 운용을 위한 주요 부품이다. 광학렌즈는 일반적으로 정밀 철물(精密五金), 플라스틱 부품, 렌즈(镜片), 조리개(光圈), 구동모터(驱动马达), 센서(传感器) 등 부품과 경통(镜筒)로 구성된다. 광학렌즈는 광학렌즈의 소재에 따라 플라스틱, 유리, 유리 플라스틱 렌즈 등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그 구조는 각기 다른 렌즈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내부 렌즈의 수량이 많이 포함될수록 광학렌즈 영상 품질이 높은 편이다.


광학렌즈의 연구개발 및 제조는 전체 산업 체인의 중간에 위치하며, 산업 업스트림은 유리 렌즈, 플라스틱 렌즈, 전자 부품, 플라스틱 원료, 금속 부품 등을 포함한 광학 렌즈 생산 장비 및 원료이며, 광학렌즈의 다운스트림 응용 분야에는 주로 보안 모니터링 장비, 휴대 전화 카메라 카메라 모듈, 자동차 카메라 모듈, 기계 시각 시스템, VR / AR 장비 등이 포함된다.

광학렌즈의 응용 분야는 소비자 시장을 타깃팅한 응용과 제조산업 응용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소비자 시장 응용에는 전문 카메라 렌즈, 휴대전화 카메라 모듈 렌즈, 안전보호 감시 렌즈, 차량용 렌즈와 AR/VR 장비 렌즈 등이 포함되며, 산업 분야 응용에는 기계의 시각적 작동을 위한 운용 위주로, 주로 기계 부품 측정, 플라스틱 부품 측정, 유리 및 약용 용기 측정, 전자 부품 측정 등에 활용된다. 산업의 하류(下游) 응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점차 휴대전화, 안전보호 감시, 차량용 카메라가 광학렌즈의 3대 주요 시장으로 부상했다.

최근 들어 광전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광학렌즈의 적용 범위는 초기 현미경, 망원경, 필름 카메라 등의 국한된 영역에서 디지털 인프라 목적의 안전보호 감시(CCTV),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등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글로벌 IoT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며 광학렌즈의 응용 분야는 더욱 다양해졌으며 차량 자율주행, 스마트홈, AR/VR 장비, 드론, 3D 센서 등 최근 부상한 응용 분야로 인해 광학렌즈 산업은 지속적으로 시장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이 발표한 <2021-2027년 중국 광학렌즈 업계 시장 경영관리 및 투자 전망 예측 보고>에 따르면, 새로운 산업 분야의 지속적인 확장은 전세계 광학렌즈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이라 언급했다. 현재 전세계 광학렌즈의 응용은 스마트폰, 태블릿의 소비자 제품에 더 집중되어 있는 편이고, 2018-2019년 기간 일반 소비자용 제품 출하량의 감소로 인한 영향으로 2019년 전세계 광학렌즈 시장 규모 증가율 또한 둔화세를 보였으며, 당시 전세계 광학렌즈 시장 규모는 약 452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광학렌즈의 소비 구조를 보면 중국은 전세계 소비 가전, 안전보호 감시 등 제품의 주요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전세계 광학렌즈 소비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중국 시장은 전세계 광학렌즈 시장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16-2019년 중국 광학렌즈 시장은 증가 속도가 둔화했지만 시장 규모 자체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2019년 중국 광학렌즈 시장규모는 285.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하였다.


중국 광학광전자업계협회 광학부품 및 기기분회(中国光学光电子行业协会光学元件与仪器分会)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광학부품 업계는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늘어난 약 1,500억 위안의 영업수익을 기록했다. 또 광학 소재, 광학렌즈, 렌즈 모듈, 그리고 하위 산업계의 망원경, 현미경 등 직접적으로 광학제품을 취급하는 중국 내 업체 수는 3,000여 개에 이른다는 통계를 발표했다. 스마트폰, 안전보호 감시, 차량용 렌즈 등 3대 분야는 광학부품 수요가 가장 많으며, 수요 합계가 전체 매출의 약 80%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들어 AR, VR, 스포츠 카메라 등 신흥시장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전통적인 DSLR 카메라, 프로젝션, 의료, 기계 시각, 천문, 군사용 우주 등 영역은 상대적으로 수요가 큰 변동없이 유지되고 있다.

스마트폰 분야로 국한해서 볼 때,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태블릿 및 피처폰은 각 74.6%, 8.6%, 7.4%의 글로벌 광학 렌즈 응용 산업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스마트폰 응용 분야가 가장 높은 비율이다. 이는 주로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기술 혁신으로 인해 듀얼 카메라 제품이 점차 스마트폰 렌즈 산업에 침투하고 있으며, 멀티 카메라 제품도 점차 관련 시장에 진입하면서, 휴대전화 광학렌즈 제품의 혁신 능력이 향상된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휴대전화 응용 분야에서 광학 렌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수입동향

중국 광학렌즈(9002.11기준) 수입은 2015년부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18년 861,447천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3% 소폭 증가하였다. 2019년부터는 하락세로 접어들기 시작하며, 연속 2년 동안 두 자릿수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20년 중국 광학렌즈(9002.11기준) 수입액은 총 613,782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7% 하락했다.


