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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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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스마트TV 시장동향

2021-11-04

- 5G,인공지능 기술 폭발,중국 스마트TV 시대 도래 -
- 전통TV 시장 계속 감소, 스마트TV 개통수 증가 -

 


제품명 및 Hs Code


시장동향

5G 기술이 폭발하는 2020년, 5G와 인공지능 등 앞선 혁신 기술에 인해 중국의 스마트TV 시대도 점차 도래하고 있다. 2020년까지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 규모가 1,705억 위안에 이른다. 스마트홈 시장의 발전에 따라 중국 시마트홈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기술의 성숙에 따라 음성 커뮤니케이션등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TV 시장도 새로운 성장을 맞고 있다. 초고화질 동영상, 스마트한 생활체험, 과학기술화등 기능때문에 스마트TV의 가입자가 몰리고 있다. 2020년까지 스마트TV 저장량은 2.8억 대 넘어, 시장에서 약 60%를 차지하며 사용시간으로 보면은 전제 스크린에서 50%를 넘어 차지하고 있다.전통 TV의 사용률은 점차50% 이하로 떨어졌다.

스마트TV 개통 건수가 2020년 2.55억 명을 넘고, 스마트TV 개통 건수가 16.4%로 증가했다. IPTV 가입자는 꾸준히 늘고 있고 2020년까지 개통 건수는 3.1억 가구를 넘어섰다. 전통TV의 개통은 2015년부터 점차 감소하며 가입자 이탈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수입동향

2016년 중국 스마트TV의 수입액은 43,467천불으로 121.6%를 증가했다.2017년~2019년 간에서 수입액은 조금 떨어졌지만 2020년에서 다시 증가되었다.2020년까지 중국 스마트TV 수입액은 46,690천불으로 전년대비 200.1%를 증가했다.이에 따라 중국의 스마트TV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020년 중국 스마트TV(852872)주요 수입국에서 베트남은 1순위, 2, 3위는 한국, 일본이었다.2018년부터 2019년까지 대 한국 수입량은 계속 1위였지만 베트남은 2020년에 41,815천불 수입액으로 1위를 되었다.중국 대 한국에 스마트TV의 수입량은 2018년부터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 수입량은 전제적으로 2위다.

 

경쟁동향

하이투 과학 기술(海图科技)에 배포한 <중국 TV 시장 브랜드별 출하 월간 추적> 보고에 따라 2020년 중국 시장 토종 브랜드 중 샤오미(小米), 하이센스(海信), 스카이워스(创维), TCL, 하이얼(海尔), 캉자(康佳), 창홍(长虹) 등이 판매량 1~7위를 차지했다. 이 7대 브랜드는 2020년 중국 본토 시장에서 연간 출하량이 3,969만 대에 달해 전년 대비 10.7% 감소했다. 1위 샤오미는 900만 대,2위 3위 하이센스(海信)와 스카이워스(创维)는 710만 대를 출하했다. 2020년 한국 브랜드인 삼성, LG의 중국 시장 판매는 다소 줄었지만 중국을 제외한 해외 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성장했다.



유통구조 및 관세·인증

2020년부터 스마트TV 업계의 판매 경로는 코로나 때문에 큰 변화가 생겼다.온라인 판매는 60%로 주요 판매 방식으로 됬다.아이매이지문(艾媒咨询) 배포된 데이터에 따라 2020년 온라인 생방송 업계 이용자 규모는 5.26억 명을 달해 중국 생방송 전자상거래 규모는 9,160억 위안에 달한다.생방송 판매,온라인 판매의 할인이 많아서 많은 구매자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제험하고 휴가일이나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축제 기간에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수입규제 및 인증:중국 해관 규정에 따라 해외 수입 스마트TV(Hs Code: 852872)는 3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이 필요하다.

 
정책 규제

공업정보부(工信部),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国家标准化管理委员会)가 연합하여 <스마트홈 종합 표준화 체계 건설 지침>(智慧家庭综合标准化体系建设指南)을 발간하였다.<지침>에 따라 스마트홈 서비스의 전형적인 응용에는 주로 건강 관리, 가정 노후, 정보 서비스, 상호작용 교육, 스마트홈,에너지 관리, 지역 서비스와 가정 보안 등 8개 방면이 포함된다.

 

전문가 의견 : S 스마트티비 소매총경리

Q1. 스마트TV와 정통TV의 차이점은?

A1 일상적인 동영상 시청 수요만 만족시킬 수 있었던 기존 TV에 반해 스마트TV는 영상통화, 캐스팅, 가족통제관리, 스마트 음성컨트롤등 기능이 있기 때문에 비해 혁신적이나 아직까지 보편화 되지는 않았다고 보임. 일부 얼리어답터 또는 신혼부부 사이에서는 인기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Q2. 전통TV 대비 스마트TV의 장점은?

A2. 휴대폰, 스마트홈 등과 동기화 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나이대가 있는 장년층 또한 처음 기술을 접하는 과정에서는 비교적 번거로워 하는 편이나, 한 번 익숙해지고 나면 다시 전통TV로 돌아가지 못하는 편이다. 특히, 다른 소프트웨어 보다 휴대전화와의 테더링 기능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가장 많이 쏠리는 편인데, 접속 플랫폼이 TV 대비 다양한 스마트폰 내 영상이나 영상통화를 스마트TV를 통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기존 TV와 구분짓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여기시는 것 같다. 이에, 동 사에서도 좀 더 편리하고 원활한 테더링 기능 장착을 위해 노력 중이다.

Q3. 판매 경로는?

A3.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구매시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이벤트나 할인율 측면에서 그 폭이 큰편이다. 이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실물체험과 가격비교를 한 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만, 오프라인 구매시 제품설치와 현장에서 조작 방법을 안내해드리며, 추후 수리 및 보상 등이 편리한 바,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청년층은 온라인, 번거로운걸 싫어하고 제품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장년층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시사점

인공지능,5G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스마트홈 산업은 점점 커지고 있다. 스마트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을 갖춘 소비 과학 기술 시장이 될 것이다.음성 커뮤니케이션을 될 수 있는 스마트TV 시장도 점점 커져있다.TV 개통 건수로 보면 스마트 TV는 전통 TV의 개통 건수보다 볼 수 있는 성장이 있고 전통 TV 개통 건수는 떨어지고 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스마트TV 수입액은 일부 감소했지만 2020년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스마트TV는 가격 면에서 더욱 대중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는 점 때문에 판매량은 해외 브랜드보다 더 많다. 이 때문에 가성비 좋은 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 중국 시장에 더 잘 녹아들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 : 거우정 테이터, 한국무역협회, 징동마트, 취안룬통, KOTRA 시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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