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주방용 소형가전 시장에서 정수기 등 건강관련 제품 관심도 증가

2021-10-28

- 코로나19 여파로 중국내 주방용 소형가전(小家电) 시장 급성장 추세 -
- 정수기 등 건강관련 소형가전 시장 지속 성장 예상 -





코로나19 와 그에 따른 방역정책의 시행 등으로 인해 중국의 일반가정에서는 외식의 빈도가 대폭 감소하게 되고 손수 음식을 하기 위해 주방에서 보내는 시간이 현저히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건강관리 등을 위해 정수기 등의 소형 주방가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알리바바 비지니스플랫폼(阿里生意)의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가정용 전자제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주방용 소형가전(小家电)은 오히려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한다. 지난해 1분기의 경우 춘절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주춤하였으나 2분기부터 점차 회복하여 하반기에는 전년비 2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중국의 소형주방가전 품목중 집안에서 음식 준비 하는데 필요한 DIY형 주방용 소형가전 제품군 즉 전기오븐, 제면기, 에어프라이어 등 의 성장세 두드러졌다. 주방용 소형가전 품목 중 매출비중이 가장 높으며 최근 몇년간 급성장을 계속해온 정수기의 경우, 2020년 상반기에는 성장세가 주춤하게 되는데 이는 중국에서 판매되는 정수기의 대부분이 싱크 내 내부 설치형(매립형) 제품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설치작업자가 가정을 방문하는 것을 꺼려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주방용 소형가전 시장의 급성장 배경에는 코로나19의 영향과 더불어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급성장을 들 수 있는데, 소형주방가전 제품의 경우 표준화 정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우며 설치 및 서비스등의 필요성이 낮아서 전자상거래에 매우 적합한 품목들이라 할 수 있다. 


알리바바비지니스플랫폼, 저상증권연구소(浙商证券研究所) 등의 자료에 의하면 가정용 정수기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 연속 중국 소형 주방가전 품목 중 매출액 수위를 기록하였으며 전기밥솥이 2위, 전기오븐이 3위를 차지하였다고 한다.  DIY형 주방용 소형가전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안전, 건강, 환경, 청결관련 소형가전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 고온 및 자외선 소독기, 음식물처리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반인들의 소비 행동에 있어서도 청결, 살균, 건강 등의 개념이 가전제품의 구매의사 결정의 요소로 작용하기 시작했다고 분석되고 있다.  

시나가구(新浪家居)에서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85%의 응답자들은 홈 퍼니싱 제품을 구매할 때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고 65%의 사용자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신선한 바람, 공기정화, 정수 시스템과 관련된 제품의 구입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대형 가전판매플랫폼인 수닝(苏宁)에서 발표산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코로나19 방역기간을 거치며 건강, 살균관련 가전제품의 판매량이 200% 이상 증가하였다고 한다. 특히 소독기, 식기세척기 등의 판매가 급증하였으며 정수기, 공기정화기, 증기식청소기 등의 판매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중국 소형 주방가전중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가정용 정수기 시장의 경우 일반인들의 생활수준, 건강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규모가 매년 급성장 추세에 있다.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의 관련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정수기 전체 시장은 최근 7년간 10배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현재 정수기를 출시한 가전기업이 300여 개 기업에 이르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판매댓수는 1,707만 대 수준이라고 한다.  


오웨이윈왕(奧維雲網), 첸쟌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등의 자료를 토대로 2019년 기준 중국내 지역별 정수기 시장분포를 보면 장쑤성(江蘇)이 10.55%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쓰촨(四川), 광둥(广东), 충칭(重庆), 산둥(山东) 등의 지역에서 정수기 판매량이 높은 지역으로 보여지고 있다. 


최근 중국의 기정용 정수기 시장의 특징중 하나는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기능과 성능면에서 다양한 제품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필터링 방식 차별화, 냉온수 기능, 출수량 등 성능의 차별화, 설치비 면제등 서비스 차별화 등 다양한 마케팅 정책이 도입되고 있다. 

텐센트네트워크의 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은 한국, 일본, 미국에 비해 매우 낮은 상태로 시장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하였으며,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중국 소비자들은 생활 속 식수 건강, 식품 안전 문제를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가정용 정수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충칭에 있는 한국 브랜드 가전제품 대리점 총경리의 의견에 따르면, 충칭 등 중국 서부 내륙지역의 소비자들은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며, 충칭지역에 유통되는 정수기의 경우 주방 싱크내 내부 매립형으로 가정 내 설치에 엔지니어의 도움이 필요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온라인 판매+오프라인 설치 지원이 잘 구축된 정수기 브랜드가 선호된다고 한다. 또한 가정용 정수기 필터교환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요인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추세라고 한다. 이와관련 렌탈형 정수기, 냉온수기 기능이 탑재된 정수기 등 중국 및 수입브랜드 고급 정수기 시장도 점차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건강한 음료, 건강한 음식에 대한 중국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주방용 소형가전에 있어서도 건강과 관련된 제품의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관련된 한국산 프리미엄 소형 가전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자료 : 오웨이윈왕(奧維雲網), 첸쟌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관옌보고네트워크(观研报告网), 징동(京东),바이두 등의 자료를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커져가는 중국 눈가 관리 미용기기 시장 2021-10-28
다음글 중국 광학렌즈 시장동향 2021-10-2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