중국 광학렌즈(9002.11기준) 수입 대상국(지역)을 보면 최근 3년의 기간, 일본이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유 비중은 다소 하락세 보이긴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전체 수입액에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다. 2020년 중국 광학렌즈(9002.11기준) 수입 상위 10개국(지역)에서 독일을 제외한 다른 국가(지역) 모두 아시아 국가(지역)이고, 대만을 제외한 다른 국가(지역)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2015-2017년  기간 중국 광학렌즈(9002.11)의 대한국 수입액은 3년 동안 하락세를 시현한 후, 2018년부터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2018년 대한국 수입은 874만 달러로 근 6년 이래 최대 증가 속도인 48.3%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다만 2020년 기간, 중국 광학렌즈(9002.11)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49.1% 하락한 507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경쟁동향

광학렌즈 제품은 세부 응용 분야에 따라 경쟁 구도를 달리하는 양상이다. 전세계 광학렌즈 경쟁 구도를 보면 프리미엄 광학렌즈 산업은 주로 독일과 일본에 집중되어 있다. 독일 제조사 대표기업은 라이카와 칼자이스이고, 이 중 칼자이스는 의료, 산업, 과학기술 연구 개발, 항공촬영 등 프리미엄 광학 제품의 주요 업체 중 하나다. 라이카는 주로 산업, 연구 개발, 카메라 광학제품에 집중되어 프리미엄 카메라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일본은 고정밀도 제조 공정의 강점을 갖고 있으며 광학렌즈 산업체인 상류에서 경쟁 우위를 형성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은 캐논, FUJINON, 탐론 등으로, 첨단 렌즈 제조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해외의 광학렌즈 시장에 비해 산업계 후발주자인 중국 광학렌즈 업계는 중국 로컬업체와 해외기업의 기술 격차가 아직도 큰 편이다. 최근 중국내 전면적인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움직임에 따라 5G, 사물인터넷, 스마트 드라이빙 등 미래형 산업의 수요가 크게 늘었고, 기술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어 순위광학(舜宇光学), 위퉁광학(宇瞳光学)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로컬 업체가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부상하고 있다.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

광학렌즈는 제품 생산 단계에서 포함되는 내부 부품의 형태로 단독으로 소매 판매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일상 소비재로 사용할 때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나 오프라인 전문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산업용 부품으로 구매할 때는 대부분 대리상 등 방식으로 유통된다.

2021년 중국 대 한국 수입된 광학렌즈(9002.11.10기준)의 수입 관세율은 한중FTA 협정세율 적용시 가장 낮은 0%의 관세율을 보인다.


수입규제 및 인증: 중국 해관 규정에 따라 해외에서 수입된 광학렌즈(9002.11)는 3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은 별도로 필요없다.



전망 및 시사점

광학렌즈는 직접적으로 영상 품질 및 후기 실현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응용 산업 분야의 신속한 변화는 광학렌즈 제품과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고, 이는 광학렌즈 제조업체의 종합적인 혁신 역량이 필요한 요인이다. 제조업체는 시장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실제 응용 장면에 대해 심도 있는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광학영상 솔루션과 광학렌즈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시장의 수요에 직면해 있다.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디펜스(군수) 산업의 성장으로, 안전보호 감시는 중국 광학렌즈의 주요 발전 방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안전보호 감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확대되고 응용 및 기술 갱신의 수요에 따라 안전보호 감시 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발전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또 고해상도, 대광권(大光圈), 초광각(超广角), 서림방지(defog) 및 야간투시(透雾夜视), 소형 경량화 등의 기술적 혁신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다.

기본 광전자 부품으로서 광학 렌즈는 소비자 가전, 차량 전자제품 및 웨어러블 장치와 같은 전자산업 분야의 발전의 기초이며, 광학렌즈는 광학 디자인, 고급 정밀 제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국 정부 또한 인더스트리 4.0, 중국제조2025, 인터넷+ 등 생산제조 강국으로 부상코자 하는 국가적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광학렌즈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신쓰제컨설팅(新思界咨询)의 전문가는, 현대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광학렌즈 응용 분야의 확장으로 산업 하류 업계의 발전은 광학렌즈의 설계 수준과 정밀 생산 가공 능력에 더욱 높은 요구를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는 중국 광학렌즈 업계가 발전할 수 있는 동력으로 자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 정부의 인터넷 +, 중국제조 2025 전략에 의해 중국의 광학렌즈 시장은 디지털 인프라, 사물인터넷 및 기타 차세대 정보 기술 응용 프로그램 및 제조 산업 내 융합되며 지능형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이 강조하는 '생산 공급 품질 업그레이드' 추세에 힘입어, 제조산업의 스마트화 전환, 그리고 전면적인 사회의 디지털화(안면인식, 보호감시 시스템)으로 향후 기계시각(Machine vision), VR/AR 등 응용산업에 필요한 광학렌즈 수요가 높아질 전망이다. 시장의 요구에 따라, 향후 광학렌즈 시장에 우위를 점하려면 고해상도의 이미지 품질, 감지 기술, 줌 기능, 떨림 보정 기능 등 세분화되고 고도화된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 관련 기업도 전세계 최대 광학렌즈 수요 시장으로 자리한 중국 시장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부단한 연구개발과 시장선점 전략을 갖추어야 할 것 이다.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둥관증권(东莞证券), 산업정보망, 화경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 KOTRA상하이무역관 자료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